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래 손보협회장 “유병력자 실손보험 개편 추진”
취임 100일 맞아 '4대 미래 핵심전략' 발표
“저출생·고령화, 저성장 등 복합 도전 직면”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이병래 손해보험협회 회장이 고령화 시대에 대응해 시니어 맞춤형 보험을 개발하고 유병력자 실손보험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3일 오전 취임 100일을 기념해 서울 중구 광화문에서 열린 손해보험협회 기자간담회에서 보험산업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 ‘4대 미래 핵심전략’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회장은 “손해보험 산업은 현재 유례없는 저출생과 고령화, 경제 전반의 저성장 우려, 그리고 글로벌 경기 불안 지속과 같은 복합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런 변화하는 사회적·경제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회장이 밝힌 손해보험업계의 ‘4대 미래 핵심전략’은 ▲인구구조 변화대응 ▲디지털 혁신 ▲지속가능 보장체계 구축 ▲소비자 중심 서비스 확립 등이다.
우선 인구구조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니어 맞춤형 보험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확대할 계획이다. 또 고령층을 위한 유병력자 실손보험의 개편을 추진하고, 고령자 운전 중단 시 혜택을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의 확대 등을 포함해 시니어 세대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저출생 문제에도 대응하기 위해 임신 및 출산 관련 보장을 강화하고, 청년과 어린이를 위한 친화적 서비스 및 상품 개발에 집중한다.
디지털 변화에 맞춘 보험서비스 혁신도 핵심 전략 중 하나다. 이 회장은 “인공지능(AI)과 같은 디지털 혁신 기술의 발전이 산업 환경과 시장 트렌드를 변화시키고 있다”며 “보험업계도 이런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협회는 데이터 기반의 보험 상품 및 서비스 고도화와 AI를 활용한 보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모빌리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신상품 연구와 개발에 대한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미래 지속가능한 보장 체계 구축도 목표다. 협회는 기후변화, 가상자산 해킹, 전산장애 등 ‘이머징 리스크’(산업기술 발전에 따라 발생하는 위험)에 대비한 신규 보험 상품의 적극적인 출시를 계획한다. 예컨대 기후변화에 따른 위험을 보장하는 지수형 날씨보험의 활성화를 추진하며, 가상자산 사업자의 배상책임보험의 표준모델 개발도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보험소비자의 정보 접근성을 확대하고,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판매 채널의 다각화를 추진한다. 이 회장은 “보험소비자가 보험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탐색하여 보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 접근성을 확대할 것”이라며 “고령자나 어린이와 같은 특정 소비자 집단을 위한 전용 보험 판매 채널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표된 ‘4대 미래 핵심전략’은 손해보험 산업이 변화하는 미래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협회의 확고한 의지를 반영한다고 협회 측은 설명했다.
끝으로 이 회장은 “우리 사회가 대내외 여건과 경제‧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화 등 다중적 환경 변화에 직면함에 따라, 사적 사회 안전망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손해보험의 책임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현재의 위기를 발판 삼아 손해보험 산업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회장은 3일 오전 취임 100일을 기념해 서울 중구 광화문에서 열린 손해보험협회 기자간담회에서 보험산업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 ‘4대 미래 핵심전략’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회장은 “손해보험 산업은 현재 유례없는 저출생과 고령화, 경제 전반의 저성장 우려, 그리고 글로벌 경기 불안 지속과 같은 복합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런 변화하는 사회적·경제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회장이 밝힌 손해보험업계의 ‘4대 미래 핵심전략’은 ▲인구구조 변화대응 ▲디지털 혁신 ▲지속가능 보장체계 구축 ▲소비자 중심 서비스 확립 등이다.
우선 인구구조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니어 맞춤형 보험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확대할 계획이다. 또 고령층을 위한 유병력자 실손보험의 개편을 추진하고, 고령자 운전 중단 시 혜택을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의 확대 등을 포함해 시니어 세대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저출생 문제에도 대응하기 위해 임신 및 출산 관련 보장을 강화하고, 청년과 어린이를 위한 친화적 서비스 및 상품 개발에 집중한다.
디지털 변화에 맞춘 보험서비스 혁신도 핵심 전략 중 하나다. 이 회장은 “인공지능(AI)과 같은 디지털 혁신 기술의 발전이 산업 환경과 시장 트렌드를 변화시키고 있다”며 “보험업계도 이런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협회는 데이터 기반의 보험 상품 및 서비스 고도화와 AI를 활용한 보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모빌리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신상품 연구와 개발에 대한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미래 지속가능한 보장 체계 구축도 목표다. 협회는 기후변화, 가상자산 해킹, 전산장애 등 ‘이머징 리스크’(산업기술 발전에 따라 발생하는 위험)에 대비한 신규 보험 상품의 적극적인 출시를 계획한다. 예컨대 기후변화에 따른 위험을 보장하는 지수형 날씨보험의 활성화를 추진하며, 가상자산 사업자의 배상책임보험의 표준모델 개발도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보험소비자의 정보 접근성을 확대하고,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판매 채널의 다각화를 추진한다. 이 회장은 “보험소비자가 보험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탐색하여 보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 접근성을 확대할 것”이라며 “고령자나 어린이와 같은 특정 소비자 집단을 위한 전용 보험 판매 채널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표된 ‘4대 미래 핵심전략’은 손해보험 산업이 변화하는 미래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협회의 확고한 의지를 반영한다고 협회 측은 설명했다.
끝으로 이 회장은 “우리 사회가 대내외 여건과 경제‧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화 등 다중적 환경 변화에 직면함에 따라, 사적 사회 안전망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손해보험의 책임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현재의 위기를 발판 삼아 손해보험 산업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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