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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AI 에이전트 이용했더니…1년 간 50만 통 전화 AI가 응대

전화 AI 에이전트 플루닛 워크센터 성장 가속화
“전화 AI 에이전트 이용하면 일과 삶의 균형을 누릴 수 있어”

[자료 플루닛 제공]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생성형 AI 기술 기업 플루닛은 전화 AI 에이전트 플랫폼 ‘플루닛 워크센터’가 작년 약 50만 통의 누적 전화 수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플루닛 워크센터’는 전화와 카톡 등의 상담 요청에 24시간 응대하는 AI 에이전트 플랫폼이다. 상담 내용은 녹음과 텍스트 파일로 저장되고 요약본을 받을 수 있다. 요약본을 보고 필요한 경우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문자 및 전화 대량 발송 기능으로 마케팅 활동까지 전개할 수 있다.

플루닛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누적된 전화 통화 수는 총 49만8766건이나 된다. AI 에이전트가 응대한 시간은 6100시간 이상이다. 포장이사 전문 기업 통인익스프레스는 이사 및 청소 접수를, 약국 IT 솔루션 기업 크레소티와 병원 Cloud EMR 플랫폼 기업 비트컴퓨터는 CS 응대 및 접수를 워크센터로 대응하고 있다. 따로 고객센터를 설치하기 어려운 스타트업과 자영업자들의 활용도도 높다.  

플루닛의 또 다른 서비스인 ‘손비서’도 베타 출시 단계에서 이미 누적 고객 수 1600명과 전화 통화 수 3만건을 돌파했다. 이는 내가 설정한 모드에 따라 AI 비서가 수신되는 전화에 24시간 대응하고 부재 메시지와 단순 전화에도 자동 응답해 주는 AI 에이전트 애플리케이션이다.

1분기 출시 예정인 유료 버전에서는 응답 멘트를 직접 만들 수 있고, 수발신 이력 확인 기능 등이 새롭게 추가된다. 통화 녹음과 블루투스 연동 등의 품질 개선도 이루어진다. 플루닛 관계자는 전화 통화가 잦은 자영업 및 영업 관리 직군에서 특히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경일 플루닛 대표는 “플루닛의 워크센터와 손비서는 수십억 원 규모 콜센터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AI 서비스”라며 “전화 AI 에이전트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뿐 아니라 일과 삶의 적절한 균형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플루닛은 국내 최초의 LLM ‘루시아’를 선보인 인공지능 기업 솔트룩스의 자회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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