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돌아온 배당주 투자의 계절] 찬바람 부니 슬슬 나서볼까

[돌아온 배당주 투자의 계절] 찬바람 부니 슬슬 나서볼까

일러스트:중앙포토
‘찬바람이 불면 배당주에 투자하라’. 투자 업계에서 공식 아닌 공식처럼 통용되는 말이다. 통상 배당받을 주주는 연말에 결정되지만 배당주 투자는 그보다 한 발 앞선 가을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연말 배당투자를 노리고 배당주에 투자하는 사람이 늘면서 배당주 주가가 슬슬 오르는 시기가 가을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배당주펀드 총설 정액은 불과 한 달 만에 3700억원가량이 증가했다. 최근 3년으로 범위를 넓혀보면 1조2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이 배당주펀드로 유입됐다. 9월 현재 배당주펀드 규모는 모두 9조4111억원에 달한다.
 유진테크·대우인터내셔널·롯데케미칼 등도 꾸준히 배당
특히 올해는 그리스 채무불이행 사태가 터지고 중국 증시도 롤러코스터를 타면서 증시 변동성이 커지자 안정적인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배당주 투자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게다가 배당소득 증대세제 등을 통해 정부가 기업 배당을 늘리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도 배당주가 유망한 이유다. 배당소득 증대세제는 배당성향, 배당수익률 등이 높은 기업에게 배당소득 관련 세금을 줄여주는 제도다. 기업소득 환류세제는 배당과 투자, 임금 증가 등이 당기순이익의 일정 비율 이하인 경우 미달 금액에 대해 법인세를 추가 과세하는 제도를 말한다.
 KB액티브배당, 배당주 펀드 수익률 가장 높아
그렇다면 어떤 종목이 배당주로 유망할까. 배당 여부를 100%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과거 꾸준히 배당했던 종목을 살펴보면 것도 방법이다. 그중 어느 종목이 저평가됐는지 파악해서 투자하면 연말에 쏠쏠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증권 업계는 SK텔레콤의 경우 주주이익환원정책이 매력적이다.

가장 최근인 7월 23일에도 보통주 1주당 1000원의 중간 현금배당을 의결했다고 공시했다. 다만, 올해 실적이 기대치를 충족할지 여부가 변수다. SK텔레콤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18% 감소한 4026억원에 그쳤다. 시장 예상치보다 20%나 밑돈 수치다. 김홍식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올해 SK텔레콤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대비 6% 성장하는 데 그칠 것”이라면서 “다만 주당 배당금은 1만원 이상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황성진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의 펀더멘털은 안정적인 수준”이라며 “3분기 실적 일회성 요인이 제거돼 매출 4조 3443억원, 영업이익 5331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KT&G도 전통의 배당주다. 김윤오 신영증권 연구원은 “올해 KT&G의 예상 배당수익률은 3.6%로, 시중금리의 두 배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며 “KT&G는 과거에도 꾸준히 배당정책을 유지해왔기 때문에 올해도 배당을 증액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GS홈쇼핑도 고배당 정책으로 투자자들을 유인하는 종목이다. 지난해에는 주당 770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했다. 다만, 백수오 사태의 여파로 최근 실적은 좋지 않다. 백수오 환불 관련 일회성 손실이 50억∼100억원 규모로 발생하면서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보다 줄었다. 3분기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23.7% 감소할 것(신한금융투자)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라는 시각도 있다. 실제로 백수오 사태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에서도 GS홈쇼핑 주가가 20만원선을 지켜낸 데는 고배당 종목이라는 덕을 봤다는 의견도 나온다. 남옥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2분기까지 나타난 실적 둔화가 하반기부터는 일정 부분 회복될 가능성이 크고 향후 배당성향도 30%대를 유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유진테크, 대우인터내셔널, 롯데케미칼, 효성, S&T모티브, 메리츠화재 등이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주당배당금을 유지하거나 늘린 기업들이다. 에쓰오일, NH투자증권, 코웨이, 강원랜드는 실적이 개선된 해에는 매년 배당을 늘려왔다.
 금리 인상 리스크 염두에 둬야
개별 종목보다 배당주에 주로 투자하는 배당주펀드를 선호하는 투자자들도 있다. 저금리 기조로 다른 곳에 투자하기 애매한 상황에서 개별 종목보다 안전한 투자를 선택하는 경우다. 펀드 평가사 제로인 기준 주요 배당주펀드 가운데 1년 수익률이 가장 높은 펀드는 KB액티브배당펀드다. KB액티브배당펀드의 1년 수익률은 14.5%로 배당주 가운데 1위다. 중형주 투자 비중이 큰 미래에셋고배당포커스도 14.48%로 빼어난 수익률을 기록했다. 트러스톤장기고배당 펀드(12.21%)도 수익률 10%대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대형주에 주로 투자하는 한국투자배당리더(8.72%), 가치주 펀드인 한국밸류10년투자배당(5.38%)이 각각 연초 후 수익률이 높은 펀드였다.

물론 배당주 투자에도 주의할 점이 있다. 배당주 투자 수익률이 금리보다 낮아지는 경우다. 이렇게 되면 배당주에 투자를 하지 않는 게 차라리 낫다. 9월 기준금리는 동결됐지만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하반기 미국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물가를 고려하면 금리를 결국 올릴 가능성이 존재한다. 실물경기 회복세가 더디기 때문에 금리 인상폭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지만, 배당주 수익률이 너무 낮다면 투자 수익률이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시장금리 반등 리스크를 감안해 가급적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김민규 KB투자증권 선임연구원은 “지난해부터 주당 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배당수익률은 대형주가 중소형주보다 높다”며 “저금리 기조 속에 고배당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으로 배당주 매력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 문희철 기자 moon.heechul@joins.com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6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7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8“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9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실시간 뉴스

1메리츠증권, 미국채 3배 레버리지 ETN 6종 상장

2블루스트리트, 건강한 삶 위한 혁신 ‘쉐이크포케’ 출시

3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MVP 펀드 10주년…순자산 4조 돌파

4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5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