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부산엑스포 유치지원 민간위원장 맡는다

인수위 “경제계 중심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신설”
세계 3대 국제행사이자 61조원 경제효과 기대
10대 그룹 포함 기업들도 유치 활동 참여키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22일 부산 진구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기원 대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형준 부산시장, 김영주 유치위원장, 윤 당선인,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 [인수위사진기자단]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를 지원하는 민간위원회 위원장을 맡는다.  
 
대한상의 등 재계에 따르면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030 부산엑스포 개최’를 국정과제로 채택하고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겠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헌승 대통령직인수위원회 2030 부산엑스포 유치 태스크포스(TF) 팀장은 “박람회 유치를 국정과제로 채택해 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면서 “경제계를 중심으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고 최 회장이 위원장을 맡는다”고 밝혔다.  
 
이 팀장은 그러면서 “10대 그룹을 포함한 기업들도 곧 출범할 정부 유치위원회와 함께 유치 활동에 힘을 모아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인수위는 민간 유치위와 정부 지원위원회를 통합해 내년 말까지 한시적인 정부 직속 ‘2030 부산세계박람회 정부 유치위원회’도 신설할 예정이다.  
 
세계박람회는 월드컵·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국제행사로 꼽힌다. 61조원에 이르는 경제 효과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현재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를 신청한 국가는 대한민국 부산과 함께 사우디 리야드와 이탈리아 로마, 우크라이나 오데사 등이다. 유치 장소 최종 선정은 내년 11월 국제박람회기구(BIE) 170개 회원국의 투표를 거쳐 결정된다.
 
인수위 산하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TF팀은 최 회장을 부산엑스포 민간 위원장으로 위촉하기 위해 꾸준히 의사를 타진해왔다. 당시 TF팀은 최 회장에게 부산월드엑스포 유치와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맡아달라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25일 경기도 성남 분당구 SK바이오사이언스를 방문,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
 
최 회장과 교감을 이룬 이후 윤 당선인은 지난달 22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결의대회’에 참석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가 나라의 국격을 높이고 우리 기업이 더 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기회의 장이자, 우리 대한민국 경제가 새로운 도약을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면서 “새 정부는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서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의 외교적 역량도 총집결하겠지만, 기업인들의 경제외교 활동 역시 매우 중요하다”면서 “경제계에서 그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국가 전체를 보고 세계박람회 유치 위해 도와달라. 정부와 기업이 함께 손잡고 멋진 결과를 도출해내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최 회장은 “국제박람회 기구에서도 정부 차원의 외교전도 중요하지만 결국 기업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국민 열망이 얼마나 높은지에 유치가 달렸다고 한다”면서 “경제계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회원국들 설득하고 대외현지 마케팅 채널 연계해서 박람회 유치를 전 세계에 알리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재계에서는 최 회장이 부산엑스포 유치 민간위원장에 위촉되면서 문재인 정부에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도 대한상의의 위상이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KB금융, 1분기 순익 1조491…전년比 30.5% ‘털썩’

2베일 벗은 공매도 전산시스템…완비 때까지 ‘공매도 금지’ 연장되나

3KB부동산 “전세안전진단 서비스…10건 중 2건 ‘위험’ 등급“

4파랗게 물든 제네시스, 베이징 모터쇼 사로잡았다

5아워홈 임시주총 요청한 구본성...'본인·아들' 사내이사 선임 안건

6“날개 달린 차, 하늘을 달린다”...‘베이징 모터쇼’ 달군 中 샤오펑

7그랜드벤처스, 코드모스 운영사 '로지브라더스'에 시리즈 A 라운드 투자

8 '형제자매에게 유산상속 강제' 유류분 제도 위헌

9삼성자산, 한미일 분리과세 부동산 ETF 시리즈 600억 돌파

실시간 뉴스

1KB금융, 1분기 순익 1조491…전년比 30.5% ‘털썩’

2베일 벗은 공매도 전산시스템…완비 때까지 ‘공매도 금지’ 연장되나

3KB부동산 “전세안전진단 서비스…10건 중 2건 ‘위험’ 등급“

4파랗게 물든 제네시스, 베이징 모터쇼 사로잡았다

5아워홈 임시주총 요청한 구본성...'본인·아들' 사내이사 선임 안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