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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랍 쇼크 해외 한국 근로자 안전 비상

피랍 쇼크 해외 한국 근로자 안전 비상

중견 건설업체 삼환기업은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지난 4월 2만3000원대를 맴돌던 주식이 7월 19일 3만9000원까지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릴 때만 해도 좋았다. 하지만 7월 20일 봉사활동을 하려고 아프가니스탄에 간 한국인들이 무장세력에 납치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사정이 확 바뀌었다. 삼환기업은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북서쪽으로 420㎞ 떨어진 마자리사리프 지역에서 620㎞에 이르는 2차로 도로를 건설 중이다. 이날부터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해 7월 말엔 3만5000원대로 밀렸다. 7월 24일 증권거래소가 주가지수 2000선 돌파에 환호성을 지를 때 삼환기업의 박상국 상무는 아프가니스탄 공사장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박 상무는 “전체 회사 매출에서 아프가니스탄 매출 비중이 적어 주가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으리라 본다”며 주가하락이 한국인 피랍 사건과 무관함을 강조했다. 하지만 앞날이 더 문제다. 주가는 언제든지 반등 가능하지만 현지 건설사업의 미래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한국의 요청에 따라 피랍 사건 직후인 7월 21일부터 한국인의 입국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따라서 삼환기업의 임직원이나 신규 채용 근로자가 아프가니스탄에 들어가려면 사전에 우리 정부의 허락을 받아 아프가니스탄 정부로부터 비자를 받아야 한다. 절차가 훨씬 복잡해졌다는 얘기다. 나아가 외교통상부 산하 여권심의위원회는 개정된 여권법에 따라 아프가니스탄을 여행금지 국가로 지정해 방문과 체류를 금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만약 여행금지 국가로 지정되면 아프가니스탄에 이미 들어가 있는 근로자들도 정부의 허가를 얻어야 체류가 가능하다. 이를 어기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부과된다. 현재 한국인 약 200명이 아프가니스탄에 체류 중이며, 이 중 삼환기업 근로자가 35명이다. 여권법이 여행금지 국가의 방문 및 체류를 허용하는 요건은 아주 까다롭다. 외교통상부 재외국민보호과 김병권 서기관은 “불가피한 사유가 있어야 하고, 안전이 보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가령 기업은 현지에서 사업이 진행 중이고, 경호원 확보 등 충분한 안전 조치가 마련됐다는 점을 입증해야 한다. 외교통상부는 납치 사건이 일어난 이상 안전 기준이 현재보다 훨씬 강화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삼환기업도 아프가니스탄에서 계속 활동하려면 안전에 더 신경을 써야한다. 안전 문제는 삼환기업처럼 잠재적 여행금지 국가에 진출한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최근 들어 건설업체의 해외진출이 급증하기 때문이다. 7월 30일 현재 해외에 진출한 국내 건설업체는 151개사다. 지난해 같은 시기의 97개사에서 56%나 늘었다. 우리 기업이 진출해 있는 국가도 지난해 40개국에서 올해 59개국으로 48% 증가했다. 이와 비례해 해외에 나간 한국인 근로자 수도 늘었다. 2005년 3월 4100명이던 해외진출 한국 근로자 수가 올해 5월 5600명을 넘어섰다. 한국 기업의 해외 건설사업은 전에 없던 호황을 누린다. 지난해 한국 기업의 해외 건설 수주 규모는 165억 달러로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던 1997년의 140억 달러를 가볍게 뛰어넘었다. 올해는 7월 말 현재 171억 달러로 지난해 전체 수주 실적을 앞지를 정도로 거침이 없다. 너도나도 해외로 달려간다. 올 들어 처음으로 해외에 진출한 건설업체도 59개사에 이른다. 건설교통부 산하 한국해외건설협회는 “중화학공업 개발과 플랜트 건설 부문에 집중해온 업계의 노력이 결실을 거두고 있다”고 반색했다. 문제는 해외 신규 수주의 대부분이 중동과 아시아에 집중돼 있다는 사실이다. 올해 우리 기업이 따낸 4억 달러 이상의 대형 공사 10건 중 7건이 중동에 몰려 있다. 아랍에미리트, 오만, 쿠웨이트가 각각 2건, 사우디아라비아가 1건이다. 올 들어 아시아에서 따온 공사 금액도 34억7000만 달러로 중동(111억4000만 달러) 다음으로 많다. 신규 수주의 85%를 중동과 아시아에 의존하는 셈이다. 정부의 고민이 여기에 있다. 냉전 종식 이후 국가 간 분쟁은 줄었지만 국가 내 분쟁인 내전은 증가 추세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특히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등 미국과 러시아 간 힘의 균형이 깨진 지역에서 인종과 종교 차이를 바탕으로 한 분규가 심화된다. 한마디로 위험 지역에 한국 기업들이 대부분 포진한 형국이다. 정부는 예방적 차원에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 5월 23일 ‘테러대책 상임위원회’ 회의가 열렸다. 국가정보원장, 청와대 안보정책실장, 통일부 장관, 외교통상부 장관, 건교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청와대 NSC 사무차장 등 정부의 안보 분야 책임자들이 대부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국제테러 환경이 지속적으로 악화하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규모가 매년 증가하는 현실에 주목했다. 특히 에너지, 천연자원 확보를 위해 나이지리아, 인도 등 테러 위험이 높은 국가에 진출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테러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테러 위험지역에 진출한 기업과 근로자의 안전대책 지원업무를 총괄적으로 수행하는 ‘해외진출 기업 안전지원단’을 8월 중 국정원에 설치한다. 여기에는 외교통상부, 건교부, 산자부 등 관계 부서 실무 담당자들이 참여한다. 또 분기별로 위험도가 높은 건설 현장을 선정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도상 및 모의 훈련을 실시해 취약점을 보강키로 했다. 정부가 이런 조치를 취하는 데는 올 상반기 4회에 걸쳐 정부부처 합동으로 실시한 해외 위험지역에 대한 현장 점검 결과가 큰 영향을 미쳤다. 정부 합동 조사에 참여한 국정원은 “현장점검 결과 대(對)테러 안전에 대한 인식 및 투자 제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뉴스위크 한국판은 정부 합동 현장점검 결과 보고서(‘해외 위험지역 진출 건설업체 안전 점검 결과’)를 입수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는 10개국(아프가니스탄을 비롯해 필리핀, 이란, 파키스탄, 인도,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태국, 사우디아라비아, 알제리)에 진출한 13개 한국 기업체의 건설 현장을 점검했다. 외교통상부, 건교부, 국정원 관계자와 해당 지역 공관원이 참가했다. 이들 10개국의 정세와 해당 기업의 현장 안전관리 실태를 자세하게 평가·분석하면서 안전관리 강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특히 아프가니스탄 정세는 섬뜩할 정도로 정확하게 맞아떨어진다. 2001년 탈레반 붕괴 이후 낙관론이 지배적이었으나 2005년 탈레반 반군의 부활로 치안 정세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고 적고 있다. 칸다하르와 켈만드 등 남부 일부 지역은 탈레반 영향권에 들어 정부의 치안력이 미치지 못하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 중 탈레반의 공세가 강화된다고 내다봤다. 다국적군인 국제안보지원군(ISAF)의 대테러 작전 전개가 예상돼 테러 정세가 극도로 악화된다고 전망했다. 지금 아프간 남부 지역에서는 미국과 나토군, 아프가니스탄군이 대대적인 탈레반 소탕작전에 나섰다. 보고서를 보면 얼마나 많은 한국 근로자가 위험한 환경에서도 열심히 일하는지 잘 알 수 있다. 일은 일대로 하면서, 지역 주민들과의 친밀도를 높이는 현지 동화 과정을 충실히 밟는다. 그래도 종교와 인종, 이념 차이 등의 요인으로 불거지는 갈등은 기업 활동에 잠재적 장애물이다. 삼부토건은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에서 북서쪽으로 350㎞ 떨어진 해발 3000m 고산지대에 8.1㎞의 철도 터널을 건설 중이다. 그곳에 파견된 한국인 근로자는 31명이다. 철도 터널 개통은 겨울철만 되면 6개월간 고립되는 치트랄 주민들의 50년 숙원사업이다. 현지인을 우선 채용하고, 식료품과 공사 자재도 현지에서 조달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한다. 그러니 현지인들과 유대 관계가 좋을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안심은 금물이다. 최근 정부군이 이슬람 사원에 있는 급진세력을 유혈 진압하면서 사망자가 다수 발생하는 등 파키스탄은 정정이 매우 혼미하다. 정부 합동점검단은 유혈 진압 훨씬 전에 이 지역을 방문했지만 그때 벌써 파키스탄의 정정 불안을 우려했다. “올 하반기의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중립내각 구성 요구가 거세지면서 치안 불안이 가중된다. 테러와의 전쟁에서 부족 무장단체와 체결한 평화협정이 소기의 성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어 탈레반의 재결집지로 이용될 가능성이 있을 뿐 아니라 이들이 존재를 과시하기 위해 테러를 벌일 가능성도 있다.” 인도 중부 내륙 마디아프라데시주(인구 6000만, 면적은 남한의 3배)에서 총연장 179㎞에 이르는 고속도로 건설에 참여하는 쌍용건설도 마찬가지다. 인도 정부가 아시아개발은행으로부터 차관을 도입해 국토의 남북을 연결하는 국책사업이다. 한국의 물류와 산업에 일대 변혁을 가져온 경부고속도로 건설 사업에 흔히 비교된다. 쌍용은 지역의 축제일이나 초·중·고교 개교기념일, 각종 경조사에 찬조금과 경품을 협찬하면서 지역 주민들과의 융화에 힘써왔다. 현지인들도 한국인과 한국 기업에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 쌍용건설의 민석규 차장(40)은 “내가 일하는 사르가르시는 전체 면적의 25%가량을 군부대가 차지하는 군사 도시여서 치안에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지역사회가 좀도둑이나 탈법행위를 공동으로 규제하는 분위기가 강하고, 주민들 또한 대부분 성격이 온화하고 순박하다. 가족을 동반할 정도로 생활 환경이 안정돼 있다. 민 차장은 “그래서 한국인들의 근면성, 개발정신, 업무에 대한 열정과 적극성 등 인도인들이 모르는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고자 노력한다”고 현장 근무에 자부심을 보였다. 하지만 인도 전반의 내정은 불안정하다. 인도의 28개 주 중 14개 주에서 공산 반군 혹은 이슬람 과격단체의 테러 위협이 늘어나는 추세다. 쌍용건설의 공사 현장은 중부 내륙에 있기 때문에 무장 테러조직의 주 활동무대인 동북부 지역보다는 테러 위험이 적다. 그러나 토착 범죄조직이 금품을 노리고 공격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정부는 분석했다. 인도 경찰의 통계에서 프라데시주의 지난해 범죄 발생률이 인도 전역에서 세 번째로 높았기 때문이다. 일부 현장 사무소 주변에는 울타리가 없어 외부인의 접근이 예상됐다. 그래서 정부는 담이나 철조망 가설을 권고했다. 또 자녀의 등하교에 부모가 동행하는 등의 안전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인도 동북부 오리사주에 일관제철소(제선·제강·압연 등 제철공정을 모두 갖춘 제철소)를 지을 계획이다. 2010년까지 연 400만t 규모의 공장을 짓고, 2020년까지 생산 규모를 1200만t까지 확대한다. 모두 120억 달러가 투자된다. 그러나 이 10조원 규모의 투자가 수렁에 빠질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있다. 기존의 목표대로라면 지난 4월 착공에 들어가야 했지만 1653만㎡(500만 평)에 이르는 토지수용 작업이 미뤄지면서 사업이 지지부진하다. 정부 합동점검단은 오리사주가 테러 단체들의 주요 활동 무대이자 현지 경찰 등 공권력도 속수무책인 지역으로 본다. “현재 부지 매입 반대를 위해 시위 중인 현지 주민들과 지역에서 활동하는 마오이스트(모택동주의 무장세력)들이 연계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됨에 따라 안전 대책 강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포스코가 자체 안전 조치를 강화하고, 주 인도 한국대사관 등 현지 공관에서도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그러나 포스코 측은 “오리사주에서 마오이스트가 활동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다”며 사뭇 다른 반응을 보였다. 홍보실의 한 관계자는 “제철소 부지 매입작업에 걸림돌이던 3개 민간인 마을 중 2개 마을은 설득했고, 남은 1개 마을도 설득 중이어서 내년 초 착공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해외건설협회가 최근 집계한 자료를 보면 해외로 진출한 한국 근로자의 91%가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에 몰려 있다. 나머지 9%만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유럽이나 옛 소련권, 미주 지역에서 일한다. 특히 중동 지역에 전체 한국인 해외 근로자의 48.1%가 나가 있다. 정부 보고서는 중동에서도 비교적 통치 체제가 잘 갖춰졌다는 사우디아라비아나 이란조차 우리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여건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의 박성진(40) 차장은 사우디아라비아 주벨리 지역 석유산업단지 건설 현장에 근무한다. 최근 들어 현지에서 신규 채용한 제3국 근로자만 200명에 달한다. 행정 처리가 더디기로 소문난 사우디 당국의 관행을 뚫고 최단기간에 근로자 200명의 비자를 받아내는 수완을 발휘했다. 박 차장은 “현지 공무원들과의 절대적 신뢰 구축이 열쇠”라고 말했다. 사우디에는 ‘친구애(friendship)’를 만들기는 쉬워도 ‘형제애(brothership)’를 나누기는 어렵다는 말이 있다. 박 차장은 아랍어로 된 노래 테이프를 사서 운전하면서 듣고, 자면서도 들었다. 현지인들이 즐기는 양고기와 낙타고기를 맨손으로 먹는 법도 익혔다. 현지인들의 노래와 음식을 소화해내면서 자연스레 그들의 믿음도 싹텄다. 현지 공무원들과도 서로 집을 방문하면서 친분을 쌓았다. 2001년부터 6년간 이런 끈끈한 교류를 통해 얻은 신뢰가 오늘날 박 차장의 든든한 자산이다. 주베일 지역에 진행 중인 10여 개 프로젝트 중에서 예정된 공기를 따라잡고 있는 곳은 삼성엔지니어링이 거의 유일하다고 박 차장은 자랑했다. 이런 화기애애한 분위기와는 대조적으로 현장 주변은 매우 삼엄하다. 사무실과 건설현장은 장갑차 등 중화기로 무장한 군인과 경찰이 7개 검문소에서 24시간 삼엄한 경비를 편다. 모든 출입자는 군과 경찰에 등록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숙소 역시 중무장(장갑차 1대, 중화기 3정)한 군과 경찰이 24시간 경비를 선다. 이에 더해 사설경비요원 50여 명도 주야간 현장과 숙소를 지킨다. 일부 국민의 반미감정 확산과 빈부 격차 심화에 다른 반정부 기류가 테러 발생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내 석유 생산량 2위인 이란은 원유를 팔아 정제된 석유를 수입하는 나라다. 정유 시설이 턱없이 모자라 휘발유 소비량의 40%를 외국에서 사다 쓴다. 그래서 정부가 유류 배급제를 단행하면서 불만을 품은 주민들이 주유소를 약탈, 방화하는 등 치안이 어지럽다. 수도 테헤란에서도 길거리에서 경찰을 사칭한 현지인들이 외국인들을 차에 태워 금품을 갈취하는 일이 빈번하다고 GS건설의 목진욱(38) 과장은 말했다. 목 과장은 지난해 4월부터 테헤란에서 비행기로 1시간 20분 떨어진 앗살루에 지역 공사장에서 일한다. GS건설은 이곳에 해상 가스 유전 개발과 육상 처리시설을 건설 중이다. 7월 기온이 섭씨 50도를 오르내린다. 작열하는 태양 아래서 일하자면 항상 긴팔 옷에다 선글라스로 몸을 최대한 감싸야 한다. 현장 점검 때는 갈아입을 여벌의 옷가지를 항상 챙겨야 한다. “24시간 사우나가 공짜”라는 목 과장의 말처럼 속옷에서 양말까지 온몸이 땀으로 흠뻑 젖는다. 이런 현장에서 GS건설 직원 37명과 협력업체 5명 등 총 41명의 한국 근로자가 땀을 흘린다. 가족 동반은 생각지도 못한다. 생활 여건이 열악하고 중동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안전을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앗살루에의 건설현장은 현지 컨소시엄 업체(IOEC)가 경비원들을 고용해 24시간 공사 현장과 숙소를 지킨다. 그런데도 숙소의 철조망이 파손되거나 사무실에 좀도둑이 들어 노트북 등 집기를 훔쳐가는 일이 생긴다. 이런 여건 때문에 외출도 어렵다. 이란 발주업체에서 근로자의 안전을 고려해 일과 후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해왔기 때문이다. 목 과장은 “회사가 외화를 많이 벌어들여 클수록 나도 잘된다는 일념으로 일하지 않으면 견디기 어렵다”고 말했다. 건설교통부 해외건설팀은 2005년 3월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에 ‘해외건설현장 안전관리 지침’을 배포했다. 거기에는 해외건설 근로자들이 주로 중동과 아시아 지역의 사막이나 오지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안전 여건이 취약하다는 경고가 들어 있다. 건교부는 특히 “이라크 전쟁 이후 중동을 비롯한 이슬람권 국가에 테러 위험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건설 근로자의 보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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