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선제적 기술력 확보’ 한국타이어, 전기차 전용 타이어 시장 선도

세계적 권위 티유브이슈드 비교 테스트로 최고 성능 입증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온(iON)이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의 제품 비교 테스트에서 호평을 받았다. [사진 한국타이어]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이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ÜV SÜD)의 비교 테스트에서 최상위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18일 밝혔다.

티유브이슈드는 1866년 독일에서 설립된 글로벌 테스트 기관이다.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사무소와 시험소에서 자동차, 전자제품, IT 기기 등 여러 산업군을 아우르는 전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엄격한 비교 테스트와 품질 인증 서비스로 높은 공신력과 독립성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022년 ‘아이온’ 브랜드 첫 제품인 퍼포먼스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iON evo)의 티유브이슈드 비교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후 ▲사계절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iON evo AS) ▲겨울용 타이어 ‘아이온 아이셉트’(iON icept) ▲지난해 10월 유럽 지역에 출시된 올웨더 타이어 ‘아이온 플렉스클라이밋’(iON FlexClimate)까지 글로벌 톱티어 브랜드 동급 제품 3~4개와 주요 성능을 비교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비교 테스트를 거친 모든 ‘아이온’ 제품들은 경쟁사 제품 대비 탁월한 성능을 인정받았다. 특히 사계절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는 평가 결과에서 글로벌 경쟁 브랜드 3개로 구성된 비교군 평균치 대비 최대 25%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회전 저항, 마른 노면·젖은 노면 제동, 횡방향 젖은 노면 그립, 눈길 제동·핸들링·가속 등 주요 항목에서 경쟁사 평균치를 앞섰다. 직선 빗물 주행에서는 경쟁사 평균치를 소폭 하회했다.

‘아이온’은 저소음과 높은 전비 효율, 향상된 마일리지 성능이 균형을 이루며 전기차에 최적화된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한다. 승용차 및 SUV 버전의 사계절용, 퍼포먼스용, 겨울용 제품을 완비하고 있으며 꾸준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현재 16인치부터 22인치까지 약 190개 규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설계 단계부터 하이 퍼포먼스 프리미엄 전기차를 타깃으로 연구개발돼 순수 전기 스포츠카 등 고출력 전기차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도 완벽하게 구현해 전기차 전용 타이어 기술력의 정점을 보여준다.

한편 아이온은 티유브이슈드 인증 획득 외에도 해외 유명 자동차 전문지 테스트와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서 뛰어난 성능과 디자인으로 극찬을 받은 바 있다. ‘아이온 에보’는 2023년 4월 유럽에서 가장 높은 공신력을 자랑하는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Auto Bild)의 테스트에서 1위에 올랐다. 테슬라 전기차 ‘모델S’에 아이온을 장착해 테스트한 결과 ▲젖은 노면 제동력 ▲마른 노면 제동력 ▲회전저항 ▲핸들링 등 총 4개 항목에서 상위 점수를 획득했다.

같은 달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손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각각 제품 부문 본상을 수상하는 등 글로벌 무대에서 타이어 성능과 디자인 경쟁력 모두를 입증하기도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우리은행, 은행장 직속 신사업추진위 신설

2DGB금융그룹, 지역 아동 위한 ‘어린이 타운홀미팅’ 지원

3대우건설, 임직원·가족이 함께하는 점자 촉각 도서 만들기 진행

4서울-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진행

5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본업·신성장 ‘두 마리 토끼’ 잡는다

6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헤라클레스랩 온라인 판매

7토스증권, 1분기 순익 119억원…출범 이후 최대 분기 실적

8‘긴축 시대’ 준비한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흑자 전환, 다음은 세계 진출”

9정은보 KRX 이사장, 한국판 밸류업 글로벌 확장 잰걸음

실시간 뉴스

1우리은행, 은행장 직속 신사업추진위 신설

2DGB금융그룹, 지역 아동 위한 ‘어린이 타운홀미팅’ 지원

3대우건설, 임직원·가족이 함께하는 점자 촉각 도서 만들기 진행

4서울-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진행

5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본업·신성장 ‘두 마리 토끼’ 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