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국내 최대’ 제주 한림해상풍력 5430억원 금융주선 - 이코노미스트

Home > 금융 > 은행

print

KB국민은행, ‘국내 최대’ 제주 한림해상풍력 5430억원 금융주선

국내 신재생에너지 PF 중 최대 규모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중앙포토]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중앙포토]

KB국민은행이 국내 최대 규모 해상풍력발전사업인 ‘제주 한림해상풍력발전사업’에 대한 금융약정 체결을 마무리했다고 28일 밝혔다.
 
제주 한림해상풍력발전사업은 제주특별자치도 한림읍 수원리 공유수면 일대에 5.56㎿(메가와트)급 풍력발전기 18기를 설치하는 총 100㎿급 해상풍력발전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6303억원이며 2024년 10월 준공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사업의 금융주간사로서 총 15개 금융기관의 참여를 이끌어내 5430억원의 금융주선을 완료했다. 이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파이낸싱(PF) 최대 규모다.
 
금융주간사 외에도 한국전력공사, 한국중부발전, 한국전력기술, 현대건설, 주식회사 바람 등이 이번 사업의 전략적 출자자로 참여했다. KB자산운용, 에너지인프라자산운용은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해상풍력 사업에 대한 국내 금융기관 경험 부족,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투자심리 악화 등에 따른 시장 우려에도 불구하고 KB금융그룹의 전사적 지원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의 금융약정을 제때 마무리했다”면서 “향후 국내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적극적인 금융 지원을 통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선도 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