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 선수’인 줄 알았더니...보스턴다이나믹스, 아틀라스 ‘新동작’ 공개
아틀라스, 총 8가지 동작 시연
AI 강화학습 통해 동작 터득해

해당 영상에서는 인공지능(AI) 강화학습을 통해 새롭게 터득한 동작을 선보이는 아틀라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새롭게 공개된 영상은 지난해 11월 공개된 아틀라스 공장 작업 영상에 이어 실제 사람처럼 움직이는 다양한 모습을 연출하는 등 로봇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청사진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영상에서 보스턴다이나믹스의 아틀라스는 총 8가지의 동작을 시연했다. 첫 시작은 평범하게 걷는 동작이었지만, 두 번째 달리는 동작부터는 기존 다른 로봇들이 보여주지 못한 움직임을 구현했다.
아틀라스가 보여준 달리기 동작은 실제 운동선수가 달리는 것처럼 상체를 살짝 기울어지게 유지하고 무게 중심을 앞쪽에 두며 달리는 모습을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보스턴다이나믹스가 공개한 영상에는 측면 공중제비 동작을 성공했을 때에는 소속 연구진들도 놀라워하며 환호하는 소리도 담겼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모션 캡처 및 원격제어를 통해 사람의 물리 행동 데이터를 수집했고, 강화학습을 통해 아틀라스가 인간과 유사한 물리적 행동을 구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휴머노이드 아틀라스를 완성차 공장 등에 시범 투입을 추진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첨단 로봇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 작업은 현대차그룹의 또다른 계열사 ‘로보틱스 앤 AI연구소’(RAI)와의 파트너십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지난 2월 RAI와 강화학습기반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후 로보틱스 AI 관련 연구를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앤컴퍼니, ‘특수가스 글로벌 1위’ SK스페셜티 지분 85% 인수
2K-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관심 줄어…글로벌 자본 미국 시장으로 집중
3“대출 경험 有” 청년 절반은 23살부터 빚진다…잔액은 얼마?
4공매도 재개 첫날, 트럼프 관세 공포 겹치며 무너진 증시 향방은
5간암 신약 '삼수' 도전하는 HLB...진양곤 회장 "반드시 허가받겠다"
6삼성, 자체적으로 인증한 '중고 갤럭시' 판다...가격은?
7머스크 “한국, 3세대 지나면 인구 4% 수준…돌이킬 수 없어”
8서울시, 무주택 청년에 부동산 중개보수·이사비 40만원 지원한다
9프랑스 당국, 애플에 1억5000만유로 과징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