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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의 커넥티비티 서비스 ‘온스타’…트랙스 크로스오버부터 올 뉴 콜로라도까지 적용 모델 확대

온스타로 탑승 전 앱으로 차량 내 온도 조절 가능
560만명 이상 글로벌 유료회원 보유…국내 시장 보급 확대 나서

GM 커넥티비티 서비스 온스타를 시연하는 모습. [사진 GM한국사업장]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GM의 대표적인 커넥티비티 서비스 ‘온스타’(OnStar)가 적용 모델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 2025년형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 출시와 함께 국내 도입된 온스타는 최근 서비스 적용 모델이 4종으로 확대됐다. 특히 신 모델인 올 뉴 콜로라도와 리릭에는 새로운 온스타 기능이 추가됐다. 

진화 중인 온스타 서비스, 새로운 기능 선보여

최근 GM은 쉐보레 올 뉴 콜로라도와 캐딜락 리릭을 출시하며 온스타 서비스를 적용하고 국내 서스를 확대하고 있다. 두 모델에는 탑승 전 스마트폰으로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탑재했다. 기존 온스타 적용 모델에서도 원격 시동 기능을 사용하면 미리 설정한 에어컨 및 히터 가동이 가능하지만, 여기에 실시간으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며 편의성을 높였다. 

온스타 서비스를 이용하면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간절기는 물론, 차량 내 열기와 습도가 높은 여름과 추운 한겨울에도 차량 내 온도를 미리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한 디지털 경험을 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추후 기능 확장까지 기대하게 만든다. GM은 온스타를 통해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되는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 Vehicle)의 미래를 선보이고 있다.

유료 회원 560만 보유한 업계 대표 커넥티비티 서비스 

온스타는 오랜 기간 앞선 기술력과 헤리티지를 바탕으로 업계를 리드해 온 글로벌 자동차 커넥티비티 서비스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96년 시카고 오토쇼를 통해 온스타 서비스를 런칭한 GM은 업계 최초의 임베디드 텔레매틱스 시스템과 종합적인 자동 충돌 알림 및 보안 시스템을 선보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현재 글로벌 유료 회원 560만 명을 돌파한 온스타는 명실상부한 자동차 커넥티비티 서비스다.

국내 시장에 도입된 온스타 서비스는 고객의 디지털 경험 확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차량의 원격 제어는 물론, 차량 상태 정보, 차량 진단 기능 등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 인프라 구축에 나선 것이다. 

온스타의 원격제어 기능을 이용하면 모바일 앱으로 차량의 많은 부분을 조작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에 로그인 후 홈 화면의 시동 버튼을 터치하면 멀리 떨어져 있는 차량이도 원격으로 시동을 켜고 끌 수 있다. 도어의 잠금 및 잠금 해제, 경적, 비상등 등도 모바일 앱을 통해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차량의 상태도 온스타 서비스를 통해 항시 확인할 수 있다. 차량의 마일리지 정보부터 타이어 공기압, 유량, 엔진 오일 수명, 연비 등 다양한 항목의 세부 차량 정보를 한눈에 열람할 수 있다. 교환 및 점검 수리가 필요한 항목은 자동으로 스마트폰에 알림을 띄운다. 

엔진 및 변속기, 에어백, 온스타 서비스, 배출가스 시스템 등 차량의 주요 부품의 상태도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 앱으로 상시 진단할 수 있다. 고객이 수리를 원할 경우에도 앱으로 간단히 전국 400여 개에 달하는 GM 서비스 네트워크 중 원하는 곳을 선택해 예약 진행이 가능하다.

신규 서비스 적용에도 비용 부담 없어

새롭게 적용된 서비스지만 별도의 비용 부담이 없는 것 역시 장점이다. GM은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의 2025년형 연식변경 모델을 통해 온스타 서비스를 새롭게 추가했지만, 판매 가격은 이전 그대로 유지했다. 최근 환율과 원자재가 상승, 물류비용 증가 등으로 차량 가격이 대폭 인상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가격을 동결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모델별로 2년에서 5년까지 서비스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GM은 국내 시장에 글로벌 시장 최초로 디지털 활성화 (Digital Activation) 기능을 도입, 상담사와의 통화 및 대기 등으로 시간이 소요되던 기존 가입절차를 간소화하고 통합 계정을 마련하는 등 서비스 현지화에 공을 들였다. GM은 추후 쉐보레, 캐딜락, GMC 등 GM 산하 브랜드로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 온스타 서비스를 적용하며 국내 고객에게 보다 확장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쉐보레 올 뉴 콜로라도. [사진 GM한국사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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