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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목좋은 1층 단독점포보다 낫다

쇼핑몰, 목좋은 1층 단독점포보다 낫다

한동안 치솟던 아파트 값도 하락세를 보이고 활황이었던 오피스텔 시장도 주춤하면서 최근 상가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상가는 부동산 가격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테마상가나 안정된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아파트단지 내 상가에 투자자가 몰리고 있다. 심지어 묻지마 투자의 열기가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방까지 확산되고 있다.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아파트나 오피스텔 투자의 경우에는 묻지마 투자도 흐름만 잘 탈 수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다. 그러나 상가투자는 투자하기에 따라 어떤 부동산 투자보다 수익률이 높을 수 있지만 손해를 볼 경우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상가는 다른 부동산과 성향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아파트나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주변 시세와 비교하여 가격이 결정된다. 상가의 경우에는 사례 비교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장사가 얼마나 잘되느냐에 따라 가격이 결정된다. 장사가 잘되는 활성화된 상가의 가격은 매우 높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건축비 원가보다 더 낮은 가격에도 매매가 되지 않는다. 상가는 목만 좋으면 장사가 잘된다고 생각하기 쉽다.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의 도로변 1층 단독점포라면 그럴 수 있다. 여러 점포가 한 건물 내에 있는 집단 상가의 경우에는 다르다. 상권도 좋아야 되지만 개장 후 활성화 시스템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목이 좋은 1층 단독점포는 투자의 큰 위험성은 없으나 대개의 경우 권리금이 터무니없이 형성되어 있어 실제적인 투자는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투자가 손쉬운 쇼핑몰 등 집단 상가는 안정적인 높은 임대수익과 권리금을 얻을 수 있는 최상의 투자상품이라 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는 유의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첫째, 시행사의 신뢰성 등 투자안정성을 파악해야 한다. 아파트와 달리 상가는 분양대금에 대하여 공적인 보장책이 없으므로 사업의 모든 책임을 부담하는 시행사의 신뢰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양광고에 시행사가 명시되어 있는지, 시공사가 우량건설회사인지, 소유권 확보를 하고 사업을 진행하는지, 등기 분양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둘째, 시행사의 마케팅 능력 및 활성화를 위한 예산 확보 여부를 점검한다. 상가투자의 성패는 개장 후 활성화 여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운영시스템, 업종 구성, 유능한 상인, 지속적인 홍보·광고·이벤트행사, 편리한 쇼핑환경 등 상가 활성화를 위한 시행사의 구체적인 지원 내용을 확인하고 상가 운영의 투명성 확보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상가 활성화의 핵심은 충분한 예산 확보다. 상가 활성화를 위한 홍보·사은행사·이벤트 등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므로 시행자의 지원예산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개장 초기의 약 3개월 정도 활성화 노력에 최선을 다한다면 그 상가는 기대 이상으로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상권의 특성 및 가치를 파악한다. 좋은 상권인지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유명 브랜드가 밀집되어 있는 정도를 보면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명 브랜드가 밀집되어 있는 곳은 목이 좋은 상권이다. 현재의 유동인구·주변상권의 활성화 여부뿐만 아니라 오픈 시점의 발전 가능성·주변 교통여건·유동인구·상권 개발계획을 확인한다. 넷째, 상가 성격을 파악한다. 단순한 제품판매에서 탈피하여 볼거리·먹을거리·놀거리를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다양한 계층의 유입과 지속적인 방문이 이루어지면서 상가 활성화에 성공할 수 있다. 만남의 장소가 있는지, 집객시설이 있는지, 업종 구성이 지역 유동인구와 맞는지, 경쟁상가와 비교 우위점이 있는지 확인한다. 다섯째, 지역 내 랜드마크적인 상가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 사람의 마음 속으로 가장 쉽게 침투할 수 있는 방법은 첫번째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상가 역시 지역 내 두번째 상가는 이용이 적으므로 랜드마크적인 상가에 투자해야 한다. 지역상권 내 위치·규모 및 시설이 첫번째인가 확인한다. 여섯째, 분양가의 적정성을 검토한다. 상가의 분양가를 비교할 때에는 개발비 등을 포함한 실투자비를 산출하여 정확하게 비교하고, 인근 점포의 시세·권리금·거래동향을 파악하여 분양가의 적정성을 판단한다. 일곱째, 접근성이 얼마나 좋은가를 확인한다. 일반 건물의 1층이 2층보다 가격이 현격히 높게 형성되는 이유는 접근성이 좋기 때문이다. 백화점의 예를 보면 층별 차이는 일반 상가건물보다 적다. 상가 규모·업종과 관련하여 에스컬레이터·엘레베이터·계단·무빙워크 등 동선을 점검한다. 수직이동과 수평이동이 쉬우면 상가 가치는 높아진다. 따라서 상가 입구의 계단은 많을수록 접근성이 떨어진다. 문의:02-575-3399·www.realtysynerg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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