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현대차 “중고차 진출” 공식화…“5년, 10만㎞내 신차 수준 판매”

200개 품질 검사 진행, 통과차량만 선별 판매
정보포털 구축해 정보 불균형 해소
중고차업계와 상생방안 준수 약속

 
 
인천시 연수구 송도유원지 중고차 수출단지에 중고차가 가득 차 있다. [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현대차는 5년, 10만㎞ 이내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하겠다는 내용의 인증중고차(CPO) 추진방향을 7일 밝혔다. 인증중고차 판매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신뢰를 높이 확대와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인증중고차’는 제조사가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중고차 성능을 정밀하게 검사한 자동차를 말한다. 현대차는 자사 브랜드 차량에 한해 200여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통과한 차량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체계는 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 3단계에 걸쳐 진행한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도 구축한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는 정밀진단을 하고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도장·휠·타이어 등)도 전담한다.  
 
현대차는 소비자가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보상판매 ‘트레이드 인(Trade-in)’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차량 성능·상태와 이력 정보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 차량을 매입한다는 것이다. 신차 구매 시 할인까지 제공해 중고차 처리와 신차구매를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중고차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한 뒤 종합해서 보여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도 구축할 계획이다. 그동안 중고차 시장은 판매자가 차량 주행거리나 성능 상태 등의 정보를 제대로 밝히지 않아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 비대칭이 심한 ‘레몬 시장’으로 여겨졌다. 이런 불공정한 거래 시스템을 개편하겠다는 취지다.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는 국토부와 보험개발원 등이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소비자들이 자신이 구매하려는 중고차의 사고 여부와보험수리 이력, 침수차 여부, 결함·리콜내역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내차 시세 서비스’에서는 적정가격을 투명하게 제공해 소비자들이 허위·미끼 매물을 걸러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앞두고 반발했던 중고차업계와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함께 논의했던 상생안도 준수한다는 방침이다. 상생안에는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이 해당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고차시장 진출이 소비자와 중고차시장 발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알리기 위해 사업 추진 방향을 공개했다”며 “중고차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

2포스코홀딩스, 1Q 매출 18조·영업익 5830억…“체질 개선 지속”

3민희진 “하이브가 나를 배신…빨아먹을 만큼 빨아먹고 찍어 눌러”

4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 워’, 대만 쇼케이스 성료…2분기 내 출시 예고

5LG전자, 1Q 영업익 11% 하락에도 ‘매출 역대 최대’…“실적 방어 성공”

6SKT, 국내 통신사 최초로 국제표준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7 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상승세…추가 손실 가능성 없어”

8‘블랑’ 맥주, 프랑스서 부동액 검출돼 리콜…“국내용 제품 영향 없다”

9NH투자증권, 1분기 영업익 2769억원…전년比 10.1%↑

실시간 뉴스

1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

2포스코홀딩스, 1Q 매출 18조·영업익 5830억…“체질 개선 지속”

3민희진 “하이브가 나를 배신…빨아먹을 만큼 빨아먹고 찍어 눌러”

4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 워’, 대만 쇼케이스 성료…2분기 내 출시 예고

5LG전자, 1Q 영업익 11% 하락에도 ‘매출 역대 최대’…“실적 방어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