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방 보단 안전' 택하는 건설사들, '지주택' 시공에 관심 높아져

분양자 정해져 있는 만큼 '리스크 적어'

 
 
경기도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 [연합뉴스]
 
“지역주택조합 시공이 건설사 입장에선 안정적이에요 조합원이라는 분양자가 정해져 있잖아요.”  
 
건설사들의 지역주택조합(지주택) 시공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금리 인상과 집값 고점 인식으로 부동산 거래절벽이 심화되자 미분양 리스크 줄이기에 나선 모양새다.
 
2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이 지역주택조합이 시행하는 시공권을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인다. 최근 원자잿값 인상, 금리 인상 등으로 사업 리스크가 커지면서 건설사들이 이제는 안정적인 사업 관리를 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
 

지주택, 조합에는 지옥 난이도지만 건설사엔 안정적

 
지역주택조합은 ‘원수에게 추천해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조합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큰 사업이다. 이유는 토지 매입 절차가 어려워서다. 이 때문에 새 아파트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에도 성공률은 매우 낮다.  
 
지주택은 최소 20명 이상이 조합추진위원회를 만들고, 주택 건설 예정 세대의 절반 이상의 조합원을 모집한 뒤 80% 이상의 사업지 토지사용 승낙을 받아야 조합설립이 인가된다. 이후 사업 대상지의 95% 이상을 매입해야 사업계획이 승인되는데 95% 토지 매입 조건 때문에 위험성이 크다고 인식된다.
 
업계에서는 90%까지 토지 사용 승낙을 받고 난 후에도 조건을 채우기 위한 마지막 ‘5%’ 때문에 기존보다 더 긴 시간과 비용이 드는 게 지주택 사업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후 공사비에 따른 추가 분담금이 나올 수 있는 점도 큰 변수다.  
 
하지만 건설사 입장에서는 지주택은 오히려 리스크가 적은 사업 중 하나다. 지주택 조합원이라는 분양자가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지주택은 일반분양 분이 크지 않고, 대부분이 지주택 조합원의 분양 물량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지주택 사업에서 시공사는 ‘건물만 짓고 빠진다’라는 이야기까지 심심찮게 들리기도 한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지주택은 시공사 입장에선 분양자가 있는 상황에서 시공권 계약을 진행하는 거라 다른 사업보다 훨씬 안정적”이라며 “부동산 경기가 안 좋을 때 미분양 리스크는 회사 입장에선 큰 부담인데 지주택인 미분양 리스크가 거의 없는 편”이라고 말했다.
 
다만 “지주택은 사업 속도가 매우 느리고, 사업 진행이 쉽지 않다는 점 때문에 철저한 분석과 준비 단계를 거친 후에 지주택 사업 입찰 물밑 작업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시장 전망 '흐림'에 위험도 높은 사업 꺼려

 
건설사들이 실적보다는 안정적인 선택에 나서는 이유는 부동산 전망이 밝지 않아서다. 집값 고점 인식에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으로 인한 금리 인상 전망이 나오면서 높은 이자 부담에 선뜻 주택 구매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아파트 분양 전망도 좋지 않은 실정이다.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이 지난 21일 발표한 아파트분양전망지수에 따르면 이번 달 전국 아파트분양전망지수는 70.9로 지난달 87.9보다 17p(포인트) 하락했다. 수도권도 이달 81을 기록하며 전달 102.9보다 21.9p 떨어졌다. 지방에 경우는 부정적인 전망이 더욱 크게 나왔다. 이달 지방의 아파트분양전망지수는 68.8이 나왔는데 전달 84.7에서 15.9p 더 떨어졌다.
 
이 지수는 공급자 입장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거나 분양 중인 단지의 분양 여건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로,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매달 조사를 진행한다. 지수가 100을 초과하면 분양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것을,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주산연은 “세계적인 원자재 공급 위축과 거시경제 악화로 인한 부담이 장기화될 경우 분양 시장이 더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김두현 기자 wannaD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2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3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4LG디스플레이 또 적자…그래도 1Q 손실 폭 줄였다

5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

6포스코홀딩스, 1Q 매출 18조·영업익 5830억…“체질 개선 지속”

7민희진 “하이브가 나를 배신…빨아먹을 만큼 빨아먹고 찍어 눌러”

8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 워’, 대만 쇼케이스 성료…2분기 내 출시 예고

9LG전자, 1Q 영업익 11% 하락에도 ‘매출 역대 최대’…“실적 방어 성공”

실시간 뉴스

1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2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3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4LG디스플레이 또 적자…그래도 1Q 손실 폭 줄였다

5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