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1·2위 조선사 합병이 임박하다. 1위는 중국선박공업집단(CCSC), 2위는 중국선박중공업집단(CSIC)이다. 양사는 합병의 마지막 관문이었던 7개의 자회사를 합치는 비율까지 합의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간 합병이 가시화 되면서 중국의 ‘조선업 굴기’가 본격화 됐다.CCSC와 CSIC는 각각 중국의 대표 조선사로 평가 받는다. CSSC는 ▲강남조선유한책임공사 ▲상
글로벌 해운 운임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홍해 사태 장기화와 파나마 운하 가뭄, 미국의 대 중국 관세 부과 등이 영향을 미치면서 운임이 더욱 증가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같은 문제들은 단기간 해결되기 쉽지 않아 화주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2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1일 컨테이너선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3475.60으로 집계됐다. 해운 운임은 최
#팬오션이 업황 악화로 현금흐름이 크게 둔화되면서 향후 #HMM 인수가 상승효과(시너지) 보다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인수에 필요한 현금이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현금흐름마저 좋지 않다 보니 인수금융에 따른 막대한 이자가 불확실성을 가중 시킬 것이란 지적이다. 시장에서는 하림과 팬오션이 HMM 인수에 성공하더라도 재무건전성 확보에 상당한 시간이 소
실적 악화로 보릿고개를 겪고 있는 LX인터내셔널(이하 LX인터)이 불어난 재고자산에 골치를 썩고 있다. 재고자산이 반년 새 2400억원 이상 증가하며 석탄 트레이딩 등 지난해 호황을 누렸던 주력 부문에서 수요예측에 실패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여기에 물류비를 포함한 전반적인 비용 부담도 크게 늘면서 수익성도 크게 둔화됐다. 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
#HMM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연내 HMM을 매각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하지만 좀처럼 원매자는 등장하지 않고 있다. 게다가 최근 해운운임이 떨어져 실적 악화가 전망되는 등 매각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HMM은 매각 관련 컨설팅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HMM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매각자문단을 꾸리고 지난 4월부터 매
KDB산업은행(산업은행)이 국내 최대 해운업체 HMM의 매각 작업을 본격화한 가운데 HMM이 새 주인 찾기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린다. 산업은행이 그동안 실적 부진과 자금난에 허덕이던 쌍용자동차‧대우조선해양 매각에 성공하면서 사실상 마지막 남은 매물이 HMM으로 좁혀졌기 때문이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취임 초기부터 산은이 보유해온 기업들의 민영화 추진을 강조했었다.
글로별 경기 침체 등의 여파로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컨테이너 운임 지수 역시 지속 하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10조원 안팎의 연결기준 연간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HMM이 내년부터 실적 부진에 시달릴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26일 해운업계 등에 따르면 해상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보여주는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 지수(SCFI)는 이달 23일 전주보다 1
‘인플레이션’, ‘고금리’, ‘킹달러’(달러 강세), 2022년 경제 기사에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들이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세계 공급망 교란, 이상 기후로 농산물 공급 부족, 에너지 수요 증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에너지 공급 부족 등 예상치 못했던 사건들이 발생하며 50년전인 1970년대의 고물가를 경험하고 있다. 여기에 미국 노동인구 부족, 주거비 상승, 리오프닝(
(중국 상하이=신화통신) 지난 2월 인도된 초대형 이중연료 원유운반선 '위안루이양(遠瑞洋)'호, 2개월 전 감항 인증(안전비행 성능 인증)을 받고 테스트 비행을 마친 중국 상페이(商飛)의 대형 여객기 C919, 내년 3월 인도 예정인 최초의 대형 크루즈선...2022 베이와이탄(北外灘) 국제항운포럼에 다양한 운송 모형이 전시됐다.지난 1년간 중국의 운송업계는 과학기술 측면에서 큰 진전
(중국 선전=신화통신) 22일 선전(深圳) 옌톈강(鹽田港)에 모습을 드러낸 중국 LNG 주유선에서 근로자들이 선상 작업을 하고 있다. 프랑스 선사 CMA CGM의 혼합 연료 컨테이너선이 22일 선전 옌톈항 해역에서 중국 LNG 주유선을 통해 LNG 연료를 주입했다. 이로써 선전항은 싱가포르항·유로포트·상하이항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LNG 주입 서비스 능력을 갖춘 항구가 됐다. 2022.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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