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금리의 역설’ 정기예금 5% 시대 예고에…배당주 매력 사라져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 최고 연 5% 향해 고공행진
은행주 배당수익률은 5~8% 수준 불과
실적 부진·배당 축소 우려에 주가 하락 지속

 
 
 
서울 시내 한 은행에 내걸린 상품 안내 현수막. [연합뉴스]
은행주 투자 매력이 사라지고 있다. 은행의 수신금리가 고공행진하고 있어서다.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는 연말에 연 5%에도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은행주는 국내외 증시 불황으로 원금 손실 위험이 커졌고, 은행의 실적 부진에 따라 배당금 축소 우려까지 있다. ‘찬바람 불 땐 배당주’라는 말이 무색케 됐다는 평가다.  
 

정기예금 금리, 배당수익률과 1~3%p 차이로 좁혀져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와 배당수익률의 차이는 갈수록 좁혀지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8월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에 따르면 8월중 신규취급액 기준 저축성수신금리는 연 2.98%로 전월 대비 0.05%포인트 상승했다. 2013년 1월(3.00%) 이후 9년7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기준금리가 연말에도 계속 높아질 전망으로 수신금리 상승도 계속될 전망이다.  
 
개별 은행을 보면 정기예금 금리는 연 5%를 향하고 있다. 우리은행의 ‘원(WON)플러스 예금’ 최고 금리는 연 4.50%다. ‘WON 기업정기예금’은 4.99%다. 법인만 아니라 개인사업자라면 100만원 이상 50억원 이내에서 가입금액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정기예금 금리는 ▶신한은행 ‘쏠편한 정기예금’ 연 4.35% ▶하나은행 ‘하나의 정기예금’ 4.15% ▶IBK기업은행 ‘1석7조통장(정기예금)’ 연 4.10% ▶광주은행 ‘마트모아 드림(Dream)정기예금’ 4.00% 등을 기록했다. 적금은 신한은행의 ‘신한 플랫폼 적금(야쿠르트)’이 연 최고 11.0%를, 광주은행의 ‘행운적금’이 최고 연 13.2%의 금리를 준다.
 
이에 정기예금 금리와 은행주 배당수익률 간의 차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좁혀졌다. 박혜진 대신증권 연구원은 “현물 배당 기준 KB금융·신한지주·하나금융지주·우리금융지주 등 4개사의 2022년 배당수익률은 5.8%~8.4%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시장의 전망대로라면 현재도 정기예금 금리와 배당수익률과의 차이는 1~3%포인트 정도밖에 나지 않는다. 2020년 말 저축성예금 평균 금리는 0.9%, 지난해 말엔 1.70%를 기록한 바 있다. 당시 은행 배당수익률은 정기예금 금리보다 4배 가량 높았다. 이와 비교해 올해는 그 차이가 상당히 줄었다는 분석이다.  
 

“은행주, 배당 불확실성까지 겹쳤다”

서울 시내에 주요 은행들의 현금인출기가 설치되어 있다. [연합뉴스]
은행주는 연말이 다가와도 하락을 멈추지 않고 있다. 가파른 금리 상승이 오히려 신규 대출 확대를 방해하며 실적 부진 우려가 높아진 영향이다. 여기에다 금융당국의 대손충당금 적립 및 예대마진차 관리 요구가 지속해서 나오면서 은행주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  
 
증권업계는 은행의 실적 부진과 비용 증가가 이어질 경우 배당금 확대도 쉽지 않고 보고 있다. 그만큼 주가가 추가 하락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투자자들 입장에서 원금 손실 우려가 커진 만큼 배당주 매력이 정기예금보다 못하다고 볼 여지가 높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8월 30일부터 9월 30일까지 한 달 동안 4대 금융의 주가 하락율은 ▶KB금융 11.89% ▶우리금융지주 11.20% ▶신한지주 6.55% ▶하나금융지주 5.92%를 기록했다.  
 
8월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고, 9월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0.75%포인트 인상했지만, 은행주는 순이자마진(NIM) 상승 기대감을 전혀 반영하지 못했다. 가파른 금리 인상이 대출 시장을 얼어붙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홍성국 국민의힘 의원이 한은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출금리가 3%에서 4%로 1.0%포인트 오를 경우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34조1000억원에서 16조원으로 급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홍재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은행 규제 및 업황 불확실성이 상당 수준 반영된 주가로 판단되지만, 초과 상승 여력 제한적으로 전망된다”며 “조달 비용 확대 속도는 높아지고 이익 부담도 점증하고 있고, 특히 최근에는 배당 불확실성까지 겹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6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7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8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9‘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실시간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