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 우수기업에 표창…“인센티브로 자발적 참여 유도”
금융위, 26일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발표
"단기 아닌 중·장기적 기업가치 제고 목적"
일본 사례와 유사...6월 중 최종 가이드라인 발표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한국 증시의 초미의 관심사인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공개됐다. 오는 7월부터 한국 증시 저평가 해소를 위해 정부는 상장사들에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스스로 세워 공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기업가치 우수 기업 중심으로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개발하고 이를 추종한 상장지수펀드(ETF) 상장도 추진한다.
금융위원회는 26일 한국거래소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금융위는 저평가된 기업이 스스로 주가 부양책을 내놓도록 유도한다는 취지로 이번 밸류업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는 설명이다.
상장기업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자율적인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금융위를 비롯한 거래소 및 유관기관(한국상장사협의회, 코스닥협회)과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수립·이행·소통 지원 ▲기업가치 우수기업에 대한 시장평가 및 투자 유도 ▲전담 지원체계 구축의 3가지 틀을 바탕으로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다음은 금융위 일문일답.
Q.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만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가 가능한지?
A.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 작용한 결과로, 정부는 자본시장 선진화 정책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은 그간의 노력에 더해 시장의 실질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업의 자율적인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가 제고되고 주주가치 존중 문화가 정착되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 자율적 권고로 운영하면 기업 참여가 저조해 실효성이 낮아지는 것이 아닌지? 공시 의무화나 상장폐지 등 페널티 강화 필요성은.
A. 기업 노력을 강제하는 것 보다는 인센티브를 통해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바람직하다. 기업 밸류업의 성패는 기업이 얼마나 진정성을 갖고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해 시장과 소통하는지 여부에 달려있다. 공시 의무화는 오히려 의미 없는 형식적 계획 수립·공시만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상장기업이 각 기업의 상황에 적합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이행할 수 있도록 자율 사항으로 운영하되, 인센티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시장의 평가와 투자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기업 참여를 독려해 나갈 예정이다.
Q. 단기적으로 배당을 확대하고, 자사주 소각을 늘리는 것은 오히려 기업 경쟁력에 부정적일 수 있는데.
A.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은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기업별 특성에 맞는 배당, 자사주 매입·소각 등 주주환원을 위한 노력뿐 아니라 ▲R&D(연구·개발)투자 ▲신사업 진출 ▲인적자본 투자 등 중·장기적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시장과 소통해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둔다.
Q. 일본 사례와의 차이점은?
A. 상장기업의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공시하도록 한다는 측면에서는 일본 사례와 유사하다. 다만 우리 기업 현황에 맞게 가이드라인을 보완하고, 다양한 인센티브와 지원체계를 통해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적극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자발적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보다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또 다양한 세제혜택, 우수기업 표창·세정지원, 거래소 전담 지원체계를 통한 컨설팅·피드백 등 과감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아울러 스튜어드십 코드에 반영해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의 투자를 유도한다.
Q. 기업가치 제고계획은 언제까지 작성해야 하는 것인지?
A. 거래소를 중심으로 오는 5월 중에 가이드라인에 대한 기업 등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2차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6월 중 ▲공시 원칙 ▲절 ▲내용 ▲방법 등에 대한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 최종안을 확정하고, '통합 홈페이지' 구축도 병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 이후 준비된 상장기업부터 자율적으로 공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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