베일 벗은 ‘기업 밸류업’…3분기에 ‘코리아 밸류업 지수’ 나온다
금융위, 26일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발표
세제지원 방안 등 기업 자발적 참여 유도
5월 중 2차 세미나 통해 세부 가이드라인 발표
3분기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4분기 ETF 출시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한국 증시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코리아 디스카운트’(상장기업 저평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이 공개됐다. 상장기업이 스스로 기업가치를 높이고, 주주가치를 존중하는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세제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게 핵심이다. 아울러 투자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코리아 밸류업 지수·ETF’(상장지수펀드)를 개발하고, 중장기 과제로 추진하기 위해 전담 지원 체계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26일 한국거래소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세미나엔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을 비롯해 금융투자업계, 상장기업, 학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은 크게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수립·이행·소통 지원 ▲기업가치 우수기업에 대한 시장평가·투자 유도 ▲전담 지원체계 구축 등 총 3가지로 나뉜다.
기업 자발적 참여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세제지원 등 인센티브도 부여
먼저 금융위와 거래소는 상장기업이 자율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공시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기업이 자율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이행·소통할 수 있도록 주요 원칙과 내용, 공시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한다.
상장기업이 이사회를 주임으로 매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각 기업에 적합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스스로 수립해 이를 자사 홈페이지에 공표하고 거래소에 자율 공시하도록 안내한다.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기업이익의 주주환원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세제 지원 방안도 강구할 예정이다. 매년 우수기업에 대한 표장 수여,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등 세정지원 등 혜택도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기업가치 우수 기업에 대한 시장평가와 투자 판단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업가치 우수 기업 중심으로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개발해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오는 3분기 중 벤치마크 지수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4분기 중 ETF 상장을 통해 일반 투자자들도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투자판단에 활용하도록 스튜어드십 코드에 반영한다. 기관투자자는 투자대상회사가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수행하고 시장과 소통하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가이드라인에 명시한다.
아울러 기존 거래소 정보데이터 시스템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모아 시장별·업종별 PBR·PER·ROE 등 주요 투자지표를 비교공표함으로써 투자자 편의를 제고하기로 했다.
밸류업 전담 추진체계 마련...상장기업 자발적 공시 지원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중장기 과제로 지속 추진하기 위해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한국거래소는 상설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시행·보완·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자문단을 구성·운영한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현황 등 각종 정보를 한눈에 조회할 수 있도록 통합홈페이지도 구축한다.
전담 지원체계를 중심으로 상장기업 대상 공시 교육, 중소기업 컨설팅·영문번영 지원, 공동IR(기업설명)·온라인 홍보 등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지원기능을 강화한다. 또 상장기업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한국거래소·상장사협의회·코스닥협회 주관 상장기업 간담회도 연중 지속 개최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는 5월 중 2차 세미나를 개최해 가이드라인 세부 내용에 대한 기업 등의 의견을 수렴해 상반기 중 가이드라인을 확정할 계획이다. 하반기부터 준비된 기업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공시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 구축 및 각종 인센티브 마련 등 세부 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정지헌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상무는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은 상장기업, 투자자, 거래소 등 유관기관이라는 세 개의 축으로 구성돼 있다"라며 "기업 스스로 가치 제고 방안 수립·이행하고, 투자자가 기업의 가치제고 노력과 성과를 평가해 투자로 이어져 밸류업 문화가 시장 전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거래소와 유관기관이 전면에 나서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정 상무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서는 밸류업 지원방안이 자본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중장기적 과제로 추진될 필요가 있다”라며 “이달 중으로 전담조직을 신속하게 구성하고 상장기업의 의견 수렴을 거쳐 늦어도 6월까지는 세부 가이드라인을 확정할 예정으로 7월부터는 준비된 기업부터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시장에 공표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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