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6년 만에 신규 매장 천호점 오픈...“그로서리 본질 집중”
그로서리 상품 및 특화 매장 중심으로 쇼핑 편의성 강조
천호점 이어 올 상반기 중으로 롯데마트 구리점도 오픈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롯데마트가 새 성장 모멘텀을 확보한다.
롯데마트는 16일 천호역 인근 강동밀레니얼중흥S클래스 아파트 단지 지하 1층에 1374평 규모의 천호점을 오픈한다. 이는 지난 2019년 8월 30일 롯데마트 롯데몰 수지점에 이어 6년 만의 신규 출점이다.
롯데마트는 이번 천호점을 오픈하며 서울시 강동구 오프라인 시장에 첫발을 내딛는다. 천호점이 위치한 강동구는 이미 대형마트가 3곳이나 영업 중인 경쟁이 치열한 상권이다. 그럼에도 천호점을 오픈한 이유는 천호점 반경 2킬로미터(km) 이내 약 17만세대가 거주해 배후 상권이 풍부하고, 지난해부터 재개발·건축 지역의 입주가 시작돼 시장의 성장성 또한 높기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천호점은 테넌트(임대) 공간없이 직영 매장으로만 구성된다. 매장의 80%를 신선과 즉석 조리 식품 등으로 구성해 그로서리 본연의 경쟁력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비식품 매장은 가성비 높은 PB 상품과 고객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 상품으로 압축 운영한다.
천호점은 대형마트의 핵심 경쟁력인 다양한 먹거리 특화 매장을 선보인다. 매장의 입구에는 롯데마트 즉석 조리를 대표하는 ‘롱 델리 로드’가 27미터(m) 길이로 꾸려졌다. 롱 델리 로드로 일반 매장보다 약 50% 많은 델리 상품을 운영한다. 소용량과 가성비를 콘셉트로 한 ‘요리하다 월드뷔페’ 코너를 통해서는 양식·중식·아시안 음식 등 60여개의 상품을 3000원~4000원대에 제공한다.
롱 델리 로드에서는 웰니스 트렌드에 맞춰 샐러드 존도 운영한다. 이 특화 매장은 총 30가지 이상의 샐러드 구색을 갖췄다. 미니로메인과 카이피라 아이스 등 유러피안 채소를 신선함 그대로 뿌리 채 판매하며, 샐러드에 함께 곁들이는 드레싱과 조각 과일을 연관 진열해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가공 식품 코너에서는 냉동 간편식 특화 매장 ‘데일리 밀 설루션’(Daily Meal Solution)을 통해 ‘오늘 뭐 먹지?’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한다. 해당 특화 매장에는 일반 매장보다 70% 이상 많은 냉동 간편식 상품이 준비돼 있다. 냉동 밀키트 상품은 3배 이상 많다. 이탈리아 생면 파스타 브랜드 ‘피오르디프리미’의 냉동 파스타 4종과 일본에서 소싱한 킨레이 야끼소바 2종 등 다양한 단독 상품으로 독자적인 쇼핑 경험도 제공한다.
‘와인&리큐르존’은 와인과 위스키 구색을 일반 매장보다 10% 이상 확대하고 헬시플레저 트렌드를 반영해 논알콜 와인존을 신규 구성했다. 해당 매장에서는 국내 최초의 크래프트 싱글몰트 위스키 기원 2종(독수리·호랑이)을 선보인다. 강동구의 랜드마크를 디자인에 담은 청량한 풍미의 ‘강동맥주’는 천호점만의 시그니처 상품으로 단독 판매한다.
천호점은 실속형 장보기에도 특화된 매장이다. 채소 매장에서는 ‘끝장상품존’을 운영해 고객의 장바구니 부담을 낮춘다. 끝장상품은 연간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구매 빈도가 높은 채소를 선정해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는 상품이다. MD가 직접 경매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여 일반 상품 대비 약 2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한다.
비식품 매장은 ‘오늘좋은 숍인숍’을 통해 효율성 높은 쇼핑을 제안한다. 오늘좋은 숍인숍은 PB 상품 구성이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인지도 높은 브랜드의 상품이라도 효율이 낮은 상품은 과감히 줄이고 PB 상품을 중심으로 4900원·7900원·9900원·1만2900원 등 900원 단위 균일가 특화존을 구성했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천호점은 롯데마트가 6년 만에 오픈하는 점포로 롯데마트의 핵심 경쟁력인 그로서리 전문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객 가치를 충실히 구현한 차세대 그로서리 전문점의 표준이 되는 매장이다”며 “마트와 슈퍼 사업부 통합,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전환 등 그동안 지속해온 롯데마트의 성장 전략과 더불어 마트와 슈퍼의 외연 확장을 통해 양적, 질적 성장을 함께 이뤄내는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2020년부터 고강도 구조조정과 체질 개선 작업을 진행하며 회사의 성장을 위한 내실을 다져왔다. 2019년 125개에 달하던 점포는 2024년 12월 기준 110개점까지 줄였다. 대신 2021년부터 약 30개점의 리뉴얼을 진행하며 기존 매장의 쇼핑 환경 개선에 힘써왔다.
2023년부터는 롯데슈퍼와 사업부 통합을 진행하고 오프라인 채널간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상품 조달 업무의 통합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끌어올린 핵심 요인으로 그로서리 전문점의 기틀을 마련했고 영업이익 개선에도 공헌했다. 대형마트 업계 최초로 매장의 90%를 먹거리로 채운 ‘그랑 그로서리’라는 새로운 포멧의 매장을 선보이며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이라는 롯데마트와 슈퍼의 통합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도 다졌다.
롯데마트는 올해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그로서리 신사업과 오프라인 매장 외연 확장을 통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롯데마트 구리점도 오픈할 예정이다. 롯데슈퍼는 가맹점 확대에 주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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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는 16일 천호역 인근 강동밀레니얼중흥S클래스 아파트 단지 지하 1층에 1374평 규모의 천호점을 오픈한다. 이는 지난 2019년 8월 30일 롯데마트 롯데몰 수지점에 이어 6년 만의 신규 출점이다.
롯데마트는 이번 천호점을 오픈하며 서울시 강동구 오프라인 시장에 첫발을 내딛는다. 천호점이 위치한 강동구는 이미 대형마트가 3곳이나 영업 중인 경쟁이 치열한 상권이다. 그럼에도 천호점을 오픈한 이유는 천호점 반경 2킬로미터(km) 이내 약 17만세대가 거주해 배후 상권이 풍부하고, 지난해부터 재개발·건축 지역의 입주가 시작돼 시장의 성장성 또한 높기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천호점은 테넌트(임대) 공간없이 직영 매장으로만 구성된다. 매장의 80%를 신선과 즉석 조리 식품 등으로 구성해 그로서리 본연의 경쟁력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비식품 매장은 가성비 높은 PB 상품과 고객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 상품으로 압축 운영한다.
천호점은 대형마트의 핵심 경쟁력인 다양한 먹거리 특화 매장을 선보인다. 매장의 입구에는 롯데마트 즉석 조리를 대표하는 ‘롱 델리 로드’가 27미터(m) 길이로 꾸려졌다. 롱 델리 로드로 일반 매장보다 약 50% 많은 델리 상품을 운영한다. 소용량과 가성비를 콘셉트로 한 ‘요리하다 월드뷔페’ 코너를 통해서는 양식·중식·아시안 음식 등 60여개의 상품을 3000원~4000원대에 제공한다.
롱 델리 로드에서는 웰니스 트렌드에 맞춰 샐러드 존도 운영한다. 이 특화 매장은 총 30가지 이상의 샐러드 구색을 갖췄다. 미니로메인과 카이피라 아이스 등 유러피안 채소를 신선함 그대로 뿌리 채 판매하며, 샐러드에 함께 곁들이는 드레싱과 조각 과일을 연관 진열해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가공 식품 코너에서는 냉동 간편식 특화 매장 ‘데일리 밀 설루션’(Daily Meal Solution)을 통해 ‘오늘 뭐 먹지?’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한다. 해당 특화 매장에는 일반 매장보다 70% 이상 많은 냉동 간편식 상품이 준비돼 있다. 냉동 밀키트 상품은 3배 이상 많다. 이탈리아 생면 파스타 브랜드 ‘피오르디프리미’의 냉동 파스타 4종과 일본에서 소싱한 킨레이 야끼소바 2종 등 다양한 단독 상품으로 독자적인 쇼핑 경험도 제공한다.
‘와인&리큐르존’은 와인과 위스키 구색을 일반 매장보다 10% 이상 확대하고 헬시플레저 트렌드를 반영해 논알콜 와인존을 신규 구성했다. 해당 매장에서는 국내 최초의 크래프트 싱글몰트 위스키 기원 2종(독수리·호랑이)을 선보인다. 강동구의 랜드마크를 디자인에 담은 청량한 풍미의 ‘강동맥주’는 천호점만의 시그니처 상품으로 단독 판매한다.
천호점은 실속형 장보기에도 특화된 매장이다. 채소 매장에서는 ‘끝장상품존’을 운영해 고객의 장바구니 부담을 낮춘다. 끝장상품은 연간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구매 빈도가 높은 채소를 선정해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는 상품이다. MD가 직접 경매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여 일반 상품 대비 약 2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한다.
비식품 매장은 ‘오늘좋은 숍인숍’을 통해 효율성 높은 쇼핑을 제안한다. 오늘좋은 숍인숍은 PB 상품 구성이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인지도 높은 브랜드의 상품이라도 효율이 낮은 상품은 과감히 줄이고 PB 상품을 중심으로 4900원·7900원·9900원·1만2900원 등 900원 단위 균일가 특화존을 구성했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천호점은 롯데마트가 6년 만에 오픈하는 점포로 롯데마트의 핵심 경쟁력인 그로서리 전문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객 가치를 충실히 구현한 차세대 그로서리 전문점의 표준이 되는 매장이다”며 “마트와 슈퍼 사업부 통합,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전환 등 그동안 지속해온 롯데마트의 성장 전략과 더불어 마트와 슈퍼의 외연 확장을 통해 양적, 질적 성장을 함께 이뤄내는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2020년부터 고강도 구조조정과 체질 개선 작업을 진행하며 회사의 성장을 위한 내실을 다져왔다. 2019년 125개에 달하던 점포는 2024년 12월 기준 110개점까지 줄였다. 대신 2021년부터 약 30개점의 리뉴얼을 진행하며 기존 매장의 쇼핑 환경 개선에 힘써왔다.
2023년부터는 롯데슈퍼와 사업부 통합을 진행하고 오프라인 채널간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상품 조달 업무의 통합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끌어올린 핵심 요인으로 그로서리 전문점의 기틀을 마련했고 영업이익 개선에도 공헌했다. 대형마트 업계 최초로 매장의 90%를 먹거리로 채운 ‘그랑 그로서리’라는 새로운 포멧의 매장을 선보이며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이라는 롯데마트와 슈퍼의 통합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도 다졌다.
롯데마트는 올해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그로서리 신사업과 오프라인 매장 외연 확장을 통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롯데마트 구리점도 오픈할 예정이다. 롯데슈퍼는 가맹점 확대에 주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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