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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서 인기 폭발 'K라면'…수출 '월 1억달러' 첫 돌파

4월 라면 수출액 1억859만달러
연간 수출액 2015년부터 9년간 매년 늘어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라면 판매대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한국 라면이 해외에서 인기를 끌면서 수출 금액이 월간 기준 1억 달러를 돌파했다. 연간 수출액 10억달러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라면 수출액은 1억859만달러(약 1470억원)로 작년 동월(7395만달러)보다 무려 46.8% 증가했다.

이번 증가율은 2022년 5월의 49.3% 이후 1년 11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달 라면 수출액은 기존 월 최대 기록인 지난 2월의 9291만달러보다도 훨씬 높았다. 

올해 1∼4월 라면 수출액은 3억7886만달러(약 5000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34.4% 늘었다. 같은 기간 라면 수출 중량은 9만4310t(톤)으로 27.5% 증가했다. 

라면 수출 금액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9년 동안 매년 늘어난 모습이다. 올해는 10년 연속 증가를 기록하는 데 이어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울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9억5240만달러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올해는 현재 추세라면 11억달러를 웃돌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라면은 코로나19 이후 저장이 쉬운 간편식품으로 수요가 증가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한 2020년, 라면 수출액은 29.2% 급증했다. 이후에도 2021년 11.7%, 2022년 13.5%로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라면 수출액 증가폭은 24.4%로 커졌다.

한국의 라면 수출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4억6천700만달러)과 비교하면 4년 만에 2배로 성장했다.

최근 한국 라면 수출의 상당 부분은 삼양식품(003230)의 불닭볶음면으로 알려졌다. 

삼양식품은 연결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 3천857억원과 영업이익 801억원을 거뒀다고 지난 16일 공시했다. 작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57%, 영업이익은 235% 각각 늘었다. 

업계에서는 K팝 스타들이나 한국 드라마, 영화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 한국 라면의 인지도는 높아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고물가 상황에서 간편한 한끼 식사가 인기를 끌며 라면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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