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전경련 “자원 부국 호주, 美 IRA 대응 위한 핵심 파트너”

미국과 FTA 맺어 원자재 조달 우회 통로 제격
수소·방산으로 경제협력분야 확대 방안 논의

 
 
지난 10월 진행된 한-호주 핵심광물 비즈니스라운드 테이블에서 돈 패럴 호주 통상·관광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해 호주와의 긴밀한 협력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선 배터리 원재료인 핵심광물과 부품을 ‘북미 지역 또는 미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조달’해야 하는데 호주는 미국과 FTA 체결한 나라로 리튬·희토류 등 전략광물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호주 시드니에서 호‧한 경제협력위원회(AKBC)와 제43차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를 30일 개최했다고 같은 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IRA 대응을 위한 전략광물 협력방안을 포함해, 방위산업·기반시설·수소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전략광물·방위산업 세션에서 호주가 보유한 풍부한 광물자원과 한국의 기술력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호주는 6대 핵심광물 중 리튬·니켈·코발트 매장량 세계 2위, 희토류 매장량은 세계 6위의 자원 부국이다. 한국은 부존자원이 부족하지만, 제조 기술역량은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만큼 양국의 협력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포스코홀딩스는 “미·중 갈등과 환경적 이슈로 중국산 배터리 공급망의 경쟁력 약화 가능성이 있다”며 “한국은 전 세계 전지 소재분야에서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대안이므로, 호주의 핵심광물과 한국기업의 기술력의 협력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했다.  
 
이희진 연세대 호주연구센터장은 “미·중 기술패권경쟁 속에서 기술표준, 핵심 신기술에서 표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특히 신기술 분야인 수소 경제에서 한국과 호주가 국제표준제정에서 협력해 이 분야를 주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인프라 부문에서도 협력 논의가 진행됐다. GS건설은 지하공간을 활용한 한국-호주 건설 협력방안에 대해 소개하며 “호주는 지속가능한 지하공간 활용을 위한 첨단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사업추진을 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 한국 측 위원장인 최정우 위원장은 “최근 공급망 위기로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양국 경제계가 전략광물·수소에너지·기초산업·산업연구 등 여러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과제를 발굴해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LG유플러스, 1020대 겨냥한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단독 출시

2中, 1분기 경제성장률 5.3%… 예상치 상회

3대구은행, 중소·사회적기업 대상 퇴직연금 수수료 감면 확대

4스마트폰처럼 맘대로 바꾼다...기아, ‘NBA 디스플레이 테마’ 공개

5‘이스라엘의 對이란 보복 공격’ 쇼크…증권가 “금융시장 불안 확산”

6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7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8“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9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실시간 뉴스

1LG유플러스, 1020대 겨냥한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단독 출시

2中, 1분기 경제성장률 5.3%… 예상치 상회

3대구은행, 중소·사회적기업 대상 퇴직연금 수수료 감면 확대

4스마트폰처럼 맘대로 바꾼다...기아, ‘NBA 디스플레이 테마’ 공개

5‘이스라엘의 對이란 보복 공격’ 쇼크…증권가 “금융시장 불안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