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답변과 리포트까지 척척’ 솔트룩스-이지메타, AI 에이전트 ‘구버’ 고도화 시동
전문가 수준 답변과 리포트 자동 생성 기능 구현
이지메타 국내 최대 규모 학술·특허정보 데이터 보유
![](/data/ecn/image/2025/02/11/ecn20250211000128.800x.0.jpeg)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인공지능 기업 솔트룩스는 자사가 지분 투자한 미국 기업 구버의 AI 에이전트 서비스 ‘구버’의 질의응답 및 리포트 생성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 빅데이터 기업 이지메타와 공동 사업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11일 밝혔다.
구버는 전 세계에서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과 출처를 찾아 제시하는 ‘에스크 구버’뿐 아니라 검색 자동 트래킹, 맞춤형 콘텐츠 추천, 소셜미디어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서치 AI 에이전스 서비스다. 특히 ‘AI리포트’는 원하는 형식과 글의 톤을 지정하면 애스크 구버의 답변을 기반으로 AI가 리포트를 자동 생성하는 혁신 기능이다. 자료 편집과 재생성도 가능해 내가 원하는 리포트를 단 몇 분 만에 만들 수 있다. 현재까지 생성된 AI리포트는 약 20만 건에 달한다.
솔트룩스와 이지메타는 구버에 이지메타가 보유한 1TB 규모의 학술·특허정보 데이터 기반 색인 작업과 RAG 적용을 추진하게 된다. 이지메타는 국내 최대 규모 학술·특허정보 메타데이터 및 동서양 고전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Kdiscovery’를 통해 국내외 학술·특허정보와 초록(Abstract) 기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문 분야와 관련된 질문에서도 가장 최적화된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이 외에도 기술 지원, 운영 지원, 영업, 홍보 활동 등을 공동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조슈아 구버 법인장은 “구버에서 생성하는 신뢰 가능한 전문 보고서를 통해 공공과 기업, 학계에서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연구 업무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외에도 놀랍고 새로운 기능들을 구버 정식 서비스에서 선보일 수 있을 예정이며, 여러분의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엔씨소프트, 지난해 영업손실 1092억원…상장 후 첫 연간 적자
2韓, 180개국 중 ‘국가청렴도’ 30위 달성
3“‘줍줍’은 무주택자만”...올해 상반기 제도 개편 시동
4국민연금, 굿바이 ‘엔비디아’…새로운 효자 종목은 ‘바로 너’
5‘상속 꿀팁’ 궁금하다면…국민은행, 전문가 강연 주목
6'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어, 같이 죽을 생각이었다"
7남양유업, 6년 만에 '흑자 전환' 비결은
8해외 ETF 복리효과 사라진 ‘ISA‧연금계좌’…투자자 ‘이중과세’ 불만↑
9"갤럭시 S25가 크록스를 신었네?"...'5만원' 넘는 이 폰케이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