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산업, 선단 현대화로 지속가능한 수산업 선도
약 1000억원 투자 2000톤급 신규 선망선 2척 건조

동원산업은 전날(30일) 부산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동원산업 부산지사에서 국내 조선소 한국메이드와 2척의 선망선 신조 발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신규 어선은 모두 2000톤(t)급 선망선으로, 총 투자액은 약 1000억원이다. 각각 2026년과 2027년 첫 출항 예정이다.
동원산업은 이번 신규 어선 도입을 통해 수산사업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한다. 어획 장비 개선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최적의 에너지 효율로 운항되는 선박으로 탄소 배출을 감소할 수 있게 됐다. 원양어선 최초로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탑재해 현장 밀착 관리가 가능해져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됐으며, 선단의 거주∙작업 환경을 향상시켜 선원복지를 강화했다.
동원산업은 이번 신조를 포함 최근 10년간 약 3000억원을 투자해 8척의 최신형 선망선을 도입했다. 아울러 3D 소나·레이더·인공지능(AI) 기술을 탑재한 드론 등 최신 어탐 기술을 도입했다. 고부가가치 횟감용 참치 ‘슈퍼튜나’(Super Tuna)를 생산할 수 있는 특수 급냉 설비를 탑재해 조업 경쟁력도 높였다.
민은홍 동원산업 대표는 “글로벌 수산업계를 선도하는 대표 기업으로서, 선단 현대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수산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원산업은 현재 선망선 19척을 포함한 총 39척의 선단으로 태평양·인도양·대서양·남빙양 등 세계 각지의 바다에서 가다랑어·황다랑어·눈다랑어·참다랑어 등 수산자원을 어획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큰 거 온다' 일본, 30년 남았나…"대지진 땐 30만명 사망"
2산불로 ‘여의도 5배’ 과수원 피해…정부, 영농재개 긴급지원
32월 '트리플 증가'에도 웃지 못한 韓 경제, 왜?
4 원/달러 환율 ‘금융위기’ 이후 최고...종가 1472.9원
5내달 ‘슈퍼관세데이’ 코 앞으로…비트코인 8만선 무너지나
6한앤컴퍼니, ‘특수가스 글로벌 1위’ SK스페셜티 지분 85% 인수
7K-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관심 줄어…글로벌 자본 미국 시장으로 집중
8“대출 경험 有” 청년 절반은 23살부터 빚진다…잔액은 얼마?
9공매도 재개 첫날, 트럼프 관세 공포 겹치며 무너진 증시 향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