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실적·주가 부진’ GA 에이플러스에셋, ‘독립채산제 카드’로 반전 이뤄낼까

1Q 순익 17억…전년비 53% ‘뚝’
올해 수수료 이연효과·경제활동 재개로 실적 개선 자신
하반기 ‘지사형 채널’ 구축해 실적 상승 도모

 
 
[사진 에이플러스에셋]
실적 부진에 빠진 법인보험대리점(GA) 상장 1호사 에이플러스에셋이 결국 독립채산제 카드를 꺼내들었다. 올 하반기부터 연합형 채널을 확대해 현재 4000여명대 소속설계사 수를 5년 내 1만5000명까지 늘려 규모 확장과 실적 상승,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복안이다. 
 
지난해 처음 시행된 초년도 모집수수료 상한 규제(1200%룰)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영업환경 악화로 아쉬운 성적표를 받은 에이플러스에셋의 실적 반전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이어 1Q도 실적 부진

1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에이플러스에셋은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수입보험료) 627억5000만원, 영업이익 16억3000만원, 당기순이익 17억2000만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지난 17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6%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대외 영업환경 악화로 각각 53.6%와 53.1% 줄었다.
 
에이플러스에셋의 지난해 매출은 2580억원으로 전년 대비 9.5% 감소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57억원과 154억원으로 각각 75%, 29.3% 하락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 1분기까지 실적이 하락세다.  
 
이는 1200%룰 영향이 컸다. 1200%룰이란 보험사가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에 보험계약 후 1년간 지급하는 수수료를 월납입보험료의 1200% 이내로 제한을 두는 제도를 말한다. 지난해부터 1200%룰이 시행됨에 따라 GA사들은 수입수수료를 보험계약 1차년과 2차년에 나눠 받게 된다. 기존보다 수입수수료가 감소될 수밖에 없다. 또 2년 간 지속돼온 팬데믹 여파로 대면영업이 큰 제약을 받았고 중소상공인 등 주요 고객층의 보험가입 심리가 냉각된 것도 실적 감소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에이플러스에셋 측은 “1분기 코로나19가 정점으로 치달으며 대면영업이 어려워진 점과 함께 금리인상 본격화에 보험료 인하(예정이율 인상) 기대감이 커져 보험 가입을 결정한 고객조차 가입 시기를 늦추게 된 것도 실적 부진의 원인”이라며 “올해는 수입수수료 이연효과와 경제활동 재개의 본격화로 영업수지 개선폭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 에이플러스에셋]
 
실적 부진에 에이플러스에셋의 주가도 꾸준히 하락세다. 에이플러스에셋 주가는 지난해 7월 1만3750원을 기록한 이후 연말 1만원대가 붕괴됐고 17일 기준 6780원에 장을 마감했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에이플러스에셋이 GA업계 1호 상장사인 만큼 해당 회사의 주가가 GA업계 성장 가능성의 바로미터가 될 수도 있다”며 “주가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결국 에이플러스에셋은 올 하반기 변화의 카드를 꺼내들었다. 독립채산제 채널을 구축해 기업형 채널과 지사형 채널을 함께 운영한다. 이를 통해 영업조직 규모의 경제를 가속화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지사형 채널이 확대되면 설계사 수도 증대될 전망이다. 에이플러스에셋은 현재 4500명대 설계사 인력을 5년 이내 1만5000명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 설계사 1000명 이상의 중견 GA조직 영입도 추진 중이다.  
 

지사형 늘려 ‘규모의 경제’…리스크 관리 될까

GA는 크게 연합형 GA와 기업형 GA로 구분된다. 연합형 GA는 전국 수백 개 법인대리점이 연합해 만든 대형 대리점으로 산하에 있는 지사 또는 사업단이 본점 지휘나 통제를 받지 않는 형식이다.  
 
반면 기업형 GA는 본점 중심으로 규정, 제도, 조직체계가 이뤄지고 모든 관리가 본점의 통제하에 있다. 에이플러스에셋은 업계 대표적인 기업형 GA로 꼽힌다.  
 
연합형 GA는 각각의 지사가 모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규모를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설계사 수가 곧 매출로 직결되는 GA업계 특성상 에이플러스에셋 산하 지사나 사업단 수가 꾸준히 증가하면 실적도 상승세를 탈 수 있다. 실적 부진에 빠진 에이플러스에셋이 독립채산제 채널을 늘리겠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GA업계 관계자는 “연합형 GA에 속했던 설계사들은 회사 이전을 고려하더라도 수수료 규모나 지급시스템 등이 다른 기업형 GA보다는 같은 연합형으로 옮기는 것을 선호한다”며 "에이플러스에셋이 지사제를 만들고 안정적인 수수료 지급을 약속하면 상당수의 설계사들이 이곳으로 옮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GA설계사들은 개인적으로 옮기기도 하지만 많은 수의 설계사가 소속된 팀이 단체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며 “에이플러스에셋이 지사형 채널을 꾸준히 늘린다면 설계사 조직 확대가 어려운 일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급격한 지사형 채널 확대는 설계사들의 불완전판매율을 높일 수 있다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상하관계가 뚜렷한 조직인 기업형 GA는 각각의 대표가 곧 지사장인 연합형 GA보다 불완전판매율이 낮은 편이다.  
 
지난해 말 기준, 설계사 4000명 이상 GA사들 중 에이플러스에셋의 불완전판매율은 생명보험이 0.06%, 손해보험이 0.02%로 같은 기업형 GA인 인카금융서비스(0.03%·0.01%), 한화생명금융서비스(0.05%·0.01%)에 이어 세번째로 낮다.  
 
반면 대표적인 연합형 GA인 지에이코리아(0.11%·0.02%), 글로벌금융판매(0.14%·0.02%)의 불완전판매율은 이보다 높은 수준이다. 지사형 채널 확대가 에이플러스에셋의 불완전판매율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이와 관련 에이플러스에셋 측은 “실적과 별개로 회사 재무 상태가 매우 양호한 상황”이라며 “지사형 채널 구축에 따른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고 영업조직의 효율성 증대와 외형 성장을 함께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2“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3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4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5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6“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7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8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9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실시간 뉴스

1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2“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3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4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5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