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억배럴의 석유·가스가 매장돼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동해 포항 앞바다 탐사 프로젝트 '대왕고래'가 내달 시추를 시작한다. 전체 프로젝트의 예상 규모는 약 1900조원으로, 삼성전자 시가총액(약 335조원)의 6배에 해당하는 수치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제3차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 전략 회의'를 열고 동해 심해 가스전 최초 시추 위치와 시기를 최종 확정했다. 이날 회의
포항시는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심해 탐사시추 안전대응을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이강덕 포항시장, 김일만 포항시의회 의장,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을 비롯해 관련 전문가와 시민 등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이번 토론회는 지난 6월 정부가 동해심해가스전 탐사시추계획을 승인한 후, 포항지진을 경험한 시민들이 지진 위험에 대한 우려
SK 울산 콤플렉스(이하 울산CLX)가 2027년까지 약 5조원을 투자해 넷 제로(탄소중립) 달성 시기를 앞당긴다고 11일 밝혔다. 울산CLX가 2027년까지 약 5조원을 투자하는 분야는 크게 ▶순환 경제 구축(1조7000억원) ▶설비 전환 및 증설을 통한 친환경 제품 확대(3조원) 등이다. 당장 에너지 공급원으로 석유제품을 대체할 제품이 없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설비를 변경하고, 그동안 생산해온
SK이노베이션과 한국석유공사가 탄소 포집 및 저장(CCS‧Carbon Capture and Storage)사업 관련 국책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SK이노베이션은 탄소 중립 핵심 분야 중 하나인 CCS 사업과 국책과제인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중규모 CCS 통합 실증 모델 개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양사는 동해가스전 CCS 실증모델 개
현대중공업그룹이 조선, 정유, 건설기계 등 주력 사업 전반에서 친환경 전환을 꾀하고 있다. 조선 사업에선 한국형 해상용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건설기계 사업에선 1~3톤급 소형 수소지게차 개발에 나섰다. 여기에 정유 사업 등을 영위하는 현대오일뱅크는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 사업에 진출했다. ━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부터 해상용 플랫폼까지
울산이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등 신재생 확대 지원 정부가 2050년 탄소중립(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선언했다. 이를 두고 에너지 업계와 전문가들은 “탄소 저감,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논쟁은 더 이상 무의미하다”며 “지금은 글로벌 스탠더드인 탄소중립을 실천해야 할 때”라고
1‘3000억원대 횡령’ 경남은행 중징계….“기존 고객 피해 없어”
2 현대해상
3 이병윤(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씨 모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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