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중국 증시 패닉 배경 및 전망] 中 증시 1월 중순 이후 패닉 벗어날 듯

[중국 증시 패닉 배경 및 전망] 中 증시 1월 중순 이후 패닉 벗어날 듯

1월 둘째 주 핫 클릭 리포트로 전종규·이승훈 삼성증권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중국 증시 패닉 배경 및 전망-세 가지 불확실성에 대한 과잉반응’을 뽑았다. 이 보고서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집계 결과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조회수 1위(479회, 지난해 12월 29일 이후 작성 기준)를 기록했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
새해 들어 중국 증시가 폭락를 거듭했다. 서킷브레이커 발동으로 거래가 일찍 마감됐는데도 베이징의 개인투자자들이 전광판 앞을 떠나지 못하고 있다. / 사진:중앙포토
새해 중국 본토 주식시장은 첫 거래일부터 급락으로 마무리 되면서 아시아 증시 폭락의 진앙지가 됐다. 중국 증시의 급락은 위안화 약세, 경기 침체, 수급 부담 우려에 올해부터 도입된 중국 본토증시 서킷브레이커의 제도적인 미숙함이 더해진 결과로 해석된다. 1월 4일 인민은행 고시환율은 2011년 5월 이후 처음으로 달러 당 6.5위안을 돌파했다. 예상보다 빠른 속도의 위안화 약세로 자본유출 우려가 강하게 시장을 압박했다. 12월 차 이신 제조업지수가 시장 예상치(48.9)를 밑도는 48.2를 기록해 중국 경기 침체 우려가 재차 부상했다.

지난해 시행된 대주주 매도제한이 만료되면서 1월 8일 이후 1조800억 위안에 달하는 대주주 물량출회 가능성이 수급 부담으로 작동했다. 중국 증시 제도의 미성숙함도 개인투자자의 패닉셀링 물량 출회에 영향을 미쳤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중국 서킷브레이커 제도는 CSI 300 기준으로 5% 급등락 시 15분 간 거래정지, 7% 급등락 시 거래 마감을 골자로 한다. 급락 당시 중국 본토증시가 15분 거래정지에 해당하는 서킷브레이커에 진입한 이후 공황매도 물량이 집중되면서 거래가 종료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1월 4일 중국 증시 패닉셀링의 본질은 급격한 위안화 절하 속도에 대한 우려와 유동성 리스크에 대한 부담, 그리고 제도적인 미성숙함이 빚어낸 결과물이다. 당장은 중국 정책당국이 역내외 외환시장 개입 등 여러 가지 정책수단을 통해 역내외 위안화 스프레드의 축소나 위안화의 절하 속도를 진정시키는 것이 중국과 글로벌 금융시장 안정에 급선무다. 당국의 대응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중국 본토증시는 1월 중순 이후 안정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초 유동성 리스크가 재부상하면서 변동성이 다소 확대될 수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정책 대응이 선택적으로 재개될 수 있다. 지난해 11월 위안화 기축통화 편입 이후 재부상하고 있는 위안화 약세는 올해 상반기 중국 증시의 최대 위협요인 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단기적인 관점에서 지난해 하반기 이후 인민은행이 위안화의 안정성 관리에 대해 강조해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중국 정부의 위안화 절하 속도 조절 가능성이 크다. 경기적인 측면에서는 중국 정부의 정책대응 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연한 통화정책의 일환으로 유동성 추가 공급과 지준율 인하 조치를 조기에 집행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경제공작회의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전국회의를 통해 논의된 정부투자 확대, 부동산 부양, 세제개혁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를 제시할 수도 있다. 중국 증시의 수급 압력으로 작동하고 있는 대주주 물량출회도 곧 고비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 정리 = 함승민 기자 ham.seungmin@joins.com
 [박스기사] 화제의 리포트 ㅣ그래도 돈 버는 건 게임뿐이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에 베팅?지난해 주요 13개 게임사의 평균 수익률은 -10%를 기록했다. 경쟁 심화로 성공 확률이 낮아졌다. 최찬석 KTB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게임산업을 분석한 ‘그래도 돈 버는 건 게임뿐이다’ 보고서에서 “성공 확률은 낮지만 성공 때 큰 수익이 기대 된다는 점은 바이오주와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게임주도 바이오주처럼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보고서는 “특히 모바일 롤플레잉게임(RPG)은 3년이 넘는 긴 라이프사이클을 보여준다”며 “캐주얼 게임인 카드대결게임(TCG)이나 보드게임 기반의 ‘겅호’나 ‘킹닷컴’과는 차별화된 성장 국면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모바일 게임주들의 밸류에이션(가치 대비 주가)이 제조업 위주의 코스피와 비슷한 수준인 점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덧붙였다.

최 애널리스트가 본 게임주 업황은 긍정적이다. 달러 강세는 앱스토어를 통해 달러 결제를 하는 모바일 게임주에게 우호적이다. 불경기에 취업률이 낮을수록 성장하는 특징도 있다. 게임 플랫폼이 중국에 신규 진출하는 점도 호재다. 중국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올해 출시되고, 페이스북도 진출을 준비 중이다. 국내 상위권 모바일 게임사는 국내 시장에서는 자리를 잡았다. 해외 시장에서는 그간의 실패를 발판 삼아 공략이 본격화 될 듯하다. 모바일 게임은 자율주행차가 활성화할 경우 가장 수혜를 많이 보는 산업이기도 하다.

모바일 게임 업체 중 주가수익비율(PER)이 10배 수준에 머문 업체는 매출 포트폴리오가 소수 게임이 집중돼 있거나, 실적이 둔화 중이거나, 캐주얼 게임 장르인 경우다. 이와 달리 징가·게임로프트·아워팜처럼 포트폴리오 라인업이 다양한 경우 PER 30배 이상의 프리미엄을 받고 있다. 보고서는 “향후 매출 포트폴리오와 실적, 장르에 따라 모바일 게임사 간 밸류에이션의 간극이 벌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지난해 게임주의 대안으로 부각됐던 “O2O, 핀테크 기업은 오프라인 기업의 저항으로 시장이 기대하는 이익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2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3‘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4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5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6목동14단지, 60층 초고층으로...5007가구 공급

7시프트업, ‘니케’ 역주행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8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9‘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실시간 뉴스

1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2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3‘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4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5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