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형승용차 시장이 위축되면서 완성차 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진다. 수익성이 낮고, 수요가 많지 않다 보니 업체들도 관련 연구개발 등에 소극적이다. 국내 경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아가 꾸준히 신차를 선보이며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회사 내부에서도 큰 기대를 하지 않는 모습이다. 여기에 최근 산업의 패러다임인 전동화 전환도 숙제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경차는
국내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던 경차가 재차 주목받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SUV 형태의 경차인 캐스퍼를 출시하면서다. 지난해 하반기 출시 후 시장 1위에 오른 이 모델은 기아 레이 등과 함께 하락세를 이어가던 국내 경차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 국내 경차 시장은 연간 13만대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23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
한국GM 창원공장에서 생산되던 쉐보레 스파크가 단종을 앞두고 있다. 경쟁자의 이탈에 따라 국내 경차 시장은 현대자동차·기아가 독점하게 된다. 학계에서는 시장 규모가 지속 축소되고 있는 국내 경차 시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쉐보레 브랜드의 경차인 스파크 생산을 올해 하반기 중단하고, 재고 소진 전까지 마케팅·판매
현대자동차의 경형 SUV 캐스퍼가 경쟁 차종인 기아 레이를 추격하고 있다. 최근 흐름을 감안하면 조만간 캐스퍼가 레이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현대차 캐스퍼의 출시 후 7개월(지난해 9월부터 올해 3월까지)간 누적 등록 대수는 2만922대다. 같은 기간 2만1972대가 팔린 기아 레이와의 격차는 1050대다. 현대차 캐스퍼와 기아 레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출시한 경형 SUV 캐스퍼의 주요 구매층은 4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구매 비율은 가장 낮았다. 14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가 현대차 캐스퍼의 출시 후 7개월(2021년 9월부터 2022년 3월까지)간 누적 신규 등록 대수를 집계한 결과, 개인 소유 자가용으로 등록된 수는 1만6082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간 현대차 캐스퍼의 구매 비율이 가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경차 과세특례’를 골자로 한 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9일 국회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있다. 이에 국내 최초 노사 상생형 일자리(광주형 일자리)인 광주글로벌모터스에서 생산 중인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캐스퍼’의 취득세 감면 한도가 기존 50만원에서 75만원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7일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국
‘광주형 일자리’의 첫 결과물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의 ‘캐스퍼’ 판매를 독려하기 위해 광주시가 발 벗고 나섰다. 24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해당 상임위인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산건위)는 전날 ‘광주형 일자리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의결했다. 해당 조례안은 ‘광주형 일자리’ 등 노사 상생형 지역 일자리에서 생산한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 광주형 상생 일자리에서 캐스퍼 양산 시작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본격적인 자동차 양산에 들어간다. 광주형 상생 일자리 1호 기업으로 평가되는 GGM은 현대자동차로부터 위탁받은 경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캐스퍼(CASPER)' 양산 기념식을 15일 개최한다. 기존 대기업을 제외한 완성차 공장이 국내에 설립된 것은 1998년 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이후 23년 만이다. GGM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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