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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은 역시" LG전자, 2분기 역업익 1.2조원 역대 최고수준

영업익 전년 대비 61% 증가
매출액은 8.5% 증가한 21조 6944억원

서울 여의도 LG전자 사옥.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LG전자는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잠정 매출액이 21조 6944억원, 영업이익은 1조 1962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8.5%, 영업이익은 61.2% 증가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새로 썼다. LG전자 주력 사업으로 꼽히는 생활가전과 미래 먹거리 전장(VS)사업이 실적 호조를 이끌었다.

가전을 담당하는 H&A(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사업본부의 2분기 매출액은 8조 8429억 원, 영업이익은 6944억 원이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최대 수준이다. LG전자는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수요 확대에 맞춰 라인업과 가격대를 다변화하고 시장 양극화에 대응하는 볼륨존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가전 구독 등 신규 사업 영역의 성과도 호실적에 기여했다. 회사 측은 올해 3분기 B2C(기업-소비자간거래)에 더해 냉난방공조, 빌트인 등 B2B(기업간래)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VS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 6919억원, 영업이익 817억원을 기록했다. 이 역시 VS사업본부 최고 수준이다. 프리미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며 사업본부 성장을 이끌었다. LG전자는 프리미엄 신제품과 ADAS(첨단운전자주행보조시스템) 등 안전과편의장치 제품 판매를 확대하며 전장 사업의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홈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 6182억원, 영업이익 970억 원을 기록했다. 올레드(OLED, 유기발광다이오드) TV의 주요 시장인 유럽 지역 수요 회복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사이니지와 모니터 등을 담당하는 BS(비즈니스솔루션)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4644억원, 영업손실 59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LED 사이니지, 전자칠판, 게이밍모니터 등 전략 제품의 판매 호조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9% 늘었다. 그러나 LCD 패널 등 원가 상승 요인과 전기차 충전, 로봇 등 육성 사업에 대한 투자로 수익성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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