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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람, 그리고 미래' 발간

환경교육 사회공헌 부문 환경부 장관상·소비자중심경영 9회 연속 획득 등 성과 공유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공동 발전 추구…“기업시민으로서 윤리적인 책임을 다할 것”

[사진 교보생명]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교보생명이 지난 한 해 동안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활동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람, 그리고 미래'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2011년 생명보험 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교보생명은 매년 ESG경영 노력과 성과를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책임 있게 공유하고 있다. 특히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 추구해온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공동 발전 추구’라는 지속가능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ESG경영 기반을 일찍이 구축했다.

열네 번째인 이번 보고서는 ESG경영 흐름에 발맞춰 관련 정보 공시를 강화했다.

특히 환경부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탄소저감과 친환경을 체험하고 소통하는 국민 축제인 '지구하다 페스티벌'을 개최한 내용과 '제29회 대한민국 환경교육 한마당 기념식'에서 환경교육 사회공헌 환경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내용 등을 담았다.

이와 함께 9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한 성과를 소개했다. CCM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자립준비청년의 자립을 돕는 저축보험 상품인 '교보청년저축보험' 상품이 금융감독원에서 주관하는 '상생·협력 금융상품' 우수사례로 선정돼 금융감독원 원장상을 수상한 내용도 보고서에서 다뤘다.

교보생명의 적극적인 ESG경영 활동도 눈에 띈다. 교보생명은 2022년 3월 ESG경영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지속가능ESG위원회를 이사회 산하에 신설했다. 이후 대표이사 및 주요 경영진으로 구성된 ESG 협의회와 현업 부서 조직장으로 구성된 ESG실무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함으로써 ESG 실행과제를 선정하고 실행력을 제고했다. 

이 밖에도 한국의 소비자보호 우수기업 선정, 업계 최고 신용등급 획득, 그룹 데이터 통합을 위한 인프라 구축, 그린경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준법·윤리 교육 실시 및 윤리경영문화 확산 등의 성과도 보고됐다.

신 의장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메시지에서 “교보생명은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공동발전 추구'라는 지속가능경영청학을 바탕으로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추진해왔다”며 “2024년에도 교보생명은 변화하는 경영환경과 다각화된 경쟁구도에 대응하고 생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과정에서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시민으로서 윤리적인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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