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슈
트럼프 "2~3주 내 中 신규 관세 적용 가능"…협상 지연 시 압박 수위 높여
- "중국이 협상 응하지 않으면 우리가 결정할 것"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언제쯤 대중 관세를 인하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것은 그들에게 달렸다"며 "우리는 지금 매우 좋은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회사나 국가와 협상을 하지 않을 경우, 우리가 관세를 정할 것이다"면서 "몇주 안에 그렇게 될 것이라 본다. 2~3주 내에 숫자를 정하고 적용할 것이며, 그게 중국이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이 협상에 미온적이면 미국이 자체 산정한 관세를 부과할 수 있으니, 조속히 협상에 나서라는 압박으로 풀이된다.
전날에도 "우리는 그들(중국)이 참여하기를 바란다. 다른 국가도 (우리와) 합의를 이뤄야 한다. 그들이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우리가 합의를 설정할 것이다"며 협상을 압박했는데, 이날은 구체적인 시기까지 제시한 모습이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협상을 원하며, 관세를 하향 조정하겠다는 메시지도 거듭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거의 모든 국가를 상대하고 있어서 완전히 협상하기에는 너무 많다"면서도 "현재 많은 국가들과 협상하고 있고, 중국과도 할 수 있다. 어쩌면 특별한 거래(a special a deal)를 이룰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이 무엇이 될지는 지켜보겠다. 지금은 145%인데 그것은 매우 높은 수치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145%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협상을 거칠 경우) 그 정도로 높아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협상 의지를 드러냈다.
실제 트럼프 행정부가 대중 관세를 하향조정하기 위한 검토에 착수했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백악관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대중 관세가 50~65% 수준으로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고, 로이터통신 역시 유사한 내용을 보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양효진, 현대건설과 5번째 FA 재계약..금액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K팝 아이돌, 잇단 성 정체성 고백..무슨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세금 적게 낸 보험사들…5년 뒤면 5조원 더 내는 이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나스닥 상장사 그라비티, 말레이시아 사업 직접 관리한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아이센스, 글로벌 CGM 3위 자신…삼바·셀트급 연매출 3조원 도전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