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쿠팡 '고강도 제재'에 PB상품 파는 유통업계 '긴장'

1400억 ‘과징금 폭탄’ 부과에 쿠팡 “로켓배송 중단할 수도”
PB 관련 모니터링 강화하는 공정위...쿠팡 시정 명령 결과에 업계 '촉각'

서울 시내 한 주차장에 쿠팡 배달 트럭들이 모여 있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쿠팡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40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으면서 로켓배송 서비스 중단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20일로 예정됐던 부산 물류센터 기공식을 취소하는가 하면 수차례 입장문을 내놓으며 강경 대응 중이다.

쿠팡이 공정위로부터 초고강도 제재를 받으면서 유통업계 또한 긴장한 분위기다. 쿠팡과 비슷한 방식으로 온라인에서 자체 브랜드(PB) 상품 마케팅을 강화해 온 이커머스 업체들도 제재 대상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공개될 공정위의 시정 명령에 업계 역시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로켓배송, 정말 중단될까 

공정위는 지난 13일 쿠팡이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하고 임직원을 동원해 구매 후기를 작성하도록 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사 직매입·PB 상품을 밀어줬다며 140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쿠팡은 공정위 제재에 대해 행정소송 의사를 밝히면서 특히 고객에게 제공하는 ‘로켓배송’ 서비스가 위축되거나 중단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쿠팡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로켓배송 상품을 자유롭게 추천하고 판매할 수 없다면 더 이상 지금과 같은 로켓배송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렵고 결국 소비자들의 막대한 불편과 피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쿠팡은 공정위 제재 발표 직후 곧바로 행정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히면서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다. 또 예정됐던 부산 물류센터 기공식을 취소하고 이후 계획된 투자 일정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쿠팡의 로켓배송 축소 및 중단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로켓배송은 쿠팡이 타 업체 대비 갖고 있는 핵심 경쟁력이다. 단순 판매 중개 역할을 했던 오픈마켓형 이커머스들과 달리 쿠팡이 상품을 직매입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통해 고객 배송까지 직접 수행하며 가격경쟁력을 높였다.

지난해 기준으로 쿠팡 유료회원인 와우멤버십 가입자 수는 1400만명에 이른다.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지난 10년간 6조2000억원 가량을 투자해 전국에 100여개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이 로켓배송을 중단하는 초강수를 두진 않을 것”이라며 “돈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코어 고객에게 서비스를 계속 제공해야 할 텐데, 이를 중단한다고 언급하면서까지 공정위에게 억울함을 어필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업계는 온라인에서 PB 상품을 상위 노출해 온 다른 업체로 불똥이 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공정위가 온라인 쇼핑 시장의 '불공정 소비자 유인 사례'를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특히 공정위가 상품 진열 규제를 타 유통사들의 유사 사례에도 적용할 수 있어 업계는 긴장하고 있다.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이번 PB 상품 노출 문제가 업계 전체의 문제로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 공정위가 가이드라인을 분명히 해야 다른 유통업계에도 피해가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쿠팡은 우선 상품 추천 행위를 전면 금지하는 내용의 시정명령이 나올 경우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법정 싸움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선 공정위의 시정명령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향후 쿠팡의 행보도 결정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재명 아파트’도 재건축된다…1기 선도지구 발표

2코스피로 이사준비…에코프로비엠, 이전상장 예비심사 신청

3‘3000억원대 횡령’ 경남은행 중징계….“기존 고객 피해 없어”

4수능 2개 틀려도 서울대 의대 어려워…만점자 10명 안팎 예상

5중부내륙철도 충주-문경 구간 개통..."문경서 수도권까지 90분 걸려"

6경북 서남권에 초대형 복합레저형 관광단지 들어서

7LIG넥스원, 경북 구미에 최첨단 소나 시험시설 준공

8“내 버스 언제오나” 폭설 퇴근대란에 서울 지하철·버스 증회 운행

9안정보다 변화…이환주 KB라이프 대표, 차기 국민은행장 후보로

실시간 뉴스

1‘이재명 아파트’도 재건축된다…1기 선도지구 발표

2코스피로 이사준비…에코프로비엠, 이전상장 예비심사 신청

3‘3000억원대 횡령’ 경남은행 중징계….“기존 고객 피해 없어”

4수능 2개 틀려도 서울대 의대 어려워…만점자 10명 안팎 예상

5중부내륙철도 충주-문경 구간 개통..."문경서 수도권까지 90분 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