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국가장학금 24일 신청 시작…다음 달 23일까지
다음 달 3일까지 신청·서류 제출해야 등록금 우선 감면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24일부터 다음 달 23일 오후 6시까지 2022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접수를 받는다.
교육부에 따르면 국가장학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인 대학생 가운데 일정한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이다. 종류로는 Ⅰ·Ⅱ 유형과 다자녀 장학금이 있으며, 정부가 나누는 총 11개 가구소득 구간 중 기초생활수급자 구간부터 8구간까지가 지원 대상이다.
정부는 국가장학금 Ⅰ유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 학생에게 등록금 범위 내에서 연간 350만원부터 전액을 지원한다. Ⅰ유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이 아닌 9구간 학생은 국가장학금 Ⅱ유형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학자금지원구간은 학생 본인과 가구원(부모 또는 배우자)의 소득·재산·부채 등으로 산정한 소득인정액에 따라 결정된다. 학자금지원구간 산정 완료 여부는 휴대전화와 전자우편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신청 대상은 재학생·신입생·편입생·재입학생·복학생 등 모든 대학생이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24시간 신청할 수 있다. 국가장학금을 통해 등록금을 우선 감면받기 위해서는 다음 달 3일 오후 6시 이전에 장학금 신청과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및 서류제출을 완료해야 한다.
국가장학금 신청자는 다음 달 27일 오후 6시까지 가구원 정보 제공에 동의하고, 필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가구원 정보제공동의는 전자서명수단(인증서)을 활용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가능하다. 기존에 동의(2015년 이후)했다면 생략할 수 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거래소, 증시 개장 여부 4일 오전 7시30분 결정
2이재명 "尹 비계엄 선포는 불법·위헌…군경, 신속히 복귀해야"
3 우의장 "尹대통령·국방부에 계엄해제 요구 통지 보내"
4뉴욕타임스 “尹 대통령, 분열 초래하는 지도자”...韓비상계엄 상황 실시간 전달
5美백악관, 한국 정부와 접촉 중…'계엄선포'에 외신도 경악
6 이재명 "계엄선포, 실질 요건 갖추지 않은 불법·위헌"
7국회의장실 "계엄 해제 요구 가결...비상계엄령 선포 무효"
8 국회의장실 "계엄해제 결의안 가결 따라 계엄령 선포 무효"
9우원식 의장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 가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