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온라인 매출 1조5000억 돌파…전체 매출의 20%
높은 온라인 매출 비중 업계 이례적…신선식품 매출 호조 영향
퀵커머스 ‘즉시배송’ 매출 317%↑…고객 10명 중 6명 재구매

이로써 홈플러스는 온라인 매출 1조 돌파 후 3년 만에 다시 한 번 기록을 쓰게 됐다.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은 매년 성장 중이며, 이번 회계연도(2024년 3월 ~ 2025년 2월)에도 매출이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했다.
24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회사의 온라인 성장에는 식품이 있었다. 식품 매출 비중은 86%로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중 높은 편이다. 특히 장보기 주요 품목인 과일·채소·수산·축산 계란·건조식품 등 신선식품 매출이 최대 17% 늘었다.
비식품의 성장세도 두드러졌다. 생활용품이나 의류뿐만 아니라 가전도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올해 홈플러스 온라인 가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했다.
이번 회계연도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퀵커머스 ‘즉시배송’의 매출 신장률은 34%다. ‘즉시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2021년 2월 대비 매출은 무려 317% 오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높은 재구매율도 영향을 미쳤다. 이번 회계연도 홈플러스 온라인 재구매율은 64%다. 10명 중 6명은 다시 홈플러스 앱에서 쇼핑을 했다는 얘기다. 또 온∙오프라인 통합 무료 멤버십을 통한 혜택을 제공하고 AI 등을 활용해 고객 맞춤형으로 앱을 운영한 결과, 단골 고객(VIP+ 등급 고객)수와 신규 고객(Family+ 등급 고객)수 신장률이 각각 23%, 17% 늘었다.
이태신 홈플러스 온라인사업부분장(전무)은 “전체 매출 중 온라인 매출 비중이 20%를 넘는 것은 대형마트 업계에서 굉장히 이례적이고 의미 있는 기록”이라며 “매장에서 파는 신선한 상품을 마치 내 손으로 쇼핑하는 듯한 홈플러스 온라인만의 품질∙배송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지속 성장하는 온라인 마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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