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5년 내 글로벌 50대 은행 꿈꾼다”
[COMPANY] “5년 내 글로벌 50대 은행 꿈꾼다”
▶강권석 기업은행장 |
창립 50주년이 되는 2011년까지 2-20-200(이익 2조원, 시가총액 20조원, 자산 200조원) 목표를 달성해 국내 3강, 글로벌 50대 금융그룹의 위상을 일궈 내겠다”고 강권석(57) 기업은행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 중장기 비전을 밝혔다. 강 행장은 중소기업을 전문으로 하는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기업은행이 종합금융그룹을 만들고자 하는 것은 단순히 몸집을 키우겠다는 의미가 아니다. 중소기업을 가장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은행·보험·증권을 아우르는 서비스의 제공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기업은행의 판단이다. 또한 자산규모 100조원을 달성한 지금이 종합금융서비스 체제로 전환할 수 있는 적기라는 것이 은행 안팎의 일치된 분석이다. 금융권 경쟁이 매우 치열한 환경 아래에서 5년 내 자산과 수익을 두 배로 늘리겠다는 목표가 다소 과하지 않느냐는 지적이 없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개인고객 기반을 확충해 자금조달 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종합금융서비스 체제를 강화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기업은행 측은 설명한다. 중장기 비전 선포와 함께 기업은행은 올해 초 CI를 바꿨다. 로고는‘IBK기업은행’으로, 심벌은 IBK를 형상화한 ‘윈-윙(Win-Wing·성공 날개)’으로 정했다. ‘나(I)의 성공 날개’란 뜻이다. 새 로고(IBK)는 ‘나’ 자신을 뜻하는 영문자 ‘I’를 앞에 내세웠다. 은행의 모든 업무를 고객 눈높이에 맞춰 ‘나를 위해 존재하는 은행’·‘내 가족에게 감동을 주는 은행’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고객을 영업의 객체로 보던 기존의 인식을 과감히 떨쳐 낸 것이다. 새 심벌은 IBK의 중간 영문자인 ‘B’를 거대한 새의 날개로 형상화했다. 나의 성공에 날개를 달아준다는 의미에서 ‘윈-윙’이라는 애칭을 붙였다. “거대한 날개에는 글로벌 리딩뱅크로 비상하겠다는 은행의 포부가 담겨 있으며, 가운데 삼각형은 고객과 은행의 끊임없는 발전과 전진을, 빨간색은 이를 위한 직원들의 열정을 의미한다”고 조성곤 기업은행 문화홍보실 차장은 설명한다. 기업은행은 새로운 CI를 뒷받침할 만한 성과나 서비스가 나올 수 있도록 최근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만족추진단’ 신설이다. 본부장급 조직으로 그 안에 문화홍보부·CS(고객만족)추진부·고객지원실·CRM(고객관계관리)팀 등 3개 부서를 한데 묶어 고객만족도를 더욱 높이겠다는 뜻이다. PB사업부를 PB사업단으로 승격시킨 점도 주목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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