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길어지는’ 현대트랜시스 파업...협력사 “우린 생계 문제” 중단 호소
- 현대트랜시스 장기 파업 중단 결의대회
협력사들 “파업으로 회사 줄도산 우려”

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트랜시스 협력사 직원 300여명은 지난 6일 충남 서산시에서 현대트랜시스 노조의 장기 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협력사들은 “30일째 지속되는 장기 파업으로 인해 800여개 협력업체들이 납품 차질에 따른 경영 손실 및 자금 사정 악화를 겪고 있다”며 “이로 인한 회사 폐업 및 도산 우려 등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노조의 무리한 성과금 요구로 인한 파업의 피해가 고스란히 협력사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 협력사 대표는 “납풍 중단이 시작되면 협력업체 대표는 직원들의 급여를 구하기 위해 자금을 확보하러 다녀야 한다”며 “성과급이 아닌 월급, 월세를 구하기 위해 뛰어다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협력사 직원은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성과금 문제겠지만, 협력사들은 생계의 문제”라며 “협력업체에 근무하는 한 집안의 가장, 아들, 딸인 직원들을 생각해 파업을 조속히 멈춰 달라”고 호소했다.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집회시위와 더불어 전면파업을 강행 중이다. 지난 10월 8일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국내 최대 자동변속기 생산거점인 충남 서산 지곡 공장 부분 파업을 시작으로 11일부터는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파업 확대로 인해 서산공장에 자재와 부품을 공급하는 1~3차 중소 협력업체들은 납품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공장 역시 정상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트랜시스는 금속노조 현대트랜시스 서산지회와 지난 6월부터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진행해 왔다.
노조는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정기승급분 제외)과 전년도 매출액의 2%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며 전면 파업을 지속하고 있다. 노조가 요구하는 성과급 규모는 약 2400억원이다. 이는 지난해 영업이익 1169억원의 2배에 달하는 수치다.
사측은 지난 10월 31일 18차 교섭에서 노조에 기본급 9만6000원 인상(정기승급분 포함) 및 경영성과급과 격려금 400%+1200만원을 제시했다. 이는 총 재원(1075억원) 역대 최고 성과급이자, 지난해 영업이익(1170억원)의 92%에 달하는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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