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위믹스, 가처분 신청 디데이 왔다…기각되면 8일 상장폐지

재판부, 7일 오후 위믹스 가처분 결과 발표
위메이드 vs 닥사, ‘유통량’ 문제 두고 법정공방
위메이드, 신뢰 회복 위해 커스터디 등 노력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8일 삼프로TV 출연 예정

 
 
11월 25일 경기도 성남시 위메이드 사옥 모습. [연합뉴스]
위메이드가 만든 암호화폐(가상자산) 위믹스(WEMIX)가 운명의 기로에 섰다. 재판부는 위믹스 상장폐지 가처분 신청 결과를 오늘(7일) 저녁 전까지 발표할 예정이다. 위메이드와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논리가 치열하게 맞붙으면서 재판부가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 업계의 이목이 쏠린다. 이 가운데 위메이드 측은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장치를 내세우고 있다.
 
이날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합의50부는 위메이드가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 산하 4개 암호화폐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를 상대로 제기한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 효력정지 가처분 인용 여부를 오후 내 결정한다고 밝혔다. 가처분이 기각되면 이들 거래소에서 위믹스는 오는 8일 오후 3시 상장폐지된다.
 
앞서 닥사는 11월 24일 위믹스를 거래소에서 거래지원 종료하기로 발표했다. 이에 위메이드는 11월 28일과 29일에 걸쳐 각각 업비트·빗썸, 코인원·코빗 대상 가처분 신청을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다.
 
지난 2일 처음 진행된 가처분 신청 심문에서 양측은 치열하게 맞붙었다. 핵심 쟁점은 닥사 소속 거래소들에 제출된 위믹스 유통량 계획과 실제 유통량이 크게 차이 난다는 것이었다.
 
위메이드 측은 법정에서 “암호화폐 유통량은 원래 명확한 기준이 없는 개념”이라며 “거래지원 종료 결정 전에 문제가 된 유통량을 모두 회수하고 문제를 해소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닥사의 위믹스 상장폐지 결정을 두고 “이는 거래소들이 주장하는 공동 의사 결정이 아닌 ‘담합’”이라고 말했다.
 
위믹스(WEMIX) 11월 23일~12월 7일 가격 그래프. [사진 코인마켓캡]
또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도 닥사의 결정은 부당하다는 의견을 비쳤다. 위메이드 측은 “거래지원 종료 결정이 공시되자마자 위믹스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5000억원 가까이 증발했고, 가격은 95% 이상 폭락했다”며 “투자자들은 조금이라도 회수할 기회도 막힌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본안 소송을 통해 이를 바로잡을 길이 전무하다는 점에서 (가처분이 인용돼야 할) 급박한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위메이드 측 대리인은 ▶닥사 차원에서도 유통량 개념 및 거래지원 종료 가이드라인을 정립하지 않은 점 ▶가장 극단적 조치인 상장폐지를 하려면 그만큼 위반의 정도가 커야 하므로 ‘비례의 원칙’에 어긋나는 점 등을 들어 거래소들의 결정에 반박했다.
 
반면 업비트 측은 “유통량이 계획과 다르게 초과된 것은 채권자(위메이드)도 인정했다”며 “위메이드가 소명 과정에서 답변이 자꾸 바뀌고 ‘직원 실수’라고 말하는 등 신뢰할 수 없는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사진 코코아파이낸스]
여기에 업비트 측은 위메이드가 디파이(DeFi·탈중앙화 금융) 서비스인 코코아파이낸스에 담보로 제공한 3580만개의 위믹스를 유통량에 포함하지 않고 계산한 것도 꼬집었다. 업비트 측은 “유통량 정보를 요구하자 위메이드는 일별, 월별, 분기별 유통량이 아니라 10월 10일까지의 정보만 제공했다”며 “위메이드가 위믹스를 코코아파이낸스에 담보로 제공한 날짜가 10월 11일과 18일인데, 담보 제공 사실을 감추기 위해 10일까지의 정보만 제공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빗썸 측도 “위메이드가 투자자에게 미흡하고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다”며 “거래소 입장에서 위믹스 상장폐지로 얻는 경제적 이익이 없는데, 이번 결정은 투자자 보호를 위해 내린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거래소들은 이미 지난 1월 위메이드의 위믹스 대량 매각으로 위믹스가 한 차례 폭락 사태를 겪은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너진 모래성 쌓기 위해 힘쓰는 위메이드

위메이드는 지난 11월 24일 닥사가 위믹스 상장폐지 결정을 내린 이후 손상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자구책을 발표해왔다. 
 
지난 11월 29일 위메이드는 암호화폐 시황 중계사이트 코인마켓캡에위믹스의 ▶총 공급량(Total Supply) ▶유통량(Circulating Supply)을 실시간 연동한다고 밝혔다.
 
위믹스, 바이낸스 커스터디. [사진 위믹스 미디엄]
지난 4일에는 바이낸스 기업대상 서비스(Binance Institutional Services)와 협의를 마치고 ‘바이낸스 커스터디(수탁)’ 서비스 이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위메이드는 위믹스의 자체 관리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이라고 밝혔다.
 
앞서 5일에는 암호화폐 분석 플랫폼 ‘쟁글’을 운영하는 크로스앵글과 ‘위믹스 유통량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크로스앵글이 구축 중인 실시간 유통량 감시 서비스를 위믹스에 적용하고, 이를 통해 위믹스 유통 현황을 투자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선 이 같은 대책들이 큰 효과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질적으로 위믹스가 신뢰도 있고 규모가 큰 거래소에 상장되거나, 디파이에서 거래량이 크게 늘지 않는 이상 생태계 자체가 부활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지난 11월 25일 긴급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연 장현국 위메이트 대표. [유튜브 캡처]
한편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가처분 결과가 나온 다음 날이자 상장폐지 예정일인 오는 8일 오후 5시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에 출연 예정이다. 장 대표는 이번 방송 출연을 통해 이번 사태에 대한 추가적인 해명을 할 것으로 보인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2“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3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4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5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6“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7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8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9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실시간 뉴스

1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2“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3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4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5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