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우크라이나 쇼크에 무너진 뉴욕증시…나스닥 2.57%↓

침공 우려 커지자 우크라이나 정부 비상사태 선포

 
 
뉴욕증시가 하락 마감했다.[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뉴욕증시가 일제히 하락했다. 23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464.85포인트(1.38%) 내린 3만3131.76으로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79.26포인트(1.84%) 내린 4,225.50에 거래를 마쳤다.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344.03포인트(2.57%) 꺾인 1만3037.49로 장을 마쳤다.
 
증시가 부진한 건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전운이 고조되고 있는 탓이다. 우크라이나 국방안보위원회는 이날 친러시아 반군이 통제 중인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를 제외한 국가 전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기로 했다. 비상사태 선포 효력은 우크라이나 현지시간 23일 밤 10시부터 30일간 발생하고, 상황에 따라 대통령의 결정으로 30일 더 연장될 수 있다.
 
비상사태가 선포되면 검문이 강화되고 외출이나 야간통행이 금지되는 등 민간인의 자유로운 이동이 제한될 수 있다. 또 출입국이 통제되고 일부 정치활동과 파업 등도 금지될 수 있다.
 
이번 조치는 최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고 평화유지군 명목으로 군대를 보내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정부는 각종 기관을 타깃으로 한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고도 발표했다.  
 
시장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와의 전면전 가능성을 우려하는 한편, 이번 사태가 에너지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시하고 있다. 이미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치솟았다. 세계 2위 산유국 러시아의 원유 공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서다. 천연가스 가격도 요동치고 있다. 독일 정부가 러시아와 자국을 잇는 천연가스 가스관 연결사업(노르트스트림2)의 승인 중단 결정을 내리면서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위기가 당장의 시장 변동성을 높일 순 있지만,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엔 선을 긋고 있다. 금융자문회사 트루이스트의 에일렘 세뉴즈 수석 글로벌 매크로 전략가는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있지만, 역사적으로 군사적 사건이나 혹은 위기 이벤트는 시장에 변동성을 주입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단기적인 조정을 야기해왔다”라며 “그러나 주식시장은 해당 이벤트가 경제를 침체로 몰고 가지만 않는다면 반등하는 경향을 보여 왔다”고 설명했다.

김다린 기자 kim.dar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2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3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4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5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6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7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8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9 "전국 18곳 사전투표소 등지서 '몰카' 의심 장치 발견"

실시간 뉴스

1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2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3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4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5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