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KIET 환불 계좌 오류에 도마 위에 오른 증권사 인프라 투자

삼성증권, '기타수취조회오류'에 투자자들 발묶여
"공모주 활황·균등분배 방식 도입 등으로 일부 증권사에게 부담이 됐을 것"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가 역대급 청약 열기를 보여준 가운데 증권사 전산시스템이 다시한번 구설수에 올랐다. 청약 당일에는 일부 증권사 HTS와 MTS 접속 지연을 겪은 데 이어 청약 증거금 환불일에는 삼성증권 MTS에서 계좌 이체 오류가 속출하자 투자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투자자들은 지난 SK바이오사이언스와 마찬가지로 상장 첫거래일 매매 주문이 먹통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지난 3일 SKIET 청약 증거금 환불일을 맞아 삼성증권에는 이체 오류를 호소하는 투자자들의 문의가 줄을 이었다. [사진=이코노미스트]
 
지난 3일 SKIET 청약 증거금 환불일을 맞아 삼성증권에는 이체 오류를 호소하는 투자자들의 문의가 줄을 이었다. 자금 이체시에는 전산상으로 수취 금융기관을 조회해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는데 여기서 문제가 생기면서 ‘기타수취조회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에 삼성증권에서는 ISA 계좌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는 설명과 함께 비대면 종합계좌를 개설해 출금하도록 안내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역대급 청약 증거금 환불을 앞두고 일부 은행과의 전산상의 문제로 연결이 되지 않아 생긴 문제”라며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 측의 설명에도 투자자들은 계좌 이체에 어려움을 해소하지 못했다. ISA계좌가 아닌 종합계좌를 통해 청약을 진행한 투자자들 역시 동일한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삼성증권 MTS를 이용하는 한 투자자는 “오전 9시 30분경 증거금 환불을 확인하고 이체하려 했지만 ‘기타수취조회오류’라는 메시지만 나오고 계속해서 이체가 되지 않았다”며 “고객센터에서는 비대면으로 신규 계좌를 등록해 이체하라고 안내해줬지만, 비대면 종합계좌에서도 마찬가지였고 결국 이날 장 종료까지 자금이 묶여버렸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증권이나 한국투자증권, SK증권, NH투자증권, 등 SKIET 상장에 참여한 다른 증권사에서는 개인 고객 인증 등 통상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제외하면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3일 공동 전산망에서 장애가 발생했다고 보고된 내용은 없었다”면서 “문제가 발생했다면 특정 금융기관만이 아니라 모든 금융기관의 이체 거래가 중단됐어야 하기 때문에 일부 금융기관 서버나 시스템상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증권사들의 전산 장애 문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SKIET 청약 이전에 역대 청약 증거금 1위 기록을 갖고 있던 SK바이오사이언스 상장 과정에서도 문제가 터졌다. 특히 SK바이오사이언스의 상장 첫거래일 미래에셋증권 MT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폭주했다. 결국 미래에셋증권은 MTS 문제로 매도 주문을 내지 못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차액 만큼 보상할 수밖에 없었다.  
 

증권사 인프라 투자에는 인색 

 
청약 경쟁률만 봐도 거래가 폭주할 것으로 예상 가능한 상황에서 전산 장애나 오류가 끊이질 않자 투자자들은 증권사들의 인프라 투자를 지적하고 있다. 공모주 시장이 달아오르면서 증권사들의 수익도 역대급으로 늘었는데 관련 투자에는 인색하다는 지적이다.  
  
SKIET가 상장 과정에서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공모금액의 0.8%를 인수 수수료로 가져갈 예정이다. 단순 계산하면 인수 수량이 가장 많은 대표주관사 미래에셋증권은 46억7157만원을 인수 수수료로 챙기게 되는 셈이다. 공동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은 32억3416만원가량을, SK증권은 14억3740만원, 삼성증권과 NH투자증권은 3억5935만원의 인수 수수료가 예상된다.  
 
여기에 청약 수수료를 따로 받은 증권사들은 수수료 수익도 역대급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SKIET 청약에는 5개 증권사를 통틀어 총 474만4557개 계좌에서 주문이 들어왔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SKIET는 이미 오래 전부터 역대급 청약 흥행이 예상됐던 만큼 관련 인프라에 충분히 투자했어야 했다”며 “다만 공모주 시장에 불이 붙은 데다 균등분배 방식 등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면서 일부 증권사에게 부담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건강 기자 hwang.kunka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2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3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4‘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5"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6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7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8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9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실시간 뉴스

1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2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3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4‘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5"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