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화오션, 국내 조선사 中 ‘최다 수주고’…LNG운반선 2척 추가 수주

그리스 마란가스社, LNG운반선 2척 발주
올해 누적 수주액 약 78억 달러...전년比 2배↑

그리스 현지에서 한화오션 김희철 사장(오른쪽)과 안젤리쿠시스 그룹 마리아 안젤리쿠시스 회장이 LNG운반선 건조 계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 한화오션]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한화오션이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 2척을 추가 수주하며 올해 국내 조선소 중 가장 많은 수주고를 올렸다.

한화오션은 그리스 최대 해운사인 안젤리쿠시스 그룹 산하 마란가스(Maran Gas Maritime)사로부터 LNG운반선 2척을 7135억 원에 수주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만4000㎥급 대형 LNG운반선이다. 한화오션이 자랑하는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과 완전 재액화시스템 (FRS)이 탑재됐다. 기존 LNG운반선 대비 연료 효율은 높아지고, 오염물질 배출량은 낮춘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한화오션의 스마트 에너지 세이빙 시스템인 공기윤활시스템(ALS), 축발전기모터시스템(SGM) 등 최신 친환경 기술들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 선박은 경남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7년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계약에는 2척의 옵션 계약이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전망된다.

한화오션은 올해 ▲LNG운반선 및 LNG-FSRU 19척 ▲초대형원유운반선 7척 ▲컨테이너선 6척 ▲암모니아 운반선 3척 ▲해양 1기 ▲특수선 3척 등 39척 약 78.7억 달러(약 10조9652억원)를 수주했다. 올해 누적 수주 금액은 지난해 대비(35.2억 달러)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한화오션에 1994년 첫 발주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123척의 선박을 발주한 한화오션 최대 고객이다. 금액으로는 약 150억 달러로 무려 20조 원이 넘는 금액이다.

한화오션과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지난 30년간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이상의 관계를 유지해 왔다.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지난 2022년 공정을 만회하기 위해 여름휴가를 반납하고 최선을 다해준 임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사용해 달라며 한화오션에 200만 달러를 기부했다. 

지난해에는 회사가 어려울 때마다 손을 내밀어준 안젤리쿠시스 그룹 2대 회장인 그리스 선박왕 고(故) 존 안젤리쿠시스 회장을 기리며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사진이 각인된 명판 제막식과 기념식수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30년간 파트너십을 이어온 것은 조선소의 기술력에 대한 믿음에 기반한 것”이라며 “최고 품질의 선박을 건조해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최윤범, 유상증자 전격철회…“이사회 의장직 물러나겠다”

2‘D-CON 2024’에 가상자산 전문가 총출동했다…산업 육성의 조건은?

3수수료 갈등 끝날까...배달 상생협의체 내일 12차 회의

4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5"이제 2300선으로 무너지나" 코스피, 1년만에 최저치 기록

6SKT, 태광그룹·미래에셋그룹 보유한 SKB 합산 지분 전량 인수

7하나은행-중기부, ‘중기재직자 우대 저축’ 확대 노력

8김승환 아모레퍼시픽 대표 “글로벌 시장 입지 더욱 강화할 것”

9 美국무 "북한 우크라전 참전 단호히 대응"

실시간 뉴스

1최윤범, 유상증자 전격철회…“이사회 의장직 물러나겠다”

2‘D-CON 2024’에 가상자산 전문가 총출동했다…산업 육성의 조건은?

3수수료 갈등 끝날까...배달 상생협의체 내일 12차 회의

4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5"이제 2300선으로 무너지나" 코스피, 1년만에 최저치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