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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보험사 ‘돈 벌기 쉽지 않네’…中 IT공룡 만든 회사도 적자탈출에 7년

보험

#. 2013년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 공룡 IT기업들이 합작해 설립된 중국의 중안(中安)보험은 월 보험료가 300원인 쇼핑몰 반송보험을 출시했고 큰 인기를 끌며 출범 1년만에 가입자 수가 2억명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2015년에는 글로벌 컨설팅업체 KPMG가 선정한 글로벌 100대 핀테크 금융사 중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2017년 홍콩증시 상장에 성공했다. #. 2015년 등장한 미국의 레모네이드(Lemonade)는 보험 가입부터 청구까지 모든 절차를 앱에서 처리하는 서비스로 주목 받았다. 대표상품은 주택보험. 가입시간은 90초, 보험금 지급은 3분 안에 이뤄질 정도로 인공지능(AI) 기술 고도화를 이뤄냈다. 지난해 뉴욕증시에 상장됐다. 중안보험과 레모네이드는 대표적인 글로벌 디지털 보험사다. 양사 모두 IT기술을 담보로 한 혁신 보험서비스로 업계에서 주목받았다. 하지만 중안보험은 출범 7년후인 지난해 들어서야 적자를 털어냈고 레모네이드는 지난해 말 기준 2억4000만달러(한화 약 2730억원)가 넘는 누적 적자를 기록 중이다. 수익을 내기까지는 더 긴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이는 국내 디지털 보험사 및 설립을 계획 중인 회사의 고민이기도 하다. ━ 디지털 보험사, 결국은 MZ세대 잡기 이달 초 카카오페이는 금융위원회에 디지털 손해보험사 본인가 신청서를 제출했고 이르면 내년 1분기 출범을 앞뒀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10월 말 프랑스 BNP파리바 그룹의 ‘BNP파리바 카디프 손해보험’ 인수에 성공했다. 신한금융은 BNP파리바 카디프 손보를 혁신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손보사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2월, 더케이손보를 인수하고 6월에 하나손해보험을 공식 출범시켰다. 하나금융은 하나손보를 디지털 기반 생활보험 플랫폼으로 만든다는 계획 아래, 원데이앱 등 디지털 서비스를 적극 육성 중이다. 이미 국내에서 디지털 보험사 형태로 운영 중인 곳으로는 각각 2013년, 2019년 출범한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과 캐롯손해보험이 있다. 최근 디지털 보험사 설립 열풍이 부는 이유는 비대면 영업 트렌드가 활성화됨과 함께 보험업계의 미래 고객으로 여겨지는 MZ세대(1981~1995년 출생 밀레니얼+1996~2010년 출생 Z)를 사로잡기 위함이다. 쉽고 간편한 것을 선호하는 MZ세대에게 보험설계사로 대표되는 보험의 푸쉬(PUSH) 영업은 거부감이 들 수밖에 없다. 특히 보험은 약관이 복잡해 MZ세대들에게 더욱 외면받고 있다. 보험연구원에서 발표한 국내 가구당 생명·손해보험 통합 보험가입률에 따르면, 2030세대 생명보험 가입률은 지난해 기준 각각 63.8%와 77.3%에 그쳤다. 4050세대 가입률(90% 이상)에 비하면 낮은 수치다. 이에 보험사들은 MZ세대 수요를 온라인보험 판매를 통해 흡수하려 한다. 실제로 온라인보험 가입률은 전 연령층 가운데 30대가 가장 높은 편이다. 한국신용정보원에 따르면 생보사의 연령대별 온라인 채널 가입 건수 비중은 올해 1분기 기준, 30대가 3.4%로 가장 높았으며, 40대 2.6%, 20대 2.0%, 50대 1.1%, 60대 0.1% 순이었다. ━ 물음표 달린 수익성, IT인재 영입도 어려워 교보라이프플래닛과 캐롯손보 모두 전체 직원 중 IT인력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IT기술이 담보된 혁신 보험상품을 내놓기 위해서는 IT인재가 필요하지만 IT 개발자가 휘귀해진 요즘에는 인력 채용 자체가 매우 어려워졌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이미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IT 인재들을 내부 부서에 영입한 상황”이라며 “새로 디지털 보험사를 설립하면 또 IT인력을 충원해야하는 데 예산문제도 있고 쉽지 않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미 온라인채널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보험사는 굳이 디지털 보험사를 따로 설립하려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에 금융 포트폴리오 구성상 손보사가 필요한 금융지주들, IT회사와의 협업이 가능한 회사 위주로 디지털 보험사가 설립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문제는 수익성이다. 국내 최초 온라인 전업 생명보험사로 출범한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출범 9년차지만 여전히 적자다. 올 3분기까지 113억원의 적자를 냈다. 지난 8년간 적자분만 1000억원을 넘었다. 출범 2년차인 캐롯손보는 지난해 38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고 올 3분기까지 384억원의 적자를 냈다. 물론 앞으로 등장할 디지털 보험사들은 위 두 보험사와 다른 획기적인 상품을 들고 나올 수 있다. 문제는 국내 CM(온라인)채널의 존재감이 미미하다는 점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1분기까지 생·손보사 CM채널 판매 비중은 생보가 0.50%, 손보가 6.46%에 그쳤다. 전체 판매에서 90% 이상은 설계사, 방카슈랑스(은행서 보험판매) 등 대면채널에서 발생 중이다. 보험사 입장에서 디지털 전환은 중요하지만 당장 이곳에서 수익을 내기는 어렵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온라인보험 가입이 아직 익숙치 않은 국내에서 디지털 보험사는 향후 5~10년은 적자를 감수해야하는 분야일 수 있다”며 “이를 견뎌낼 수 있는 체급이 되는 회사들이 이 시장에 도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규제 문턱이 높다는 점은 디지털 보험사 활성화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중안보험은 모기업 알리바바의 결제시스템을 적극 활용했는데 이때 중국 금융당국이 규제를 상당부분 풀어줬다. 레모네이드도 자체적으로 보험료를 책정하고 이를 AI가 활용하는 데 있어 당국의 규제를 받지 않았다. 국내 디지털 보험사 성공의 관건은 혁신적인 IT기술을 담보로 한 보험상품이 될 수 있지만, 이런 상품이 나올 수 있는 환경이 국내에 조성돼 있는지는 미지수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2021.12.18 11:29

4분 소요
[보험톡톡] 주식·코인에 열중하는 MZ세대…보험사 수장들의 고민

보험

최근 보험사 CEO들이 보험업계 미래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출생 세대)의 부상이 향후 2~3년 내 보험산업에 미칠 영향이 어느 정도겠냐는 질문이다. 20~30대가 주 계층인 MZ세대는 최근 금융사들의 주력 고객으로 급부상하면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상태. 하지만 의외로 보험사 CEO 84%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답했다. 향후 2~3년 내에도 MZ세대가 보험업계에서 미치는 영향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이유는 무엇일까. ━ 보험사 수장들 "MZ세대 영향력 미미" 쉽고 간편한 것을 선호하는 MZ세대는 시간이 갈수록 금융사의 주력 고객이 될 수밖에 없다. '금융'에 본격적으로 눈을 뜨고 투자를 시작하는 20~30대인 이들이 향후 금융사들의 큰 손이 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특히 장기산업인 보험업에서 현재의 MZ세대를 가입자로 유치해두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에 MZ세대 맞춤형 금융상품, 마케팅 등은 금융사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하지만 보험업계에서는 아직 이들의 영향력이 절대적이지 않다고 판단한다. 오히려 향후 몇년동안에도 미미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달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보험사 CEO 대상(생명보험 23명·손해보험 16명 응답)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CEO 39명 중 33명(84%)은 'MZ세대의 부상이 향후 2~3년 내 보험산업에 제한적이거나 미미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사들이 MZ세대 공략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당장 업계에 미치는 파급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본 것이다. 대다수의 CEO가 이러한 답변을 내놓은 데는 이들의 보험가입률이 한 몫했다는 분석이다. 지난 몇년간 MZ세대의 보험 가입률은 증가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보험연구원이 조사한 2019년 연령대별 보험가입률을 살펴보면 MZ세대를 구성하는 20~30대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보험 가입률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20대의 생명·손해보험 가입률은 각각 58.5%와 66.5%로 전 연령층 가입률 대비 각각 14.2%포인트와 9.7%포인트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30대의 생명·손해보험 가입률은 각각 73.1%와 82.6%를 기록해 20대 보다는 높았다. 하지만 40대보다는 각각 6.6%포인트, 3.2%포인트 낮았다. 특히 20~30대의 생명보험 가입률이 2017년(69.7%)부터 2018년(63.8%), 2019년(58.5%)까지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가입률이 크게 상승했다고 기대하기는 어려워보인다. 상대적으로 생명보험보다 손해보험 가입률이 높은 것도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 '제2의 건강보험'으로 불리는 실손의료보험 가입률 덕을 본 것으로 보인다. MZ세대는 수익적인 부분에서도 보험사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모양새다. 20~30대의 보험 가입이 비교적 보험료가 저렴한 미니보험이나 보험설계사를 대면하지 않아도 되는 온라인보험에 쏠려 있어서다. 보험사 매출의 핵심은 보험설계사들이 판매하는 종신보험이나 암보험 같은 장기 보장성보험이다. 인터넷보험에 가입하는 MZ세대는 보험사 입장에서 당장 수익을 안겨주는 주력 고객도 아닌 셈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CEO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보험업에 있어 MZ세대의 중요도가 낮다고 본 것이 아니라 이들이 아직 '보험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어 업계에 미치는 영향도 낮다' 정도로 해석해야 할 것 같다"며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 아니겠나"라고 밝혔다. ━ '돈'이 없는게 아니라 '보험'에 관심이 없는 것 주식이나 코인 등 MZ세대는 이미 다양한 곳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20대 주식투자자 비율은 2019년 전 연령대에서 가장 낮은 23.9%에서 지난해 39.2%로 15.3%포인트 높아졌다. 30대(38.8%), 40대(38.5%), 50대 이상(37.0%)보다 투자자 비율이 높다. 코인투자도 활발하다. 지난 7월 말 기준, 4대 코인거래소 예치금을 보면 20~30대는 약 3조4500억원을 예치했지만 40~50대는 1조7600억원 수준에 그쳤다. MZ세대들이 주식이나 코인에 대해 투자라는 개념을 갖고 있지만 보험에 대해서는 여전히 노후대비 정도로 인식하는 경향이 큰 탓이다. 또 여전히 '불완전판매', '보험아줌마'로 대표되는 보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보험가입에도 소극적이라는 지적이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MZ세대가 미래 소비자라는 관점에서 이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이미 보험에 가입한 기존 소비자에 대한 신뢰제고 노력과는 다른 차원의 접근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2021.10.18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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