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석중의 증시 맥 짚기] 경기변화 先 반영하는 증시 주목
투자의 귀재, 가치 투자의 대명사 같은 여러 가지 수식어가 붙는 미국 워런 버핏의 투자철학을 분석한 책 『워런 버핏의 완벽 투자 기법(The Warren Buffet Way)』은 1994년에 출간됐다. ‘위대한 투자가의 12가지 불변의 투자 원칙’이라는 부제가 붙은 그 책은 워런 버핏에 대한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해 즉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지금까지 120만 권 이상이 팔렸다고 한다. 이 책을 보면 워런 버핏의 4단계 투자법을 알 수 있다. 1단계: 주가의 움직임을 무시한다. 2단계: 경기전망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는다. 3단계: 기업을 매입하듯이 주식을 매입한다. 4단계: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한다. 이 중에서 우리는 2단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최근 주식시장 부진이 전반적인 경기둔화를 미리 반영하고 있지 않은가’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산업활동동향’ 자료로 인해 경기정점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경기를 보여 주는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6월의 지표가 전월보다 0.1%포인트 하락해 올 1월을 고점으로 둔화되는 모습이다.
또 향후 경기 국면을 예고해 주는 선행지수도 그렇다. 6월의 경우 5월보다 0.4%포인트 하락해 2월부터 5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여 줬다. 이에 따라 하반기 경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동시에 2005년 4월 이후 회복 국면에 진입한 현재의 경기사이클도 하강 국면으로 들어섰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 수년간 경기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는 실물경제의 구조가 이전과 다른 상황에서 경기순환주기가 모호해졌기 때문이다. 과거의 경제 성장기에서는 2~4년간의 확장기와 1~2년간의 수축기가 반복되는 패턴을 보였다. 그렇지만 2000년 이후에는 경기의 단기적 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즉 통계청이 공식적으로 판정한 2002년 12월의 경기정점 이후 현재까지 수축(7개월) - 확장(7개월) - 수축(14개월) - 확장(14개월)이 반복되면서 그 주기가 단기화되고 있는 것이다. 주식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이와 같은 경기사이클의 변화를 고려하는 경우와 경기 흐름의 변화는 무시하고 철저히 개별 종목 위주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의 경우 주가지수는 통상적으로 3~9개월에 걸쳐 경기 전환을 예고해 주는 주요 지표라고 생각해 거기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다. 2000년 이후 종합주가지수와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의 흐름을 보면 경기 저점에 앞서 주가지수는 미리 바닥을 확인(2003년 3월, 2004년 7월)하고 반등해 경기 전환의 예고 지표로서 유효함을 보여 줬다. 반면 동행지수 순환변동치 고점과 주가지수의 고점은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월의 고점 대비 8.8% 하락한 현재의 주가지수도 하반기의 경기 변화를 부분적으로는 미리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즉 현재의 경기 국면이 본격 하강이라기보다는 확장 기조 아래에서의 조정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상승 모멘텀이 약화되고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의 상승도 제약을 받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버핏의 투자 방법 2단계에 따르면 경기 전망을 하고 그에 들어맞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그 이유는 첫째로, 세상의 어느 누구도 주식시장의 주가보다도 더 뛰어난 경기 예측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로, 다음에 전개될 경기 전망에 맞는 주식을 고르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를 계속 수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방식으로 투자를 하면 주식을 ‘투기적으로’ 매매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결국 버핏이 투자자에게 주는 교훈은 이렇다. 현재 주식시장의 부진은 이미 경기 모멘텀의 약화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기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상반기 성과가 밝혀지면서 주가의 등락이 엇갈리고 있는데 향후 실적 전망에 따라 주가의 차별화가 더욱 진행되리라 보인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자금의 운용 기간과 성향을 재점검하고 실적 호전 종목 위주로 대응해야 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겁에 질린 여학생 줄행랑…대학생들 ‘정신 나간’ 이 챌린지 뭐길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강원래와 이혼 잘했다” 악플에 김송 분노 “욕도 아까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제시했던 '코스피5000'…한국 증시 상승 조건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