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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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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英·美 자동차상 ‘싹쓸이’

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이 영국과 미국에서 수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현대차그룹은 영국 자동차 전문매체의 차급별 최고 모델 시상식 ‘2025 왓 카 어워즈’에서 7관왕을 차지했다고 4일 밝혔다.1978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48회를 맞은 ‘왓 카 어워즈’는 유럽 내에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영국 대표 자동차 전문 매체 ‘왓 카’가 주최하는 자동차 시상식이다. 올해의 차 등을 포함해 차급별 최고의 모델을 선정하고 있다.이번 시상식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 5N이 ‘최고의 핫해치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이 ‘최고의 도심형 소형 전기차’ ▲싼타페가 ‘최고의 7인승 차량’ ▲아이오닉 5N의 E-Shift 기술이 ‘최고의 기술’, 기아 ▲EV3가 ‘최고의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스포티지가 ‘최고의 패밀리 SUV’ ▲EV4가 ‘가장 기대되는 차’ 부문에 선정됐다.특히 기아 스포티지는 3년 연속 왓 카 선정 최고의 패밀리 SUV로 선정돼 지난해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SUV로서 인기를 증명했다.현대차그룹의 이번 왓 카 어워즈 7관왕 달성은 현대차그룹이 소형차·대형차·전기차·고성능차 등 모든 영역에서 경쟁력을 갖춘 것을 입증한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에서도 수상은 이어졌다.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지 ‘카 앤 드라이버’가 발표한 ‘2025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즈’(Editors’ Choice Awards)에서 ▲현대차 9개 ▲기아 7개 ▲제네시스 7개 등 총 23개 차종이 최고 모델에 선정됐다.카 앤 드라이버는 1955년 창간이래 미국은 물론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자동차 전문지다. 매년 전문 에디터들이 미국 시장에 판매되는 세단, SUV 등을 시승하고, 평가를 실시해 에디터스 초이스라는 이름으로 차급 및 부문별 수상 모델을 발표한다.이번 어워즈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5N이 ‘콤팩트 전기 SUV’ ▲아이오닉 6가 ‘콤팩트 전기 세단’ ▲아반떼 N이 ‘콤팩트 스포츠 세단’ ▲ 투싼 하이브리드가 ‘콤팩트 하이브리드 SUV’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중형 하이브리드 SUV’ ▲팰리세이드가 ‘중형 SUV’ ▲싼타크루즈가 ‘콤팩트 픽업 트럭’ ▲쏘나타가 ‘중형 세단’ 부문을 수상하는 등 총 9개 모델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기아는 ▲EV6가 ‘콤팩트 전기 SUV’ ▲EV9이 ‘중형 전기 SUV’ ▲카니발 하이브리드가 ‘하이브리드 미니밴’ ▲K5가 ‘중형 세단’ ▲텔루라이드가 ‘중형 SUV’ ▲니로 하이브리드가 ‘서브 콤팩트 SUV’ ▲카니발이 ‘미니밴’ 부문을 수상하는 등 7개 차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제네시스 역시 ▲G80 전동화 모델이 ‘중형 럭셔리 전기 세단’ ▲GV70 전동화 모델이 ‘콤팩트 럭셔리 전기 SUV’ ▲GV70가 ‘콤팩트 럭셔리 SUV’ ▲G70가 ‘콤팩트 럭셔리 세단’ ▲G80가 ‘중형 럭셔리 세단’ ▲GV80가 ‘중형 럭셔리 SUV’ ▲G90가 ‘대형 럭셔리 세단’에 오르는 등 총 7개 차종이 선정됐다.이밖에도 현대차, 기아 7개 차종이 미국 매체 ‘US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 선정 ‘2025 최고의 고객가치상’을 수상했다.2025 최고의 고객가치상에는 현대차의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최고의 하이브리드 승용차’ ▲투싼이 ‘최고의 콤팩트 SUV’ ▲투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최고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코나 일렉트릭이 ‘최고의 전기차’ 등이 수상했다.기아의 경우 ▲스포티지 하이브리드가 ‘최고의 하이브리드 SUV’ ▲텔루라이드가 ‘최고의 3열 SUV’ ▲쏘울이 ‘최고의 서브 콤팩트 SUV’ 부문에서 수상했다. US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는 2007년부터 미국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신차 순위와 리뷰를 발표해왔다. 최고의 고객가치상은 연비, 편안함 및 실용성 등 품질에 기여하는 요소와 구매 가격, 총 소유 비용 등 가격 대비 성능을 위주로 평가해 수상차량을 선정한다.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뛰어난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한층 더 치열해지고 있는 자동차 시장에서 다양한 차량 라인업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2.04 11:18

3분 소요
현대차그룹, 美 충돌평가 ‘가장 안전한 차’ 최다 선정

자동차

현대차그룹이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충돌평가에서 글로벌 자동차 그룹 기준 최다 차종인 22개를 기록해 안전성을 입증했다. 기아 ‘K4 2025년형’(K4)는 미국 IIHS가 17일(현지시각) 발표한 충돌평가서 TSP 등급에 새롭게 선정됐다. K4는 기아가 북미 시장에 판매하고 있는 준중형 세단이다. 최근 ‘2025 북미 올해의 차’ 승용 부문의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린데 이어 TSP에도 선정됐다. K4의 TSP 선정으로 올해 현대차그룹에서 TSP+ 또는 TSP를 받은 차종은 현대자동차 9개, 제네시스 8개, 기아 5개 등 총 22개로 늘었다. 이는 글로벌 자동차 그룹 기준 최다 선정이다. 2위인 도요타는 18개, 혼다는 11개 차종을 보유중이다.IIHS는 충돌 평가에서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기며, 이번 충돌평가 결과는 올해부터 더욱 강화된 평가 기준을 충족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올해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등급에는 ▲아이오닉 6 ▲아이오닉 5 ▲코나 ▲투싼 등 현대차 4개 차종과 ▲G90 ▲G80 ▲G80 전동화 모델 ▲GV80 ▲GV70(2025년형) ▲GV70 전동화 모델 ▲GV60 등 제네시스 7개 차종, 기아 ▲텔루라이드 1개 차종이 이름을 올렸다.‘톱 세이프티 픽’(TSP) 등급에는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쏘나타 ▲팰리세이드 ▲싼타페 ▲싼타크루즈 등 현대차 5개 차종과 제네시스 ▲GV70(2024년형) 1개 차종, ▲K4 ▲EV9 ▲스포티지 ▲쏘렌토 등 기아 4개 차종이 선정됐다. IIHS는 올해 뒷좌석 탑승객 보호와 보행자 충돌 방지 시스템에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우수 등급 획득의 문턱을 높였다.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전방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등 총 3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 한다.또한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는 차량의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한다.TSP 등급은 총 3개의 충돌 안전 항목 평가 중 전방 스몰 오버랩과 측면 충돌평가에서 ‘훌륭함’을 획득해야 하며, 전면 충돌평가에서는 신설된 후석 승객 평가항목을 제외한 기존 평가항목에 대해 ‘훌륭함’ 등급을 받아야 한다.이와 함께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양호함’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에서는 차량의 전체 트림이 ‘양호함’ 이상의 등급을 충족해야 한다.올해 IIHS는 11월까지 미국 시장에 출시된 자동차를 대상으로 TSP+ 등급 56개 차종, TSP 등급 48개 차종 등 총 104개 차종을 선정했다.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한층 강화된 2024 IIHS 충돌 평가에서 현대차그룹의 다수 차종이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입증 받아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차량 탑승객과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4.12.19 09:53

2분 소요
현대차그룹, 4대 중 1대 美 실적...역대 최다 판매 코앞

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대 규모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 안착한 모습이다. 올해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판매 실적을 보면, 자동차 4대 중 1대는 미국에서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988년 이후 36년 만의 최대치다.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올해 1~11월 미국 시장에서 154만8333대를 판매했다. 같은 기간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시장에 판매한 665만6584대의 23.3% 수준이다.현대차그룹의 미국 판매 비중이 23%를 넘어선 것은 1988년(28.8%, 26만1782대) 이후 처음이다. 최근 현대차그룹이 미국 시장에 안착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1990년대 초중반까지 현대차그룹의 미국 판매 비중은 한 자릿수에 불과했다. 한때(2001~2005년) 현대차그룹의 미국 판매 비중은 20% 초중반을 유지하기도 했다. 이후에는 10%대 중후반 수준을 유지했다.현대차그룹의 미국 판매 비중이 다시 20%대 수준으로 회복된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시기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미국 판매 비중을 22.3%로 끌어올렸다. 최근에도 21.5%(2022년), 22.6%(2023년) 등을 기록하며 20%대 수준을 유지 중이다.올해 현대차그룹이 미국 시장에서 연간 17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역대 최다 실적을 새로 쓸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재 현대차그룹의 미국 시장 최대 실적은 지난해 기록한 165만2821대다.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북미 전략용 차량인 현대차 픽업트럭 싼타크루즈와 기아 대형 SUV 텔루라이드도 현지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2024.12.08 17:21

1분 소요
현대자동차그룹, 미 IIHS 충돌 평가서 ‘안전한 차’ 18개 차종 선정

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의 총 18개 차종이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의 충돌 평가에서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와 ‘톱 세이프티 픽’(TSP) 등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에서 가장 많은 차종이 선정된 것이다. 올해 TSP+ 등급에는 ▲아이오닉 6 ▲아이오닉 5 ▲코나 등 현대차 3개 차종과 ▲G90 ▲G80 ▲G80 전동화 모델 ▲GV80 ▲GV60 등 제네시스 5개 차종, 기아 ▲텔루라이드가 선정됐다.TSP 등급을 받은 차종은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투싼 ▲팰리세이드 ▲싼타크루즈 ▲쏘나타 ▲싼타페 등 현대차 6개 차종과 ▲GV70 ▲GV70 전동화 모델 등 제네시스 2개 차종, 기아 ▲스포티지이다.올해 IIHS는 전 세계 자동차 중 TSP+ 등급 26개 차종, TSP 등급 49개 차종 등 총 75개 차종을 선정했다.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정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이번 충돌평가 결과는 올해부터 더욱 강화된 평가 기준을 충족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긴다. 올해부터 강화된 충돌평가는 뒷좌석 탑승객 보호와 보행자 충돌 방지 시스템에 더욱 엄격한 기준이 적용돼 우수 등급을 획득하기가 어려워졌다.전면 충돌(moderate front overlap) 평가에는 뒷좌석 더미(인체 모형)가 추가로 배치돼 전방 충돌 시 뒷좌석 승객의 상해 가능성을 점검하며TSP+ 획득을 위해서는 해당 항목에서 ‘양호함(acceptable)’ 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측면(side) 충돌 평가 및 전방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충돌 평가의 경우 기존보다 기준이 높아졌다. 여기에 보행자 충돌 방지 평가의 경우 기존에는 주·야간 테스트를 각각 진행해 주간만 ‘우수(advanced)’ 이상의 등급을 받으면 TSP 요건을 충족했으나, 이번부터는 주·야간을 통합한 복합 테스트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획득해야 TSP+/TSP를 받을 수 있다.TSP 등급은 총 3개의 충돌 안전 항목 평가 중 전방 스몰 오버랩과 측면 충돌평가에서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 하며, 전면 충돌평가에서는 신설된 후석 승객 평가항목을 제외한 기존 평가항목에 대해 ‘훌륭함(good)’ 등급을 받아야 한다.IIHS 관계자는 “현대 쏘나타와 싼타페의 신규 선정은 각 차량에 탑재된 전방 충돌방지 기술 중 보행자 안전 측면에서 훌륭함(good) 등급을 받은 것이 주효했다”고 호평했다.현대차그룹 관계자는 “IIHS 충돌평가에 최고 안전한 차로 연이어 선정되며 최다 선정 자동차그룹사로 인정받게 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현대차그룹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최고의 안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4.05.04 17:19

2분 소요
현대차그룹, 美 사로잡았다...21개 차종 수상

산업 일반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자동차 전문지 ‘카 앤 드라이버’(Car and Driver)가 발표한 ‘2024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즈’에서 총 21개 차종(현대차 7개·기아 6개·제네시스 8개)이 최고 모델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카 앤 드라이버는 1955년 창간 이래 미국은 물론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자동차 전문지다. 매년 전문 에디터들이 미국 시장에 판매되는 세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을 시승하고 평가를 실시해 에디터스 초이스라는 이름으로 차급 및 부문별 수상 모델을 발표한다. 올해 어워즈는 500여개 이상의 차량을 대상으로 평가가 이뤄졌다.브랜드별로 현대차는 ▲아이오닉 5(전기 SUV) ▲아이오닉 6(전기차) ▲아반떼 N(스포츠 콤팩트차) ▲쏘나타(패밀리 세단) ▲코나(서브콤팩트 SUV) ▲팰리세이드(중형 SUV) ▲싼타크루즈(콤팩트 픽업 트럭) 등 7개 모델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기아는 ▲EV6(전기 SUV) ▲EV9(전기 SUV) ▲K5(패밀리 세단) ▲니로(서브콤팩트 SUV) ▲텔루라이드(중형 SUV) ▲카니발(미니밴) 등 6개 차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제네시스는 ▲GV60(럭셔리 전기 SUV) ▲GV70 전동화 모델(럭셔리 전기 SUV) ▲G80 전동화 모델(력셔리 전기차) ▲G70(엔트리 럭셔리 자동차) ▲G80(중형 럭셔리 자동차) ▲G90(대형 럭셔리 자동차) ▲GV70(콤팩트 럭셔리 SUV) ▲GV80(중형 럭셔리 SUV) 등 8개 차종이 수상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2월에도 카 앤 드라이버 ‘2024 베스트 10 트럭 & SUV’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 EV9 ▲기아 텔루라이드 ▲제네시스 GV70가 선정되며 자동차 시장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서 꾸준하게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이번에 선정된 주요 차종들은 우수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5는 ‘2023 싱가포르 올해의 자동차’, ‘2022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비롯해 ‘2022 독일 올해의 차’, ‘2022 영국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 아이오닉 6는 ‘2023 세계 올해의 자동차’, ‘2024 독일 올해의 차 뉴 에너지 부문’, ‘2023 카 앤 드라이버 올해의 전기차’ 등을 수상했다.기아 EV9은 ‘2024 북미 올해의 차 SUV 부문’, ‘2024 독일 올해의 차 럭셔리 부문’, ‘2023 뉴스위크 오토 어워즈 최고의 프리미엄 SUV’, ‘2023 탑기어 어워즈 올해의 패밀리카’ 등에 선정되며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았다.제네시스 GV70는 ‘2024 왓 카 어워즈 최고의 패밀리 SUV 인테리어’, ‘2023 켈리블루북 베스트 바이 어워드 소형 력서리 부문’을 수상하는 등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전년 대비 12.1% 증가한 총 165만2821대를 판매하며 미국 진출 이후 최대 판매를 기록했다.

2024.02.02 15:00

2분 소요
현대차그룹, 美 뉴스위크 ‘오토 어워즈’ 11개 부문 석권

산업 일반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자동차와 기아, 제네시스가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2023 오토 어워즈’에서 11개 부문을 수상하며 제품 경쟁력을 입증했다고 2일 밝혔다.특히 현대차그룹은 총 39개 부문 가운데 기아 8개, 현대차 2개, 제네시스 1개 등 11개 부문을 석권하며 자동차그룹 기준 3년 연속 최다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현대차 3개, 기아 3개, 제네시스 2개 등 8개 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다.뉴스위크는 올해 약 200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성능 ▲핸들링 및 제동 ▲기술 ▲수납공간 ▲시트 편의성 ▲인테리어 ▲가격 등 7개 카테고리에 대한 종합 평가를 통해 부문별 수상작을 결정했다.기아 EV9은 웅장하고 담대한 디자인, 다양한 시트 구성 및 인테리어, 넉넉한 적재공간, 자동차 구독 서비스인 기아 커넥트 스토어 등 새로운 이동 경험을 선사할 혁신적인 상품성으로 ‘최고의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최고의 SUV 인테리어’로 선정됐다.카니발은 우수한 실내공간과 다양한 편의사양, 편안한 주행감성으로 3년 연속 ‘최고의 미니밴’ 자리를 지켰다. 셀토스는 강화된 상품 경쟁력과 합리적인 가격 등을 갖춰 ‘가장 개선된 차’와 ‘최고의 소형 SUV’에 선정됐다. 스포티지는 과감한 디자인을 비롯 12.3인치 내비게이션, 차선유지 및 후방 주차 보조 기능,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 다채로운 기술이 적용돼 ‘최고의 2열 SUV’로 뽑혔다. 아울러 기아는 브랜드의 혁신성과 앞선 기술력을 인정받아 ‘가장 혁신적인 자동차 브랜드’에 선정됐다. 플래그십 SUV 전기차인 EV9을 비롯해 셀토스, 스포티지 등 기아 SUV 라인업의 뛰어난 상품성 인정받아 ‘최고의 SUV 라인업 브랜드’로 선정되는 영광을 얻었다.현대차 싼타크루즈는 넓은 적재공간과 첨단기술 기반의 높은 상품성으로 3년 연속 ‘최고의 소형 트럭’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3년 연속 ‘가장 합리적인 브랜드’로 선정되며 우수한 품질과 가치를 인정받았다.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은 역동적인 주행성능과 첨단사양으로 ‘편집자 추천 차량’에 선정됐다.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 성능을 두루 갖춘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차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 속에서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경쟁력 있는 이동수단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지난해 4월 뉴스위크가 개최한 ‘2022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시상식에서 ‘올해의 비저너리’ 부문 첫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2023.11.02 13:48

2분 소요
현대차그룹, 미국 시장 평정…디자인부터 상품성까지 경쟁력 입증

산업 일반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지 ‘카 앤 드라이버(Car and Driver)’가 발표한 ‘2023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드(Editors’ Choice Award)’에서 주요 차량들이 최고 모델에 대거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현대차그룹은 카 앤 드라이버가 발표한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드’에서 ▲현대차 8개 ▲기아 9개 ▲제네시스 6개 등 총 23개 차종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현대차그룹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이다.카 앤 드라이버는 1955년 창간 이래 미국은 물론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자동차 전문지로 매년 전문 에디터들이 미국 시장에 판매되는 세단, SUV 등을 시승하고, 평가를 실시해 ‘에디터스 초이스’라는 이름으로 차급 및 부문별 수상 모델을 발표한다. 올해 어워드는 400여개 이상의 차량을 대상으로 평가가 이뤄졌다.브랜드 별로 현대차는 ▲코나(Subcompact SUV) ▲투싼(Compact SUV) ▲팰리세이드(Mid-size SUV) ▲싼타페(Mid-size SUV) ▲싼타크루즈(Compact Pickup Truck) ▲아이오닉 5(Electric SUV) ▲엘란트라 N(Sport Compact Car) ▲쏘나타(Family Sedan) 등 총 8개 차종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기아는 ▲쏘울(Subcompact SUV) ▲스포티지(Compact SUV) ▲쏘렌토(Mid-size SUV) ▲텔루라이드(Mid-size SUV) ▲EV6 (Electric SUV) ▲카니발(Minivan) ▲리오(Subcompact Car) ▲니로 하이브리드(Subcompact SUV) ▲K5(Family Sedan) 등 9개 모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제네시스는 ▲GV60 (Electric Luxury SUV) ▲GV70(Compact Luxury SUV) ▲GV80(Mid-size Luxury SUV) ▲G70(Entry-Luxury Car) ▲G80(Mid-size Luxury Car) ▲G90(Full-sizeLuxury Car) 등 6개 차종이 수상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월에도 카 앤 드라이버 베스트10 트럭 & SUV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 EV6 ▲기아 텔루라이드 ▲제네시스 GV70가 선정되며 자동차 그룹 기준 최다 선정을 달성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시장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서 꾸준하게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이번에 선정된 주요 차종들은 우수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현대차 아이오닉 5는 ‘2022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한 데 이어 ‘2022 독일 올해의 차’, ‘2022 영국 올해의 차’에 선정됐으며, 한국 자동차 역사상 처음으로 ‘일본 올해의 수입차’에 이름을 올렸다.기아 EV6는 ‘2023 북미 올해의 차’, ‘2022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되며 세계 3대 올해의 차 중 2관왕에 올랐으며 ‘2022 인도 올해의 차 그린카 부문’, ‘2022 아일랜드 올해의 차’, ‘2022 왓 카 어워즈 올해의 차’ 등 전 세계에서 권위있는 자동차 상을 휩쓸고 있다.텔루라이드는 ‘2020 월드카 어워즈’에서 한국 브랜드 최초로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했으며 2020년 기아 최초로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되며 역사를 쓰고 있다.제네시스 GV70는 '2023 켈리블루북 베스트 바이 어워드 소형 럭셔리 부문', '2022 모터트렌드 올해의 SUV', ‘2021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 디자인 부문’을 수상하는 등 전 세계에서 호평 받고 있다.한편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서 지난해 147만4224대를 판매했다. 올해 1월에는 전년 동월보다 14.7% 증가한 10만7889대를 판매했다.

2023.02.23 09:24

3분 소요
현대차그룹 21개 차종, 미 IIHS 충돌평가 최고 안전한 차 선정

산업 일반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에서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이하 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24일(현지시각)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11개 차종이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이하 TSP+, Top Safety Pick+)’ 등급에, 10개 차종이 ‘톱 세이프티 픽 (이하 TSP, Top Safety Pick)’ 등급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에서 TSP 이상 등급을 받은 차종은 현대자동차와 기아 각각 8개, 제네시스 5개 등 총 21개로 글로벌 자동차 그룹 중 가장 많다. 특히 제네시스는 미국 시장에서 판매하는 전 차종이 최고 등급을 받았다. TSP+ 등급에는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 ▶넥쏘 등 현대차 4개 차종과 ▶K5 ▶스팅어 등 기아 2개 차종, ▶G70 ▶G80 ▶G90 ▶GV70 ▶GV80 등 제네시스 5개 차종이 이름을 올렸다. TSP 등급을 받은 차종은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쏘나타 ▶베뉴 ▶싼타크루즈 등 현대차 4개 차종과 ▶쏘울 ▶셀토스 ▶스포티지 ▶쏘렌토 ▶텔루라이드 ▶카니발 등 기아 6개 차종이다.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정 성능 및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긴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지지대 등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 등급을 받아야 한다. 또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차량/차량과 보행자)에서 ‘우수(advanced)’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획득해야 한다. TSP+ 등급은 위 조건에 더해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acceptable)’ 이상 등급을 전 트림의 기본 사양으로 갖춰야 한다. 올해는 TSP+ 등급 65개 차종, TSP 등급 36개 차종 등 총 101개 차종이 선정됐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IIHS 충돌 테스트 종합결과를 통해 현대차와 기아, 제네시스의 높은 안전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브랜드로서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승일 기자 osi71@joongang.co.kr

2022.02.24 19:00

2분 소요
'올해의 차' 시상식 휩쓴 현대차, 글로벌 판매 '빅3'도 넘본다

산업 일반

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그룹)이 올해 세계 각국의 주요 자동차 시상식에서 높은 수상 실적을 기록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이날 현대차그룹은 북미와 유럽의 자동차 단체와 매체가 발표하는 ‘올해의 차’ 중 영향력이 큰 시상식 10개 중 6개에서 최고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최고상 없이 부문별 시상만 하는 왓카와 카앤드라이버를 제외하면 8개 시상식에서 6개를 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각 국가와 지역의 자동차 전문가로 구성된 단체가 선정하는 5개 시상식(전 세계·북미·유럽·캐나다·독일) 중 3개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 현대자동차(현대차)의 엘란트라(한국명 아반떼)와 아이오닉5가 각각 북미와 독일에서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 제네시스 GV80은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에 이름을 올렸다. 왓카, 카앤드라이버, 톱기어, 모터트렌드, 오토익스프레스 등 5대 자동차 전문 매체가 발표하는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도 현대차그룹은 3개 매체에서 최고상을 받았다. 현대차의 i20 N과 아이오닉5는 각각 톱기어와 오토익스프레스의 '올해의 차'로 뽑혔다. 제네시스 GV70은 모터트렌드가 선정한 '올해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그룹 측은 "글로벌 수상 소식은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유럽 '올해의 자동차' 최종 후보로 아이오닉5와 EV6가 나란히 올랐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내년 1월 발표되는 북미 '올해의 차'에서도 아이오닉5와 GV70은 '올해의 유틸리티' 부문에, 싼타크루즈가 '올해의 트럭' 부문 최종 후보에 각각 오른 상태다. 자동차 기관 및 매체들의 호평이 현지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 글로벌 판매량에서 현대차그룹은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등 경쟁업체들과 '빅3' 자리를 두고 경쟁하고 있다. 각 자동차그룹 등에서 발표한 1~3분기 누적 글로벌 자동차 판매 현황에 따르면, 독일 폴크스바겐그룹(695만대), 일본 도요타그룹(632만대)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3위 자리를 놓고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549만대), 현대차그룹(505만대), 스텔란티스(504만대)가 경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그룹 측은 "주요 자동차 시상과 평가 등에서 현대차그룹 출시 차종들이 역대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다"며 "얼마 전까지는 현대차∙기아를 주목받는 패스트 팔로워(기술을 빠르게 쫓아가는 기업)로 보는 시각이 있었지만, 이제는 글로벌 톱티어 반열에 올랐다는 것"이라고 자부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2021.12.15 18:04

2분 소요
아이오닉5·싼타크루즈·GV70 '북미 올해의 차' 최종 후보 선정

산업 일반

'2022 북미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 현대차 아이오닉5와 싼타크루즈, 제네시스 GV70가 선정됐다. 북미 올해의 차는 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 분야 전문지, 텔레비전, 라디오 등에 종사하는 전문가 50명으로 구성된 배심원이 투표를 통해 선정한다. 1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북미 올해의 차’ 선정 조직위원회는 현대차 아이오닉5와 제네시스 GV70가 유틸리티 부문에, 현대차 싼타크루즈는 트럭 부문에 각각 최종 후보로 선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북미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 아반떼, G80, GV80를 올린데 이어 2년 연속으로 3대의 모델을 최종 후보에 올렸다. 유틸리티 부문 최종 후보에 오른 아이오닉 5는 현대차 전기차 모델로는 최초로 북미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 올라 E-GMP 기반 전기차의 현지 경쟁력을 확인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제네시스 GV70도 지난 10월 미국 모터트렌드 선정 올해의 SUV에 지명된데 이어 북미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 오르는 저력을 과시했다. 또한 싼타크루즈는 픽업 트럭의 본고장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차 최초로 트럭 부문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2022 북미 올해의 차 승용 부문 최종 후보에는 혼다 씨빅, 루시드 에어, 폭스바겐 골프 Mk VIII(Golf R/Golf GTI) 가 선정됐다. 유틸리티 부문 최종 후보에는 아이오닉5 GV70 외에 포드 프롱코가, 트럭 부문 최종 후보에는 싼타크루즈를 비롯해 포드 매버릭, 리비안 R1T이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오닉5, GV70, 싼타크루즈가 최종 후보에 오르며 현대차그룹은 2009년 현대차 제네시스 세단(BH), 2012년 현대차 아반떼(MD), 2019년 현대차 코나/제네시스 G70, 2020년 기아 텔루라이드, 2021년 현대차 아반떼(CN7)에 이어 4년 연속이자 역대 7번째로 북미 올해의 차 수상에 도전한다. ‘2022 북미 올해의 차’ 최종 결과는 내년 1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2021.11.18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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