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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美 전기차 보조금 받는다

현지공장 EV 생산 본격화...IRA 수혜 기대
차량 한 대당 최대 7500달러 지급 예정

호세 무뇨스(José Muñoz) 현대차 사장이 아이오닉 9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현대차]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현대차그룹의 5개 전기차 모델이 미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명단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차량 한 대당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2일 미국 에너지부에 따르면 ▲현대차 아이오닉 5 및 아이오닉 9 ▲기아 EV6 및 EV9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등 5개 모델이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됐다.

현대차·기아 전기차가 미국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023년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이 지급 명단에 이름을 올렸지만, 실제 보조금 지급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이 미국 정부로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받게 된 것은 ‘현지 생산’ 덕분이다. 미국 정부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배터리 및 핵심 광물의 원산지 요건을 충족하고, 미국에서 직접 제조한 전기차에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지급한다.

현대차는 지난해 10월부터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아이오닉 5를 양산 중이다. 아이오닉 9 또한 이곳에서 생산 예정이다. 기아 EV6와 EV9은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 공장에서,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은 앨라배마주 몽고메리 공장에서 각각 생산된다.

현대차그룹이 미국 정부로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받게 되면 현지 시장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수 있다. 현대차·기아의 지난해 1~11월 미국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20% 늘어난 11만2566대다. 현지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테슬라 다음으로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IRA 보조금 폐지 또는 삭감을 주장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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