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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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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렉스’(Flex)소비...사치를 넘어 가치로 [허태윤 브랜드 스토리]

전문가 칼럼

‘플렉스(flex)’라는 말은 유행은 무명의 래퍼 ‘염따’가 유명 동료 래퍼의 벤틀리를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자 그 수리비를 마련하기 위해 티셔츠와 후드티를 판매하면서 시작됐다. 래퍼 염따는 자신의 이런 사정을 인스타에 올려 판매를 시작함을 알리고 선주문을 받았다. 영문 ‘flex’라고 쓰인 티셔츠와 자신이 들이받아 찌그러진 벤틀리 차체를 사진 찍어 후면에 삽입한 후드티, 그리고 노란색 슬리퍼에 자신의 유행어 ‘빠끄’를 집어넣은 노란색 슬리퍼를 포함 3종을 기획, 인스타를 통해 판매한 것이다. 자신이 차량수리비를 벌기 위해 기획한 SNS의 문구는 정말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캐주얼 하다. 이런 식이다. “판매자 특이 사항:난 수리비만 벌면 되니까 넘 많이 사지마 주문받는 만큼만 받는다. 배송 2주 기본임. 그러니 웬만하면 사지망^^” “배송 : 개 김. 내가 택배 싸야하기 때문에” “세탁방법 : 옷은 빨면 헤진다. 알아서 하도록” “품질보증기준 :난 1년 내내 잘 입었음. 몰라~” 이런 불성실해 보이지만 진정성이 담긴 재미있는 문구, 그리고 래퍼가 티셔츠 판매에 나선 스토리는 MZ세대들의 폭발적인 공감을 받으며 3일간 무려 4만2000여개가 팔려 나갔다. 염따는 벤틀리 수리비를 갚고도 돈이 넘치게 남자, 이 돈을 자랑하며 유쾌하게 외제 차와 명품 백을 사고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플렉스 해버렸지뭐야’ 라고 말하며 단숨에 유행어로 만들어 버렸다. 원래 이 말은 미국에서 근육질의 남성이 자신의 근육을 자랑하기 위해 팔을 구부려 이두근을 자랑하는 행위를 플렉싱(flexing)이라고 하는 데에서 유래했다. 그런데 미국의 힙합 가수들이 자신들의 랩에 어려운 과거를 극복하고 성공한 자신에게 보상한다는 의미가 깔린 ‘분에 넘치는 과시소비’라는 개념으로 사용하면서 힙합 문화화가 되었다. 그러던 것이 우리나라에선 래퍼 염따에 의해 일종의 유행어처럼 번진 것이다. 그런데 최근 우리나라에서 보이는 사회적 의미의 플렉스는 분에 넘치는 사치적 소비를 포함하면서도 자신의 가치나 신념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소비를 의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명품이나 고가의 차를 사는 것은 물론, 예컨대 환경에 대한 신념을 보여주기 위해 트럭의 방수천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스위스 브랜드 '프라이탁' 가방을 산다든가,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을 하는 가게에 가서 ‘돈쭐’을 내주는 것 등의 가치 소비를 포함하고 있다. ━ MZ세대의 새로운 플렉스, 골프 레저산업연구소는 2020년 기준 1년에 한 번이라도 골프장을 찾은 골프 인구 가운데 20대는 26만7000명, 30대는 66만9000명으로 추산했다. 각각 전년 대비 92.1%, 30.7% 증가한 규모다. 1년 새 늘어난 골프 인구 44만8000명 가운데 26.5%인 11만9000명이 20·30세대다. 골프는 MZ세대의 놀이터인 인스타그램 감성에 가장 최적화된 콘텐트다. 인스타그램에서 검색어를 찾아보면 해시태그 '골프(600만)' '골린이(56만)' '라운딩(76만)' '골프장(33만)'과 같은 골프 관련 검색어가 다른 어떤 스포츠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다. 한 벌에 200만원이 넘는 고가의 골프의류가 날개 돋친 듯 팔이고 있고 심지어 고가의 골프 웨어만을 대여하는 곳이 등장해 폭발적 성장을 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MZ세대의 플렉스 소비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골프장이라는 공간 가치의 재발견이 그 이유다. 코로나로 지친 일상 속에 야외에서 불특정의 많은 사람과 섞이지 않으면서 부부, 연인, 친구들과 건강하게 하루를 보낼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한 것이다. 형형색색의 화려한 골프웨어로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몸매를 마음껏 뽐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또 자신의 골프 웨어 브랜드, 방문한 골프코스를 사진 찍어 인스타에 공유함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경제적 정체성을 과시할 수 있는 플렉스의 장이 되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백화점 내 매출 중 명품 매출의 비중이 20년 29.3%에서 21년 35.4%로 6% 이상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전 세계 명품시장매출이 19% 줄어든 것에 비하면 한국의 명품시장은 독보적인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명품매장 입장을 위해 주말 평균 5시간을 대기하고, 급기야 백화점이 개점하자마자 달려가는 ‘오픈 런’현상도 나타났다. 이러한 오프라인상 명품 매출 급증은 온라인 명품 매출의 급속한 성장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해외여행이 불가능해지자 현지 구매나 면세점 이용이 어려워지자 명품을 온라인으로 손쉽게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다. ‘카카오 선물하기’가 명품 코너를 확대 운영 중이며 최근 등장한 명품전문 온라인 플랫폼인 ‘발란’ ‘트랜비’ ‘머스트잇’의 급성장이 그 증거다. 머스트잇은 2020년 2500억을 넘어 전년 대비 70% 가까운 매출 증가를 이뤄냈으며, 발란은 김혜수를 모델로 엄청난 광고비 투자에 힘입어 작년 4분기에만 전년 대비 766% 성장한 2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러한 명품시장 성장의 중심에는 MZ세대가 있다. 현재 한국의 명품시장에서 MZ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을 넘는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이유로는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이 부채질한 환경도 있지만, 이들에게는 자신의 만족을 위해 기꺼이 큰돈을 쓰고 나만의 개성과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다. 이들에게 명품은 사치의 대상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하나일 뿐이다. 이에 더해 명품 플렉스의 또 다른 새로운 현상은 ‘재테크’로서의 명품소비다. 이들의 명품소비는 온라인 재판매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재테크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샤넬의 핸드백 가격은 올해 들어 11% 인상되었다. 그러나 ‘오늘이 제일 싸다’라는 말이 실감이 된다. 사려는 사람은 많은데 제품은 모자라니 리세일 시장은 활성화될 수밖에 없다. 이른바 ‘샤테크’(샤넬+재테크)를 하기 위해 오픈런을 하고 심지어 오픈런 ‘알바’가 생겨나기도 한 이유다. 그로 인해 축적 자산이 적은 MZ세대들도 자신의 소득수준을 고려하기보다 제품 자체의 희소성, 리세일 밸류 등으로 명품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 식물 단백질 고기, 착한 화장품 찾는 비건 플렉스 MZ세대가 주목하는 또 다른 소비의 플렉스는 ‘비건’이다. 식물 단백질로 만든 고기를 먹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하며, 식물성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는 것이다. 물론 이런 비건 제품들의 가격은 기존의 제품보다 훨씬 비싸다. 그런데도 왜 이들은 비건 제품을 소비할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의 가치와 동물복지에 대한 신념이 어떤 세대보다 확고하기 때문이다. 이제 이들에게 있어 플렉스 소비는 자신의 부를 드러냄은 물론, 자신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타인의 취향을 존중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문제에까지 닿아 있는 개념으로 자리 잡은 모습이다. MZ세대의 소비는 ‘플렉스하는 자린고비’라는 말로 대변될 정도로 양극단을 오간다. 혼자 먹는 끼니는 편의점 삼각김밥과 컵라면으로 간단히 때우고 매일 쓰는 샴푸, 세제, 휴지는 철저히 최저가를 찾는다. 그러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자신의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것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지갑을 연다. 과거보다 소득이 증가 된 흔적은 어디에도 없는 이들이 ‘플렉스’하는 방법이다. ※필자는 칼럼니스트이자 한신대 IT 영상콘텐츠학과 교수다. 광고회사와 공기업, 플랫폼과 스타트업에서 광고와 마케팅을 경험했다. 인도와 미국에서 주재원으로 일하면서 글로벌브랜딩에 관심을 가졌고 공기업 경험으로 공기업 브랜딩, AR과 플랫폼 기업에 관여하면서 플랫폼 브랜딩을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2023년 서울에서 열리는 ADASIA 사무총장으로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허태윤 칼럼니스트

2022.03.26 16:00

5분 소요
유머로 기업문화 꼬집는다

산업 일반

덴마크 미술가 그룹 수퍼플렉스, 장난기 가득하면서도 세계화에 도전하는 작품 만들어 덴마크 미술가 그룹 ‘수퍼플렉스(Superflex)’의 스튜디오는 코펜하겐 북부의 소박한 사무실 빌딩 1층에 있다. 이케아 가구를 연상시키는 흰색 테이블에 둘러앉은 멤버들은 예상과 달리 평범해 보였다. 야콥 펭거와 브외른스테르네 크리스티안센, 라스무스 닐슨은 지난 25년 동안 코펜하겐과 스톡홀름, 런던을 중심으로 정치색 짙은 프로젝트들을 함께 진행해 왔다. 이들은 미국 텍사스 주부터 아프리카, 태국, 일본까지 세계 곳곳의 유수 갤러리에서 전시회를 열었다.올해 수퍼플렉스는 영국 런던의 테이트 모던 미술관의 터바인 홀 전시 작가로 선정됐다. 하지만 세 사람의 모습은 이렇게 대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세계 곳곳을 누비며 전시회를 여는 미술가들치고는 놀라우리만치 현실적이다. 모두 40대인 이들은 캐주얼 복장에 턱수염을 기르고 군데군데 흰머리가 보이기도 하고 눈가에 주름도 많다.작품 제작에 관한 한 수퍼플렉스는 진지하고 참을성이 많으며 주제에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 분명한 감각을 지녔다. 뉴욕 유엔 본부에서 안전보장이사회 관계자들이 사용하던 화장실을 그대로 복제해 네덜란드의 해변에 세운 ‘파워 토일렛(Power Toilets)’(2010), 관람객에게 최면을 걸어 바퀴벌레의 관점에서 기후변화를 바라보도록 고안된 비디오 설치작품(2009) 등이 이들의 대표작이다. 수퍼플렉스는 세계화와 권력 구조에 대한 도전 의식에서 자신들의 작품을 ‘도구(tools)’라고 부른다. 예술을 뛰어넘는 더 광범위한 뭔가를 의미한다.수퍼플렉스의 작품은 공격적이지만 그들의 세계관에는 장난기가 가득하다. “작품 속에서 유머는 매우 효과적인 역할을 하지만 적용하기가 쉽지는 않다”고 닐슨은 말했다. “재미만으로 되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수퍼플렉스의 작품은 경제 체제와 예술의 상품화에 의문을 제기하는 동시에 일상생활에 깃든 코미디를 강조한다. 이들은 주로 1970년대 덴마크 어린이 TV에서 영감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들의 작품은 사물이라기보다 경험에 더 가깝다. “우리는 영향력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고 크리스티안센은 말했다. “체제와 현실의 게임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주변을 에워싼 벽을 깨부숴야 하듯이 말이다.”수퍼플렉스는 6월 중 덴마크 아로스(ARoS) 트리에날레에서 ‘인베스트먼트 뱅크 플라워 팟(Investment Bank Flower Pots)’이라는 제목의 야외 설치작품을 선보인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도이체 방크 본점 건물을 본떠 만든 높이 약 2.4m의 이 흰색 조각 작품 안에선 전시회가 진행되는 동안 향정신성 식물들이 자라나게 된다. 펭거는 마약을 복용했을 때의 환각 상태를 ‘곡예와도 같은 투자’의 비현실성에 비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올해 안에 다른 투자은행들을 본뜬 일련의 작품이 일본 가나사와의 21세기 현대미술관과 독일 메트징엔 등 세계 곳곳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언젠가는 이 작품들을 한데 모아 투자은행 건물들로 이뤄진 작은 도시를 만들고 싶다”고 펭거는 말했다.수퍼플렉스 멤버들은 간혹 자신들이 만든 작품 때문에 곤란을 겪기도 한다. 1990년대에 덴마크의 조명 회사 ‘루이스 포울센’이 이들을 상대로 최초의 소송을 제기했다. 회사 측은 수퍼플렉스가 자사의 대표 상품인 ‘Ph5 램프’의 디자인을 허락 없이 ‘변경해’ 작품으로 제작했다고 주장했다. 수퍼플렉스는 이 램프를 전기가 없는 아시아의 오두막에 설치해 바이오가스를 이용해 불이 들어오도록 만들었다. 법원의 정지명령에 깜짝 놀란 수퍼플렉스는 저작권에 관심을 기울이게 됐다. 또한 로고와 콘셉트, 제품의 창조적 이용을 제한하는 브랜드와 자본의 역할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2008년에는 필름 프로젝트 ‘플러디드 맥도날드(Flooded McDonald’s)’를 진행했다. 수퍼플렉스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이 영화에서는 맥도날드 매장의 복제품을 실물 크기로 만들어 놓고 홍수가 난 듯 물에 서서히 잠기는 모습을 보여준다.플라스틱 용기와 가구들, 맥도날드 로고가 찍힌 다양한 비품들이 흙탕물 위에 둥둥 떠다닌다. 세계화와 기후변화, 소비문화를 꼬집은 작품이다. 맥도날드는 소송을 제기하지 않았지만 의류회사 라코스테와 청량음료 브랜드 과라나 앤타크티카는 수퍼플렉스의 다른 프로젝트와 관련해 법적 조치를 취했다. “우리는 스스로를 불구덩이 속으로 밀어 넣는다. 그리고 때때로 역풍을 맞기도 한다”고 펭거는 말했다.수퍼플렉스의 작품은 기업계를 비난하는 성격이 강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이 그룹은 경제호황기였던 1993년 일종의 회사 개념으로 설립됐다. 그룹의 이름은 스웨덴에서 유람선 여행을 할 때 떠올랐다. “유람선의 이름이 ‘수퍼플렉스 브라보’였다”고 크리스티안센이 돌이켰다. “모든 승객이 똑같은 디자인의 오렌지색 점프 수트를 입었는데 아주 재미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이름을 쓰기로 했다. 구글에서 ‘수퍼플렉스’를 검색하면 다양한 결과가 뜬다. 우리는 지붕을 고쳐달라든가 도로 포장을 요청하는 편지를 받기도 한다. 그런 반응이 정말 재미있다.”수퍼플렉스는 기업 구조를 비판하는 입장에도 불구하고 그룹으로 활동할 때의 이점을 믿는다. “우리는 꽤 오랫동안 함께 일했다”고 펭거가 설명했다. 세 사람 모두 덴마크 왕립미술원에서 공부했고 4반세기 동안 함께 일해 왔다. 태국과 아프리카에서는 함께 살기도 했다. 작업 방식에 대해 크리스티안센은 이렇게 설명했다. “사람들은 미술가 3명이 ‘수퍼플렉스’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일하기가 어려울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낸다. 의사소통이 신속하게 이뤄지며 결정을 내리는 속도도 매우 빠르다.”세 사람은 자주 노트와 연필을 들고 모여 작품을 구상한다. 2000년 시작한 ‘수퍼채널(Superchannel)’ 프로젝트는 영국 리버풀의 한 갤러리에서 방송을 내보냄으로써 유튜브가 생기기 훨씬 전 무료 인터넷 TV의 가능성을 시험했다.또 일본과 노르웨이에서는 길가의 가게를 무료 상점으로 만들어 손님들이 계산대에서 100% 세일이라는 말을 듣고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관찰했다. “50~60대의 남자 손님들은 화를 내며 바닥에 돈을 집어던졌다”고 펭거는 돌이켰다. “반면 식료품을 공짜로 얻고 너무 좋아서 우는 사람들도 있었다.”수퍼플렉스는 오는 10월 테이트 모던의 터바인 홀에서 선보일 설치 작품에 대해서는 말을 아낀다. 터바인 홀은 미술가가 제공받을 수 있는 설치 공간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유명한 곳으로 꼽힌다. 수퍼플렉스는 아이웨이웨이와 루이스 부르주아, 필립 파레노, 올라푸르 엘리아손 등 유명 미술가들의 뒤를 이어 이곳에 작품을 전시하게 된다.수퍼플렉스는 체제 전복적인 특성 덕분에 영국에서 인기가 높다. 테이트 모던 관장 프랜시스 모리스는 수퍼플렉스가 올해 터바인 홀의 전시 작가로 선정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수퍼플렉스의 작품은 현대 사회에서 미술가의 역할에 관한 시기 적절한 질문을 제기한다. 그들의 작품은 갈수록 복잡해지는 세상을 우리가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는지를 조명한다. 그들이 터바인 홀이라는 특별한 장소 안에서 이 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기대된다.”이 ‘시기 적절한 질문’이 어떤 형태로 나타날지는 아직 미지수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미술계 전문가들 사이에선 이미 정평이 난 수퍼플렉스의 장난스럽고 도발적인 작품들이 이제 훨씬 더 널리 알려지리라는 점이다. “(전시회가 열리는) 6개월 동안 약 600만 명의 관람객이 터바인 홀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닐슨은 말했다. “하루에 2~3만 명이 우리의 전시를 본다는 말이다. 매일 월드컵 축구 경기를 치르는 셈이다.”- 프랜체스카 개빈 뉴스위크 기자

2017.07.03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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