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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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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90, 모터트렌드 선정 올해의 차 선정

산업 일반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모터트렌드지에 호명되며, 글로벌 럭셔리카 시장에서 존재감을 과시했다. 제네시스는 세계적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인 모터트렌드가 발표하는 ‘2023년 올해의 차(MotorTrend’s 2023 Car of the Year award)’에 G90가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G90는 BMW i4, 쉐보레 콜벳 Z06, 혼다 시빅 타입 R 등 20개 이상의 후보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된 안전성, 효율성, 가치, 디자인, 엔지니어링, 주행성능 등 6가지 항목 평가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과시하며 당당히 올해의 차에 올랐다. 모터트렌드 올해의 차 시상식은 17일(현지시각) 개막한 ‘2022 LA 오토쇼(2022 Los Angeles Auto Show, 이하 LA 오토쇼)’에서 개최돼 의미를 더했다. 모터트렌드는 G90에 적용된 외장 디자인과 첨단 신기술, 화려하고 다양한 편의사양 등을 선정 이유로 꼽았다. 모터트렌드 에드워드 로(Edward Loh) 편집장은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G90는 실내 전반에 적용된 퀼팅 가죽과 나무 소재, 그리고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한 기술적인 요소까지 탑승객이 보고 만지고 경험하는 모든 부분에서 세심한 배려를 찾을 수 있다”며 “제네시스는 높은 완성도와 함께 타사가 가질 수 없는 가격 경쟁력까지 갖춰 럭셔리 세단의 상식을 뒤집었다”고 밝히며 G90가 럭셔리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고 평했다. 크리스티안 시보(Christian Seabaugh) 에디터는 “G90는 경쟁차와 달리 우아하면서도 시대를 초월하는 가치를 가진 모델”이라며 “G90는 놀라울 정도로 성숙한 모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심사위원들은 또한 G90가 여유로운 사양과 함께 직관적인 사용성으로 탑승객을 맞이한다고 평가했다. 특히 버튼으로 도어를 부드럽게 닫을 수 있는 이지 클로즈 기능은 물론 리클라이닝과 마사지 기능 등이 적용된 후석 공간이 강점이라고 덧붙이며, G90가 세계에서 가장 편안하고 매력적인 럭셔리 세단이라고 총평했다. 모터트렌드 올해의 차는 수준 높은 전문가들이 오랜 기간 실차 테스트와 면밀한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높은 객관성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제네시스는 모터트렌드 올해의 차 평가에서 한국차 최초로 G70가 2019 올해의 차에 선정되었으며 GV70가 2022 올해의 SUV에 이름을 올리는 등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아이오닉 5가 EV 최초로 ‘올해의 SUV’에 선정되며 현대차그룹이 모터트렌드가 선정하는 최고의 상을 모두 차지하는 해가 됐다. 클라우디아 마르케즈(Claudia Marquez) 제네시스 북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G90가 2023 모터트렌드 올해의 차로 선정돼 영광”이라며 “이번 수상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디자인과 주행성능을 갖춘 제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진심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G90는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과 최고 수준의 상품성을 갖춘 플래그십 세단으로 ▶제네시스가 선보이는 가장 우아한 외관과 여백의 미를 바탕으로 한 실내 ▶멀티 챔버 에어 서스펜션, 능동형 후륜 조향(RWS) 등 편안한 이동을 돕는 주행 사양과 ▶이지 클로즈, 무드 큐레이터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갖췄다. 한편 제네시스는 17일(현지시각) 미국 LA 컨벤션 센터(Los Angeles Convention Center)에서 보도발표회를 시작으로 열린 ‘2022 LA 오토쇼(LA Auto Show)’에서 ‘엑스 컨버터블(X Convertible)’과 ‘엑스 스피디움 쿠페(X Speedium Coupe)’ 등 콘셉트카를 전시했다. 이외에도 ▶GV70 전동화 모델 ▶G80 전동화 모델 ▶GV60 등 주요 전기차 라인업과 ▶G90 ▶GV80 ▶GV70를 전시했다. 이건엄 기자 Leeku@edaily.co.kr

2022.11.18 14:05

3분 소요
아이오닉5, 모터트렌드 ‘올해의 SUV’ 선정…현대차 최초 수상

자동차

세계적인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가 현대차 아이오닉5를 극찬했다. 현대자동차는 모터트렌드의 2023년 ‘올해의 SUV’에 아이오닉5가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현대차가 이 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3년 올해의 SUV 평가는 총 45개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 중 25개 차종이 전동화 모델이었다. 모터트렌드는 아이오닉5 선정 이유로 화려한 외관과 탁월한 주행성능, 넉넉하고 편안한 실내공간, 효율적인 배터리, 뛰어난 가치, 빠른 충전 시스템 등을 꼽았다. 모터트렌드 에드워드 로 편집장은 “모터트렌드 74년 역사상 처음으로 올해의 SUV 후보 차종 대부분이 전동화 차량이었는데 이는 미래지향적인 차량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소식”이라며 “뛰어난 항속 거리와 초급속 충전 기술, 인간 중심의 편의 사양을 갖춘 아이오닉5는 우승자가 될 자격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모터트렌드 올해의 SUV는 진보적 디자인(advancement in design), 엔지니어링 우수성(engineering excellence), 효율성(efficiency), 안전성(safety), 가치(value), 주행성능(performance of intended function) 등 6가지 요소를 평가해 선정된다. 평가 항목을 바탕으로 전문가들이 장기간 실차 테스트와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높은 객관성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5가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 중 하나인 모터트렌드 ‘올해의 SUV’를 수상하게 돼 영광”이라며 “이번 선정은 현대차가 세계적인 수준의 제품 개발과 디자인, 엔지니어링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이런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오닉5는 상품 경쟁력, 안전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상과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아이오닉5는 지난 4월 ‘2022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했다. 지난 9월에는 워즈오토가 선정하는 ‘2022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 시스템’에 선정됐다. 이 밖에도 ▶‘2022 독일 올해의 차’ ▶‘2022 영국 올해의 차’ ▶카앤드라이버 ‘2022 올해의 전기차’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 전기차 비교 평가 종합 1위’ ▶‘아우토 빌트 최고의 수입차 전기차 부문 1위’ ▶‘아우토 자이퉁 전기차 비교 평가 종합 1위’ 등을 차지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2022.10.21 09:45

2분 소요
[‘북미 올해의 차’ 노리는 기아차 텔루라이드] 미 소비자 사로잡은 정통 미국형 SUV

자동차

출시 후 8개월간 4만5000대 팔려 인기… 모터트렌드 올해의 차 선정 기아자동차가 북미시장에서 출시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텔루라이드가 북미 자동차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 평가기관과 전문지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입증받은 텔루라이드는 내년 초 발표되는 ‘북미 올해의 차’까지 넘보고 있다.텔루라이드는 지난 2월부터 기아차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북미 전용 모델이다. 세련되고 강인한 외관과 고급스럽고 넓은 실내, 가솔린 3.8엔진을 탑재한 강력한 동력 성능을 갖췄다. 여기에 첨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ADAS)이 대거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 미국 디자인센터가 북미시장 소비자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만든 ‘전통 미국형 SUV’라는 평가를 받으며 출시 이후 8개월 만인 지난 10월까지 누적 판매가 4만5284대에 이를 정도로 미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텔루라이드는 SUV 위주로 변화하고 있는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기아차가 ‘SUV 명가’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야심 차게 내놓은 모델이다. 실제 텔루라이드를 라인업에 추가하며 기아차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차량 중 SUV의 비중은 사상 최대치로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14년에 SUV 비중이 처음으로 50%를 넘겼고, 올해 1~11월 기준으론 59.4%까지 상승해 연간으로는 60%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 ━ ‘SUV 전쟁터’ 미국에서 질주 텔루라이드는 출시 첫해 미국의 권위 있는 자동차 평가 업체와 전문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세계 최고 자동차 전문지로 꼽히는 미국 모터트렌드는 ‘2020년 올해의 SUV’로 텔루라이드를 선정했다. 모터트렌드는 1999년부터 21년간 매년 연말쯤 올해의 SUV를 발표해 왔는데, 한국 브랜드의 자동차가 모터트렌드로부터 올해의 SUV에 선정된 것은 사상 처음이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모두 SUV에 집중하는 가운데 이룬 성과여서 더욱 뜻깊다. 모터트렌드가 올해의 SUV에서 평가한 차종만 총 41개에 달하는데, 텔루라이드는 이 중 아우디 e-트론, BMW X5, 링컨 에비에이터, 링컨 커세어, 벤츠 GLS, 포르쉐 카이엔, 스바루 아웃백 등 쟁쟁한 차들과 최종 후보에 올랐다. 이어 8개 최종 후보 모델을 대상으로 진행된 실차 테스트에서 최고의 SUV로 당당히 선정됐다. 모터트렌드의 실차 테스트는 안전성, 효율성, 엔지니어링 우수성, 주행성능, 가치, 진보적 디자인 등 6대 요소를 기반으로 실시한다. 에드워드 로 모터트렌드 편집장은 “2020 올해의 SUV는 후보 간의 경쟁이 어느 해보다 치열했기에 이번 우승은 더욱 특별하다”며 “텔루라이드는 매력적이고, 넓은 공간과 첨단기술을 갖췄으며 합리적인 가격에 멋진 주행을 가능하게 해 우리의 평가 기준을 완벽하게 충족시켰다”고 밝혔다.텔루라이드는 미국 유명 자동차 전문지 카앤드라이버가 발표한 ‘2020 10 베스트’에도 이름을 올렸다. 카앤드라이버는 올해 92대의 후보 모델을 면밀히 조사, 평가해 최고의 자동차 10대를 발표했는데, 텔루라이드가 여기에 포함된 것. 샤론 실케 카티 카앤드라이버 편집장은 “텔루라이드는 다양한 기능, 정숙성, 민첩한 반응, 부드러움으로 운전자에 기쁨을 준다”며 “치열한 3열 SUV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평했다.전문지뿐 아니다. 텔루라이드는 미국 자동차 평가 업체인 켈리블루북의 ‘2020 베스트 바이 어워드’에서도 ‘베스트 뉴 모델’과 ‘3열 미드사이즈 SUV’ 두 부문에서 최고로 평가받았다. 켈리블루북은 미국에서 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평가기관으로 꼽힌다. 올해 300대가 넘는 2020년형 신모델을 대상으로 성능과 차량 관련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올해 최고의 모델과 16개 부문별 최고의 차를 선정했다. 마이클 할리 켈리블루북 편집장은 “텔루라이드의 근사한 스타일과 다양한 편의 기능, 뛰어난 안전기술이 매우 인상 깊었다”라며 “매력적인 가격에 이런 차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은 눈길을 사로잡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텔루라이드뿐 아니라 현대차그룹의 다른 모델들도 켈리블루북의 베스트 바이 어워드에 선정됐다. 현대차 코나가 초소형 SUV 부문에 선정됐고, 싼타페는 중형 2열 SUV 부문, 코나 일렉트릭은 전기차 부문에서 최고의 차로 선정됐다. 마이클 콜 기아차 미국법인 사장은 “텔루라이드는 치열한 미국 SUV 시장에서 4만5000대 이상 팔리며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며 “기아차의 역사적인 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펠리세이드·쏘나타도 최종 후보에 올라 텔루라이드는 이제 북미 시장에서 새로운 역사에 도전한다. 바로 자동차 업계의 ‘오스카 상’이라고 불리는 ‘2020 북미 올해의 차’로 뽑히는 것이다. 텔루라이드는 현재 SUV 부문 최종 후보로 선정된 상태인데, SUV 부문 최종 후보에는 텔루라이드와 함께 현대차 팰리세이드가 뽑혔으며 이와 함께 링컨 에비에이터 등 총 3개 모델이 경합한다. 최종 후보 3대 중 2대가 현대차그룹의 신차라는 점에서 분위기는 고무적이다. 북미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 오르는 것만으로도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홍보 효과는 크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최종 후보 발표로 판매 확대는 물론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올해 27회째를 맞는 북미 올해의 차는 미국 및 캐나다의 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의 자동차 전문 기자단 50명의 투표를 통해 선정되며 내년 초 발표된다. 북미 올해의 차 선정 조직위원회는 1994년 설립돼 다양한 테스트와 3차례의 투표 등을 통해 매년 그해 출시된 최고의 차를 선정한다. 만약 텔루라이드가 이번에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된다면 기아차에선 사상 초유의 일이다. 2018년 기아차 스팅어가 승용차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지만 혼다 어코드에 밀려 선정되진 못했다. 현대차그룹 전체로 넓혀보면 2009년 현대차 제네시스(BH), 2012년 현대차 아반떼, 2019년 제네시스 G70와 현대차 코나 등 4개 차종이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된 바 있다. 현대차에서는 팰리세이드와 함께 승용차 부문에서 쏘나타가 최종 후보에 올랐다.- 최윤신 기자 choi.yoonshin@joongang.co.kr

2019.12.15 13:34

4분 소요
[ZOOM IN] 눈길 끄는 제네시스 G70 | 소비자에겐 즐거움, 경쟁자에겐 두려움

만평

제네시스 G70, 모터트렌드 올해의 차 선정… 2019 북미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도 올라 미국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자동차 전문지 모터트렌드는 11월 27일 LA오토쇼에서 ‘올해의 차’를 발표했다. 주인공은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모델 제네시스 G70이었다. 모터트렌드는 선정 이유를 설명하며 “역동적 성능과 우아함, 효율적인 엔진이 소비자에게 상상 이상의 즐거움을, 경쟁자에게는 두려움을 줄 것”이라고 호평했다. 모터트렌드는 1949년 창간된 미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로 해마다 연말 올해의 차를 발표한다. 한국 자동차가 이 매체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된 것은 69년 만에 처음이다. 이번 평가에서는 제네시스 G70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CLS, 아우디 A6 및 A7, 렉서스 ES 등 총 19개 차종이 경쟁했다.모터트렌드는 G70을 소개하며 현대차의 역사도 함께 다뤘다. 모터트렌드는 “30년 전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재임 시절, 현대차는 4995달러의 낮은 가격표에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디자인한 소형차 엑셀을 미국에 출시했다”며 “당시 미국인들은 ‘현대’라는 이름을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지도 몰랐다“고 소개했다. 이어 “30년이 지난 지금, 제네시스가 BMW 3시리즈의 강력한 대항마 G70을 만들어냈다”고 덧붙였다. ━ 람보르기니·부가티·벤틀리 출신 전문가의 합작 제네시스 브랜드는 지난 2015년 11월 글로벌 럭셔리 자동차 시장을 겨냥해 공식 출범했다. 제네시스라는 브랜드 명칭은 성능·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진보와 혁신을 이뤄 고급차의 신기원을 열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중에서도 G70은 현대차가 가진 역량을 대거 쏟아부어 만든 모델이다. 람보르기니 출신인 맨프레드 피츠제럴드를 중심으로 BMW에서 온 알버트 비어만과 파예즈 라만, 벤틀리 출신 디자이너 루크 동커볼케와 이상엽, 부가티 디자이너 출신 사샤 셀리파노프, 벤츠 출신 보제나 랄로바가 힘을 모았다. 맨프레드 피츠제럴드 제네시스사업부장은 “제네시스 브랜드 세단 라인업을 완성하는 G70을 출시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며 “제네시스 브랜드는 항상 모든 고객을 위한 럭셔리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G70은 2017년 9월 한국에서 첫 선을 보였고, 미국에는 2018년 9월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252마력의 성능을 자랑하는 2.0L 터보차저 직렬식 4기통 엔진과 365마력의 3.3L 트윈-터보차저 병렬식 6기통 엔진 등 2가지 엔진 라인업을 갖췄다. 2.0 터보 모델에는 6단 수동, 8단 자동변속기가 조화를 이뤘다. 3.3 터보 모델은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됐다. 정시 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하는 제로백은 4.7초, 최대 시속 270km의 주행 성능을 갖췄다. 가변 기어비 스티어링(VGR)과 전자제어 서스펜션(ECS)을 기본 탑재해 민첩한 핸들링 응답성과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모터트렌드 편집장 에드워드 로는 G70을 시승한 후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그는 “3.3 터보엔진의 매력이 G70을 더욱 사랑스럽게 만든다”며 주행 능력에 높은 평가를 내렸다.디자인 역시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와 비교해 부족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았다. 객원 평가위원 크리스 테오도어는 “마치 메르세데스-벤츠처럼 뛰어난 인테리어”라고 표현했다. 전 크라이슬러 디자인 총괄이었던 톰 게일은 “패키징과 각종 디자인 요소 조합에 많은 공을 들였다”고 평했다. 모터트렌드 부편집장 마이클 칸투는 “G70은 다른 브랜드가 꿈꾸는 핏과 마감 실력을 보여준다”고 호평했다. 최근 제네시스 G70은 미국 전역에서 호평받고 있다. 2016년 G90에 이어 제네시스 브랜드 역대 두번째로 2019 북미 올해의 차 승용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다. 결과는 내년 1월에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모터쇼에서 발표된다. G70은 미국 자동차 전문 매거진인 ‘카앤드라이버’ 베스트 톱10에도 선정됐다. 우수한 상품경쟁력을 현지에서 잇따라 인정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 성공하는 핵심 요인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꼽을 수 있다”라며 “제네시스 G70이 미국 자동차 전문지들로부터 인정을 받는 것은 제네시스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인정받는 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 모터트렌드 역대 올해의 차는 - 자동차 역사에 획을 그은 모델들 1949년 모터트렌드는 올해의 차 선정을 시작했다. 영광의 1회 수상 모델은 GM의 고급차 브랜드 캐딜락이 차지했다. 1958년부터 브랜드에서 특정 모델로 수상 방식이 변한다. 2세대로 진화한 포드의 늘씬한 스포츠카 선더버드가 주인공이었다. 이후 쉐보레 콜베어, 폰티악 템페스트 같은 미국산 고성능차들이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1970년부터는 수입차 모델을 따로 꼽아서 시상했다. 첫번째 수입 올해의 차는 포르쉐 914가 차지했다. 제임스 딘이 특별히 사랑했던 모델이다. 1999년 모터트렌드는 수입차 부문을 없애고 올해의 차 하나로 통일했다. 글로벌 시대에 수입과 미국산을 구분하는 의미가 없어져서다. 승부는 더욱 치열해졌다. 2004년 도요타 프리우스가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대를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의 차에 꼽혔고, 닛산의 괴력 넘치는 스포츠카 GT-R은 2009년 올해의 차로 뽑혔다. 2011년에 선정된 쉐보레 볼트는 ‘주행거리 연장전기차(EREV)’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며 수상의 영광을 안은 바 있다. 2013년 전기차 사상 최초로 선정된 테슬라 모델 S는 전기차 시대를 앞당겼다는 점에서, 2017년 최고의 차로 꼽힌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는 대중적인 저비용 전기차라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지난해 수상차는 알파로메오 줄리아였다. 이탈리아 모터스포츠를 이끌던 알파로메오가 높은 주행 성능을 갖추고 돌아온 점에 자동차 전문가들이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이번 G70의 수상은 한국 자동차산업이 세계적인 수준에 올랐음을 입증하는 이정표라는 평가다.- 조용탁 기자 ytcho@joongang.co.kr

2018.12.16 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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