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돈 버는 AI 덕 보나"...SKT, 지난해 매출·영업이익 모두 성장세

매출 17조9406억원, 영업이익 1조8234억원
AIX·AI DC·에이닷 등 AI사업 조직 전면 재편

SKT CI. [사진 SKT]
[이코노미스트 라예진 기자] SK텔레콤이 지난해 연결 매출 17조9406억원, 영업이익 1조8234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각각 전년 대비 1.9%, 4.0%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1조4388억원을 기록했다.

별도 기준 2024년 연간 매출은 12조7741억원, 영업이익 1조5232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1.5%, 4.6% 증가했다. 별도 순이익은 1조3322억원이다.

SKB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3.1%, 13.7% 증가한 4조4111억원, 3517억원을 기록했다.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와 B2B 사업의 증가가 주효했다.

SKT는 AI 사업의 본격 수익화를 실현해 올해부터 ‘돈버는 AI’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또 본원적 경쟁력 강화(O/I)를 지속해 단기 수익성(Profitability)과 장기 성장성(Sustainability)을 함께 고려한 체질 개선을 지속 추진해갈 예정이다.

특히 AI DC사업 본격 추진을 위해 SKT는 글로벌 GPU 클라우드 기업인 ‘람다’(Lambda)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고, AI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 대표 기업인 ‘펭귄 솔루션스’와는 AI 투자 중 최대 규모인 2억 달러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SKT는 지난 12월 람다와 함께 협력해 가산 AI데이터센터를 오픈하고, 이어 ‘SKT GPUaaS(GPU-as-a-Service)’를 선보이는 등 AI 인프라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펭귄 솔루션스와는 AI DC 글로벌 확장, 공동 R&D 및 상용화, 차세대 메모리 어플라이언스(appliance) 개발 등 협력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텔코 에지 AI는 차세대 인프라 구조 진화를 위한 핵심 기술로, SKT가 관련 기술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다.

AIX·AI DC·에이닷·GPAA 등 사업부 재편
SKT는 7대 사업부로 조직을 재편하기도 했다. 이 중 AIX사업부, AI DC사업부, 에이닷사업부, GPAA(글로벌 퍼스널 AI 에이전트)사업부는 AI사업의 실행력을 높여 실질적 성과를 창출할 예정이다. 사업부를 기준으로 한 SKT AI 관련 매출은 전년 대비 19% 성장했다.

AIX 사업 매출은 AI클라우드 사업 확대 및 AICC(Contact Center) ,AI Vision 등 핵심 AI B2B 상품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2.0%의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AI DC 매출은 가산 DC 등 신규 데이터센터 가동률 상승 등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13.1% 상승한 3,974억의 매출을 기록했다.

김양섭 CFO는 “지난 해는 SK텔레콤이 통신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AI 컴퍼니로의 도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 한 해였다”며 “올해는 도전과 혁신으로 AI 시대를 개척해, 기업가치를 보다 견고히 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美, 수입산 철강 관세 부과…韓 철강 수익 기반 악화 우려

2"우리는 예외국으로 해달라"...日, 美에 '25% 관세 국가' 제외 요청

3중국, 해외 망명 반체제 인사 탄압 1위…10년간 살해·폭행 272건

4'정(情)' 빼고 '인(仁)' 넣었다...中서 '좋은친구'로 불리는 친숙한 이 과자는?

5"아빠도 예쁜 옷 원한다"...중장년층 남성복 거래액 219%↑

6“럭키비키” 우리은행, 새 얼굴은 아이브 장원영?…광고모델 오는 14일 공개

7쓰레기장에 묻힌 ‘1조원 비트코인’...“매립지 통째로 사겠다”

8비트고, 올해 IPO 추진 검토...미국 규제 완화 기대감 반영

975세 이상 운전자, 면허 갱신때 ‘돌발상황 시험’ 본다

실시간 뉴스

1美, 수입산 철강 관세 부과…韓 철강 수익 기반 악화 우려

2"우리는 예외국으로 해달라"...日, 美에 '25% 관세 국가' 제외 요청

3중국, 해외 망명 반체제 인사 탄압 1위…10년간 살해·폭행 272건

4'정(情)' 빼고 '인(仁)' 넣었다...中서 '좋은친구'로 불리는 친숙한 이 과자는?

5"아빠도 예쁜 옷 원한다"...중장년층 남성복 거래액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