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카카오모빌리티 팔리면 ‘500억 상생안’ 어떻게 될까[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논란③]

연 100억원 쓴다던 카카오모빌리티, 새 주인 경영 노선이 변수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지난 4월 상생기금 500억원 조성을 골자로 한 상생안을 구체화했다.[연합뉴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4월 7일 카카오T 출시 7주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신뢰 기반의 상생 및 ESG 경영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골목상권 침탈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일의 대응이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그룹이 추진하는 상생기금 3000억원 중 500억원을 회사 측이 조성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370억원을 플랫폼 내 공급자 수익 증진에 쓰고, 80억원은 플랫폼 공급자 처우 개선에 쏟는다. 나머지 50억원은 중소 사업자 비용 부담 완화에 투입한다. 5년간 매년 100억원을 상생에 쏟겠다는 게 카카오모빌리티의 계획이었다.  
 
아울러 카카오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CAC), 카카오 임팩트 재단과 협력해 추가 기금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추가 기금은 모빌리티 종사자의 복지를 위해 쓴다. 이동약자의 이동권을 개선하고 모빌리티 생태계 종사자의 긴급 생활비·자녀 학자금 지원하는 등 생활 안전망을 강화하겠다는 거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콜 몰아주기나 골목상권 침해 논란 등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신뢰 기반의 상생 및 ESG 경영을 고민해왔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상생안을 두고 모빌리티업계는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을 고려한 데다 상생기금의 용처도 구체화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3개월이 지난 지금, 이 계획의 실행 여부가 불투명해졌다는 점이다.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10%가량을 매각하고, 2대주주로 내려앉겠단 방침을 밝혔다. 매각 상대로는 경영참여형 사모펀드 운용사 MBK파트너스가 거론되고 있다. 새 주인의 경영 방침에 따라 상생안의 내용도 언제든 뒤집힐 수 있다는 얘기다.  
 
가령 카카오모빌리티가 약속한 상생기금 500억원은 이 회사 재무구조에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기록했는데, 그 규모가 125억원이었다. 지난해 말 기준 카카오모빌리티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6229억원)과 견줘도 작지 않은 비중이다.  
 
카카오그룹 상생안의 실천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게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CAC라는 점도 문제다. CAC는 카카오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관점에서 전략 방향을 지원하고 고민하는 조직이다. 지난해 플랫폼 갑질 논란과 카카오페이 경영진의 스톡옵션 먹튀 사태를 계기로 설립됐다. 카카오가 카카오모빌리티의 2대주주로 내려앉게 되면 CAC의 지배력도 약화할 수밖에 없다. 카카오모빌리티가 500억원 이외의 추가기금을 조성하기로 약속한 파트너도 카카오와 카카오의 사회공헌재단인 카카오임팩트다.  
 
사모펀드가 카카오모빌리티의 새 주인으로 등극하더라도  지금 시점엔 상생안을 적극 실행할 요인이 크지도 않다. 윤석열 정부는 온라인 플랫폼 산업 육성을 위한 자율 규제를 내세우면서 이전 정부의 규제 강화 기조를 뒤엎었다.  
 
카카오 노조가 사측에 매각 작업을 중단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카카오 노조는 “사업 확장과 이윤에 치우친다는 비판을 두고 지난해 카카오가 약속했던 사회적 책임은 제대로 진전되지 못하는 상태”라면서 “선언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물밑에서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모빌리티업계 관계자는 “상생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건 그룹 차원의 약속이었기에 카카오모빌리티의 최대주주가 바뀌면 이제 막 가동을 시작한 상생안도 어떻게 바뀔지 모를 일”이라면서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영 노선 변화가 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은 만큼 스타트업을 비롯한 모빌리티의 생태계의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김다린 기자 quill@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872억원…전년比 87.4% 급감

2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3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4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5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6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7 "전국 18곳 사전투표소 등지서 '몰카' 의심 장치 발견"

8토스뱅크, 2개 분기 연속 흑자 달성…‘1000만 고객’ 목전

9전동화 시대에도 인정받는 볼보...EX30, ‘세계 올해의 도심형 자동차’ 선정

실시간 뉴스

1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872억원…전년比 87.4% 급감

2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3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4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5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