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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음료 밀키스, 지난해 매출 1000억원 ‘돌파’

출시 이후 34년 만에 성과…“압도적 1등 브랜드”

[사진 롯데칠성음료]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롯데칠성음료는 자사 대표 유성 탄산음료 밀키스가 지난해 단일 브랜드로 연 매출 1260억원을 달성하며 메가 브랜드로 성장했다고 27일 밝혔다. 

밀키스는 부드러운 우유 풍미에 탄산의 상쾌함이 어우러진 탄산음료로 1989년 출시 이후 34년 만에 연 매출 1000억원 브랜드로 도약했다. 밀키스는 지난해 제로 칼로리 밀키스 제로 출시와 글로벌 수출 확대를 통해 국내 약 810억원, 해외 약 450억원의 매출을 달성,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신제품 밀키스 제로 딸기&바나나를 선보였다. 해외에는 오리지널과 제로뿐 아니라 딸기, 복숭아, 바나나, 포도 등 총 9가지 제품을 앞세워 해외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밀키스의 브랜드명은 현재 국내 유성 탄산음료를 대표하는 보통명사처럼 쓰이고 있지만, 출시 당시 다른 이름에 밀려 빛을 보지 못할 수도 있었다. 

롯데칠성음료는 1988년 하반기 달콤하고 부드러운 유성 탄산음료 신제품에 적합한 제품명에 대한 의견을 모았고 사내 공모를 통해 300건이 넘은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밀키스 외에도 ▲하얀사 ▲우유랑 ▲밀크터치 ▲밀키 ▲밀라인 ▲앙상블 ▲파트너 ▲윙크 ▲크림소다 등 다양한 이름이 제안됐다. 이 가운데 밀크터치와 밀키스가 최종 후보에 올랐다. 

소비자 선호도 조사와 개발실 및 마케팅위원회 심사, 광고 전문가 의견 수렴과 치열한 논의 끝에 우유를 뜻하는 밀크(Milk)와 달콤하고 설레는 키스(Kiss)의 합성어인 밀키스가 제품명으로 최종 선정됐다. 

특히 밀키스는 국내 최초 외국인 광고모델인 홍콩 배우 주윤발을 발탁하고 헬기가 동원된 블록버스터급 광고와 ‘사랑해요 밀키스’ 광고 문구 등으로 출시부터 큰 반향을 일으켰다. 연일 품절 사태가 이어져 밀키스 생산을 위해 다른 제품 생산을 중지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정도였다. 

밀키스는 유성 탄산음료 카테고리에서 출시 5년 후인 1994년 판매량 1위에 올라섰고 현재는 약 80% 점유율로 압도적인 1등 브랜드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밀키스의 메가 브랜드 성장은 35년간 사랑해 준 소비자 덕분”이라며 “올해도 신제품 딸기&바나나 판매 확대 및 글로벌 시장 공략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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