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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철홍 보람그룹 회장, ‘한국의 최고 경영대상’ 3년 연속 수상

30여 년간 혁신적 리더십으로 기업·산업 발전 기여
보람그룹, 여성가족부 사회공헌부문 장관상 동시 수상

최철홍 보람그룹 회장. [사진 보람그룹]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보람그룹은 국내 상조산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오늘날의 부흥을 이끈 최철홍 보람그룹 회장이 3년 연속으로 ‘한국의 최고 경영대상’ 리더십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같은 날 보람그룹은 여성가족부 사회공헌부문 장관상을 함께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한국의 최고 경영대상은 혁신을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고객만족 경영을 실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 국가경제에 기여한 기업과 경영자를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보람그룹 외에도 신협중앙회, 한국파파존스 등 각 산업의 대표 기업들이 함께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최철홍 회장은 1991년 창업 이후 30여 년간 상조업계를 이끈 선봉장이다. 특히 업계에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도입하는 데 강한 리더십을 발휘해왔다. 또한 상조를 기반으로 제조, 건설, 유통, IT, 바이오 등의 계열사를 보유해 그룹사의 외형을 갖췄다. 최근에는 생체보석, MICE, 반려동물, 실버케어 등의 신사업을 영위하며 명실상부 토털 라이프케어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킨 입지전적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상조업계의 가격정찰제, 링컨 컨티넨탈·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장의리무진 서비스, 전국 장례행사 직영센터, 장례 의전도우미 도입, 사이버추모관 및 모바일 부고알림 서비스 등 우리에게 익숙한 대부분의 상조 서비스 모두 최철홍 회장을 통해서 보람그룹이 업계 최초로 도입한 것들이다. 이처럼 다양한 혁신 서비스들이 오늘날 ‘상조 3.0’ 시대를 맞아 현대화된 상조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됐다.

최철홍 회장은 지역사회 맞춤형 사회공헌 프로그램, 생활체육 증진을 위한 ‘보람할렐루야’ 프로탁구단 창단 등 그룹의 사회공헌도 주도해왔다. 상조기업의 기본정신인 ‘상부상조’를 토대로 ‘고객중심 나눔경영’이라는 경영철학을 지키며 소외계층을 돌봄, 재능기부, 자원 재활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공헌사업을 펼치고 있다.

최철홍 회장은 “고객중심 나눔경영 철학으로 상부상조 정신을 계승해 다양한 공중과 상생하는 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토털 라이프케어 전문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고객과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람그룹은 최근 반려동물, 생체보석, MICE, 그린바이오, 실버케어 등 5대 신사업을 추진하면서 반려동물 전용 상조상품 ‘스카이펫’, 반려동물 사료 및 건강기능식품 ‘앙팡펫’, 세상 단 하나의 생체보석 ‘비아젬’ 등 다양한 상품 출시 및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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