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선 원대역 신설 확정... "3호선 환승 가능한 지상역사로 건립"
총사업비 314억 원, 서대구역과 대구역 사이 위치
도시철도 3호선과 환승이 가능한 지상역사로 건립
대구시는 대구권 광역철도 원대역 신설사업이 국토교통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원대역 신설은 원대·고성동, 태평로 인근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 개발로 인해 지속적으로 제기된 주민 숙원사업이었다.
신설될 원대역은 서대구역과 대구역 사이에 위치하며, 도시철도 3호선과 환승이 가능한 지상역사로 건립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314억 원으로, 올해 하반기 국가철도공단과 협약을 체결한 후 본격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원대역이 신설되면 구미, 칠곡, 경산지역 출퇴근 직장인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대구권 광역철도는 올해 12월 14일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구미에서 대구를 거쳐 경산을 잇는 총 연장 61.85km의 비수도권 최초 광역철도사업이다. 영업노선명은 '대경선'으로 확정됐다.
홍준표 시장은 "원대역 신설 확정으로 250만 시민의 숙원사업이 해결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대구 산업선 철도 착공과 신공항철도 추진 등으로 대구·경북권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설될 원대역은 서대구역과 대구역 사이에 위치하며, 도시철도 3호선과 환승이 가능한 지상역사로 건립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314억 원으로, 올해 하반기 국가철도공단과 협약을 체결한 후 본격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원대역이 신설되면 구미, 칠곡, 경산지역 출퇴근 직장인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대구권 광역철도는 올해 12월 14일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구미에서 대구를 거쳐 경산을 잇는 총 연장 61.85km의 비수도권 최초 광역철도사업이다. 영업노선명은 '대경선'으로 확정됐다.
홍준표 시장은 "원대역 신설 확정으로 250만 시민의 숙원사업이 해결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대구 산업선 철도 착공과 신공항철도 추진 등으로 대구·경북권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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