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자동차로의 대전환이 이루어지면서 세계 자동차산업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먼저 동력원의 변화이다. 전통적으로 자동차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 기관, 엔진이 핵심 동력원이었다. 그러나 환경문제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탄소 및 각종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 기관 대신 새로운 대안의 동력원이 논의되기 시작했다. 지구 온난화로 세계가 탄소
(중국 상하이=신화통신) "500만 위안(약 9억9천300만원)을 대출받는 데 연이율이 2.85%밖에 안 됩니다. 이번에 제정된 법규가 '단비'처럼 느껴졌어요." 천젠장(陳建江) 상하이 순저우(順舟)스마트과학기술회사 대표는 최근 중국공상은행 푸둥(浦東)개발구지점에서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았다. 천 대표가 말하는 '단비'란 상하이시가 처음으로 제정한 녹색금융 법규인 '상하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사업을 시작한 신생기업이 106만개에 육박해 2011년 이후 가장 많았다. 기업 1년의 생존율은 64.8%로 1년 전보다 1.1%포인트 높아졌다. 이는 2018년 신생기업 중 2019년까지 생존한 기업 비율로, 코로나19 영향은 반영되지 않았다. 통계청이 17일 발표한 ‘2020년 기업생멸행정통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새로 경제
사상 최저 수준 저금리에도 돈이 돌지 않는다. 경제의 혈액인 돈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고이는 ‘돈맥경화’ 현상이 심각하다. 대통령 탄핵 정국이 예상보다 길어짐에 따른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에 기업들은 투자에 나서기보다 은행에 돈을 쌓아둔다. 조류인플루엔자(AI)에 이어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이 확산하면서 가뜩이나 냉랭하던 내수도 얼어붙었다.한국은행이 완화적 통
마치 마법처럼 유니콘(unicorn,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신생 벤처)이 거의 매일 등장한다. 그것만 보면 IT 업계는 요즘 만사형통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하드웨어 시장에선 IBM·애플·인텔 등을 비롯한 기업들이 거센 역풍을 만날지도 모른다. PC·태블릿·스마트폰 같은 단말기에 대한 개인 소비자와 기업의 지출이 사상 처음 감소할 전망이기 때문이다.이 같은 부정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을 선도하는 구글 . 가상화된 신종 컴퓨터 네트워크인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을 채용하는 움직임이 기업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은 개별 기업 내부 또는 제휴기업들 사이에 한정해 운영하는 컴퓨터 인프라 공유체제다. 이런 흐름 속에서 대기업들이 월스트리트나 실리콘밸리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더 일찍이 다음 단계의
요즘 중국 증시는 뜨겁게 달아올랐다. 1980년대 후반 일본 거품 경제 시대를 겪어본 사람들에겐 익숙한 모습이다. 신흥 경제 대국의 거침없는 성장, 어마어마한 규모의 무역흑자, 넘쳐 흐르는 유동성, 그리고 자만과 탐욕, 우매함으로 뭉쳐진 상승장 심리까지 판에 박은 듯 똑같다. 현재 중국의 한 은행은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이다. 1990년만 해도 세계 5위권 규
오른팔처럼 여기던 부하와 아들까지 경쟁사 에이스로 옮기면서 배신감을 느낀 보험사 AIG의 그린버그 회장이 요즘 반격의 칼날을 갈고 있다. 세계적인 보험사 아메리칸 인터내셔널 그룹(AIG)의 모리스 그린버그(Maurice Greenberg · 78)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깐깐하기로 소문난 인물이다. 하지만 그에게 눈엣가시 같은 존재가 있다. 과거 자신의 오른팔이었던 브라이언 듀퍼롤트(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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