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는 ‘전기차 포비아’에…민·관, 대응책 마련 총력전
‘전기차 지하주차 금지 움직임 논란’ 설문
규제 및 금지 필요 응답자 87%…불필요는 11%
완성차 업계, 다양한 전기차 점검 서비스 제공
정부도 ‘전기차 포비아’ 진화에 구슬땀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전기차의 미래에 먹구름이 꼈다.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에 이어 ‘전기차 포비아’(공포증)까지 바람 잘 날 없다. 미래 산업의 핵심 먹거리로 평가 받던 전기차는 이제 기피 대상이 됐다. 이에 ‘업계’와 ‘정부’는 확산되는 전기차 포비아 진화를 위해 각자의 해법을 내놓는 등 동분서주 하고 있다.
23일 SK커뮤니케이션즈 시사 폴(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5568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지하주차 금지 움직임 논란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7%가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주차구역 별도 지정 또는 주차금지 등과 같은 규제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답했다.
응답자 44%(2499명)는 ‘전기차 주차 구역 별도 지정 등의 규제 마련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응답자 중 43%(2417명)는 전기차 화재의 경우 진압 어려움 등으로 피해가 큰 만큼 ‘지하주차장 주차를 전면 금지시켜야 된다’고 말했다. ‘전기차의 지하주차장 주차 규제는 과도하며 불필요하다’는 의견은 11%(617명)에 그쳤다.
업계, 고객 불안감 해소에 초집중
완성차 업계들은 고객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수입차의 경우 BMW 코리아는 ‘BMW 전기차 안전 가이드’를 전국 공식 딜러사에 배포했다. BMW 전기차 안전 가이드는 ▲BMW 전기차충전량 설정 방법 ▲선제적 차량 관리 소개 등 BMW 전기차 운행에 도움이 될 방법 및 정보들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렉서스코리아는 오는 9월 30일까지 전국 렉서스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총 57가지 항목의 정기 점검을 받을 수 있는 ‘렉서스 전기차 무상 점검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
무상 정기 점검 항목에는 렉서스 전용 진단기(GTS)를 활용한 ▲EV 시스템 및 냉각 장치 점검 ▲고장 코드(DTC) 체크 ▲섀시 및 보디 점검, ▲모터룸 및 성능 점검, ▲실내 및 실외 장치 점검 등이다.
아울러 렉서스코리아는 전기차량의 리튬이온 배터리 특별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전기차를 구입한 고객은 리튬이온 배터리가 고장 났거나, 잔여 용량이 70% 이하인 경우에 한해 보증 기간을 10년 또는 20만Km(선도래 조건)까지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국내 완성차 업계의 경우 현대자동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가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는 현대차·기아가 전국 서비스 거점을 방문한 전기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차량을 무상으로 점검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점검 대상은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승용 및 소형 상용 전기차 전 차종이며 ▲절연저항 ▲전압편차 ▲냉각시스템 ▲연결 케이블 및 커넥터 손상여부 ▲하체 충격·손상여부 ▲고장코드 발생유무 등 전기차의 안전과 관련된 총 9개 항목을 검사한다.
이에 더해 기아는 BMS(배터리관리시스템)가 감지한 배터리 이상 징후를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로 신속히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한다.
기아는 최신 BMS의 배터리 시스템 모니터링 기술 적용으로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이상 징후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 이상 징후 발생 시 BMS는 필요한 안전 제어를 수행한다. 또 위험 정도에 따라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송하여 입고 점검, 긴급출동을 안내한다.
이밖에도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 제공 ▲배터리 기본점검 강화 ▲최신 BMS 배터리 시스템 적용 등이 포함된 ‘전기차 고객 케어방안’을 종합 시행해 전기차 고객의 편의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KG 모빌리티(이하 KGM)도 전기차 고객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특히 정부의 권고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정보공개와 함께 전기차 특별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특별 안전 점검은 대상 고객에 개별 통보해 진행된다.
‘전기차 화재 방지 대책’ 정부도 나선다
정부도 힘을 보탠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기차 화재 방지를 위해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논의해 전기차 배터리 충전율 제한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최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자리에서 “서울시가 다음달까지 아파트 주차장 관리에 관한 준칙을 제정한다”며 “이 과정에서 지자체가 독자적으로 하지 않도록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필요한 내용들을 같이 정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9월 말까지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 개정을 통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90% 이하로 충전을 제한한 전기차만 출입할 수 있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이밖에 충남도 등 다른 지자체들도 같은 내용의 규제 도입을 추진하는 중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과도한 충전’이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데 있다. 다만 박 장관은 ‘배터리 충전율과 전기차 화재 사고 사이에 관련이 있느냐’는 국민의힘 김희정 의원의 질의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바 없는 것 같다”며 “전문가마다 견해가 다르다고 해 확인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지상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 추진에 있어 박 장관은 “지하는 안 되고 무조건 지상으로 가라는 것은 화재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여러 부수적인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한번 판단해 봐야 할 것”이라며 “(내달 초 발표 예정인) 종합대책 수립 과정에서 소방당국 등 관계부처와 긴밀하게 따져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자동차 제조사의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불응하는 차량에 강제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여러 가지 사유로 (리콜을) 안 하시는 분들은 강제할까 하는 생각”이라며 “인근 차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정기검사 시 페널티를 부과하는 방안 등 어떻게 강제할 것인지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방청도 오는 11월20일까지 3개월간 아파트 지하주차장의 스프링클러 설비 등 소방시설 폐쇄·차단 행위를 중점 확인하고 상반기 자체 점검을 제대로 했는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지난 1일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에서 스프링클러 설비 등이 작동하지 않아 피해가 번진 사고와 관련해 아파트 거주 주민의 불안감 해소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개선대책의 일환이다.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전국 시도 소방본부 화재안전조사팀장과 소방시설관리협회 관계자 등 30여명은 전날 각 시도별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안전조사 추진 사항을 점검하고 화재안전조사 대상과 방법, 기간 등을 논의했다.
조사 대상은 스프링클러 설비가 설치된 전국 아파트 지하주차장 중 10%다. 각 시도 소방본부는 소방시설 노후도, 지하주차장 규모 등을 고려해 상대적으로 화재 위험 정도가 큰 아파트를 우선 선정한다.
주요 확인 사항은 ▲아파트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 설비 등 주요 소방시설 점검 ▲작동 여부 및 유지관리 상태 확인 ▲상반기 아파트 자체점검 적정 여부 확인 등이다.
아울러 소방안전 관리자 등 관계자에게 ‘아파트 전기차 충전구역 안전시설 등 체크리스트’를 배포한다. 점검 방법 등 화재안전 컨설팅과 모바일 앱 ‘아파트아이’를 활용한 ▲대피계획 세우기 캠페인 ▲피난시설 점검 및 사용 방법 ▲비상방송설비 등 대피계획 홍보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박성열 소방청 화재예방총괄과장은 “이번 화재안전조사를 통해 국민들께서 보다 안심하실 수 있도록 전국의 아파트 지하주차장 소방시설 점검 등 꼼꼼히 살펴달라”며 “아파트별 관계인 등이 평상시 스스로 자체점검을 통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도록 평상시 유지관리 방법, 대피계획 등도 철저하게 교육하고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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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SK커뮤니케이션즈 시사 폴(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5568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지하주차 금지 움직임 논란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7%가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주차구역 별도 지정 또는 주차금지 등과 같은 규제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답했다.
응답자 44%(2499명)는 ‘전기차 주차 구역 별도 지정 등의 규제 마련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응답자 중 43%(2417명)는 전기차 화재의 경우 진압 어려움 등으로 피해가 큰 만큼 ‘지하주차장 주차를 전면 금지시켜야 된다’고 말했다. ‘전기차의 지하주차장 주차 규제는 과도하며 불필요하다’는 의견은 11%(617명)에 그쳤다.
업계, 고객 불안감 해소에 초집중
완성차 업계들은 고객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수입차의 경우 BMW 코리아는 ‘BMW 전기차 안전 가이드’를 전국 공식 딜러사에 배포했다. BMW 전기차 안전 가이드는 ▲BMW 전기차충전량 설정 방법 ▲선제적 차량 관리 소개 등 BMW 전기차 운행에 도움이 될 방법 및 정보들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렉서스코리아는 오는 9월 30일까지 전국 렉서스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총 57가지 항목의 정기 점검을 받을 수 있는 ‘렉서스 전기차 무상 점검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
무상 정기 점검 항목에는 렉서스 전용 진단기(GTS)를 활용한 ▲EV 시스템 및 냉각 장치 점검 ▲고장 코드(DTC) 체크 ▲섀시 및 보디 점검, ▲모터룸 및 성능 점검, ▲실내 및 실외 장치 점검 등이다.
아울러 렉서스코리아는 전기차량의 리튬이온 배터리 특별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전기차를 구입한 고객은 리튬이온 배터리가 고장 났거나, 잔여 용량이 70% 이하인 경우에 한해 보증 기간을 10년 또는 20만Km(선도래 조건)까지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국내 완성차 업계의 경우 현대자동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가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는 현대차·기아가 전국 서비스 거점을 방문한 전기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차량을 무상으로 점검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점검 대상은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승용 및 소형 상용 전기차 전 차종이며 ▲절연저항 ▲전압편차 ▲냉각시스템 ▲연결 케이블 및 커넥터 손상여부 ▲하체 충격·손상여부 ▲고장코드 발생유무 등 전기차의 안전과 관련된 총 9개 항목을 검사한다.
이에 더해 기아는 BMS(배터리관리시스템)가 감지한 배터리 이상 징후를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로 신속히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한다.
기아는 최신 BMS의 배터리 시스템 모니터링 기술 적용으로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이상 징후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 이상 징후 발생 시 BMS는 필요한 안전 제어를 수행한다. 또 위험 정도에 따라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송하여 입고 점검, 긴급출동을 안내한다.
이밖에도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 제공 ▲배터리 기본점검 강화 ▲최신 BMS 배터리 시스템 적용 등이 포함된 ‘전기차 고객 케어방안’을 종합 시행해 전기차 고객의 편의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KG 모빌리티(이하 KGM)도 전기차 고객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특히 정부의 권고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정보공개와 함께 전기차 특별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특별 안전 점검은 대상 고객에 개별 통보해 진행된다.
‘전기차 화재 방지 대책’ 정부도 나선다
정부도 힘을 보탠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기차 화재 방지를 위해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논의해 전기차 배터리 충전율 제한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최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자리에서 “서울시가 다음달까지 아파트 주차장 관리에 관한 준칙을 제정한다”며 “이 과정에서 지자체가 독자적으로 하지 않도록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필요한 내용들을 같이 정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9월 말까지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 개정을 통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90% 이하로 충전을 제한한 전기차만 출입할 수 있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이밖에 충남도 등 다른 지자체들도 같은 내용의 규제 도입을 추진하는 중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과도한 충전’이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데 있다. 다만 박 장관은 ‘배터리 충전율과 전기차 화재 사고 사이에 관련이 있느냐’는 국민의힘 김희정 의원의 질의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바 없는 것 같다”며 “전문가마다 견해가 다르다고 해 확인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지상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 추진에 있어 박 장관은 “지하는 안 되고 무조건 지상으로 가라는 것은 화재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여러 부수적인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한번 판단해 봐야 할 것”이라며 “(내달 초 발표 예정인) 종합대책 수립 과정에서 소방당국 등 관계부처와 긴밀하게 따져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자동차 제조사의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불응하는 차량에 강제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여러 가지 사유로 (리콜을) 안 하시는 분들은 강제할까 하는 생각”이라며 “인근 차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정기검사 시 페널티를 부과하는 방안 등 어떻게 강제할 것인지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방청도 오는 11월20일까지 3개월간 아파트 지하주차장의 스프링클러 설비 등 소방시설 폐쇄·차단 행위를 중점 확인하고 상반기 자체 점검을 제대로 했는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지난 1일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에서 스프링클러 설비 등이 작동하지 않아 피해가 번진 사고와 관련해 아파트 거주 주민의 불안감 해소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개선대책의 일환이다.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전국 시도 소방본부 화재안전조사팀장과 소방시설관리협회 관계자 등 30여명은 전날 각 시도별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안전조사 추진 사항을 점검하고 화재안전조사 대상과 방법, 기간 등을 논의했다.
조사 대상은 스프링클러 설비가 설치된 전국 아파트 지하주차장 중 10%다. 각 시도 소방본부는 소방시설 노후도, 지하주차장 규모 등을 고려해 상대적으로 화재 위험 정도가 큰 아파트를 우선 선정한다.
주요 확인 사항은 ▲아파트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 설비 등 주요 소방시설 점검 ▲작동 여부 및 유지관리 상태 확인 ▲상반기 아파트 자체점검 적정 여부 확인 등이다.
아울러 소방안전 관리자 등 관계자에게 ‘아파트 전기차 충전구역 안전시설 등 체크리스트’를 배포한다. 점검 방법 등 화재안전 컨설팅과 모바일 앱 ‘아파트아이’를 활용한 ▲대피계획 세우기 캠페인 ▲피난시설 점검 및 사용 방법 ▲비상방송설비 등 대피계획 홍보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박성열 소방청 화재예방총괄과장은 “이번 화재안전조사를 통해 국민들께서 보다 안심하실 수 있도록 전국의 아파트 지하주차장 소방시설 점검 등 꼼꼼히 살펴달라”며 “아파트별 관계인 등이 평상시 스스로 자체점검을 통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도록 평상시 유지관리 방법, 대피계획 등도 철저하게 교육하고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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